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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의 건강증진을 위한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생후 6개월의 결과를 중심으로-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Parent Role Education Program I -Focusing on the six-months results- 원문보기

아동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7 no.1, 2001년, pp.96 - 107  

한경자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권미경 (관동대학교 간호학과) ,  방경숙 (아주대학교 간호학부) ,  김정수 (경복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research indicates that the new mothers want to learn about childrearing, and have burden in care of infants. Also it indicates that the new mothers say the lack of confidence and knowledge about infant care. This study was a prospective longitudinal reseach developing parent role education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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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ander (1964)는 생후 3개월까지의 첫 단계는 모아 관계의 일차적 조정 시기로 아기의 특성을 파악하며 이에 따른 반응을 어머니가 조정해야 하는 것으로 보았고, 두 번째 단계는 3개월에서 6개월 사이로 사회적, 정서적 적응 시기이며 미소, 눈맞춤, 발성 등이 특징적인 영아의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방경숙(2(X)0)은 생후 3개월까지의 기간에 걸쳐 아기의 신호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이에 반응해주며 이때 상호적인 관계 형성과 적응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이후의 사회적·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위한 적절한 자극을 주도록 영아어머니들에게 교육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를 6개월까지 적용하여 장기적인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모아 상호작용 측면에서는 생후 6개월에 중재군과 대조군 사이에 전체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하부 영역별로도 차이를 보여 아기의 신호에 대한 민감성과 인지적 성장을 촉진하는 행동에서 중재군이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 본 연구는 Barnard의 모아 상호작용 모형을 기초로, 초산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이 교육시 모아 상호작용과 양육환경 조성 및 영아발달 증진에 미치는 장기적인 효과를 보기 위한 종단적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내의 S대학병원에서 재태기간 37주 이후에 출생하고 출생 시 체중이 2500g 이상인 건강한 신생아와 그의 어머니로서 중재군 19명, 대조군 18명으로 총 37명이었으며 1999년 3월 15일부터 12월 14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초산모를 대상으로 영아 건강증진을 위한 어머니 역할 교육 프로그램을 분만 직후부터 산후 6개월까지 제공받는 중재군과 중재를 받지 않는 대조군 간의 모아 상호작용, 양육환경, 영아의 발달을 비교한 종단적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산모에 대한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3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인 영아기부터 이들의 건강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초기 영아와 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역할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생후 6개월 시기의 모아 상호작용과 어머니가 제공하는 양육환경 및 영아의 발달에 대한 중재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 중재군의 생후 6개월의 교육시 모아상호작용(NCATS) 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 2)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 중재군의 생후 6개월의 양육환경(HOME) 점수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 3)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 중재군의 생후 6개월의 영아발달지수(GQ)는 대조군보다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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