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집단 협동학습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Verbal Interactions in Heterogeneous Small-group Cooperativ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1 no.4, 2001년, pp.668 - 676  

임희준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집단 협동학습에서의 내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에서의 협동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성취 수준별 상호작용 양상을 조사하였다. 성취 수준별 언어적 행동의 빈도를 비교하여 언어적 상호작용에의 참여 정도 및 방식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상호작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성취 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양상도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상위와 중위 학생 사이에는 언어적 행동의 빈도에 차이가 없었으며, 소집단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상위와 중위 학생이 서로 협력하여 공동으로 의미를 구성해나가는 방식으로 일어났다. 상위와 중위 학생 사이의 활발한 상호작용은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통해서도 확인되었다. 즉, 과학수업에서의 협동학습 과정에서는 중위 학생도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소집단 활동에 참여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omprehend the internal processes of heterogeneous small-group cooperative learning in science class, this study investigated verbal interaction patterns by the achievement level. Frequency of verbal behaviors was compared in respect of the achievement level, and participation pattern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협동학습 과정에서의 성취 수준별 언어적 행동에의 참여 정도 및 상호작용 양상, 그리고 상호작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상위와 중위 학생들의 참여 정도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하위 학생들의 언어적 행동 빈도만이 낮게 나타났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에서 이질적인 소집단 협동학습을 진행할 때의 내적 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협동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성취 수준별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올 조사하였다. 먼저 성취 수준별 언어적 행동의 빈도를 비교하여 언어적 상호작용에의 참여 정도 및 방식을 조사하고, 상호작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토대로 성취 수준에따른 상호작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 이질적으로 구성된 소집단 협동학습에서의 내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수업에서의 협동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성취 수준별 상호작용 양상을 조사하였다. 성취 수준별 언어적 행동의 빈도를 비교하여 언어적 상호작용에의 참여 정도 및 방식을 조사하였다.
  • 첫째, 이 연구는 학생들의 토론 양상이나 태도의 변화를 추적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성취 수준별 참여 정도와 상호작용 양상을 조사하고자 한 것이므로, 특정 소집단에 대한 상세한 분석보다는 전체 소집단을 대상으로 소집단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전반적인 양상을 분석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둘째.
  • 협동학습 과정에서 함께 논의한 대상이나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하여 성취 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양상을 학생들의 인식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Table 3은 함께 논의한 대상에 대하여 성취 수준별로 제시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