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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개방적 탐구에서 과학적 탐구과정기능에 대한 자기평가 수행분석
Ninth Graders' Self-Assessment of Scientific Process Skills in Open Investig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1 no.3, 2001년, pp.506 - 515  

황성원 (서울대학교) ,  김희경 (서울대학교) ,  유준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승재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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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과학적 탐구과정기능에 대한 자기평가를 신뢰롭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학생의 평가가 교사의 평가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교사에 비해 자신을 얼마나 높게 혹은 낮게 평가하는지 알아보았다. 학생들은 탐구과정 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진 점검표를 이용하여 개방적 탐구 후에 작성한 보고서를 자기평가 하였다. 학생의 자기평가와 교사의 평가가 일치하는 정도는 평균 73% 이었다. '자기평가능력'의 남녀간 차이는 없었으나, '성취도'를 기준으로 한 상 중 하 집단의 차이가 있었다. '자기평가능력'은 '성취도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학생의 경우 상관 관계가 더 높았다. 탐구과정기능의 영역 중에서 '자기평가능력'이 높은 영역은 결과정리 및 해석 영역이었고, 가장 낮은 영역은 결론도출영역이었다. '자기평가경향'을 분석한 결과 전체 학생들은 평균적으로 교사보다 자신의 능력을 조금 높게 평가하였다. 탐구계획 영역의 항목들과 변인통제 항목은 교사에 비해 자신을 낮게 평가하였고, 결론도출 영역의 항목들은 교사보다 자신을 높게 평가하였다. 상위권 학생들은 교사보다 평가항목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 자신을 낮게 평가하였고, 특히 하위권 학생들은 평가항목에 대한 기대수준이 교사보다 낮아 자신을 교사보다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standing the students' ability and tendency of self assessment is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in helping their learning and in giving the appropriate feedbacks.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coincidency of the students' self-assessment with the teacher assessment, and the ten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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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3학년생들이 과학적 탐구과정기능에 대한 자기 평가를 얼마나 신뢰롭게 수행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첫째, 학생들의 탐구과정기능에 대한 자기평가 가교사평가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둘째, 학생들이 교사에 비해 자신의 탐구과정기능을 얼마나 높거나 낮게 평가하는지 성별, 성취도별, 탐구과정기능의 영역과 항목별로 알아보는 것이다.
  •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과학적 탐구과정기능에 대한 자기평가를 신뢰롭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학생의 평가가 교사의 평가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교사에 비해 자신을 얼마나 높게 혹은 낮게 평가하는지 알아보았다. 학생들은 탐구과정 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진 점검표를 이용하여 개방적 탐구 후에 작성한 보고서를 자기평가 하였다.
  • 교사에비해 자기를 높게 평가한 항목은 주로 결론도출 영역의 항목(17, 19번)이었다. 학생들이 교사보다 자신을높게 또는 낮게 평가한 이유룰 알기 위해. 학생들이 자기평가를 하면서 해당 내용으로 기록한 것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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