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차와 7차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기능과 교수-학습 방법의 비교 분석 The Comparative Analysis of Science Process Skills and Teaching Methods in the 6th and the 7th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a원문보기
제6차와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내용을 과학 탐구 기능과 교수 학습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내용을 과학탐구기능에 따라 분석한 결과 첫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 기초탐구 기능은 증가하였으나 통합탐구 기능이 감소하였다. 둘째, 제6차에서는 조사 학년 모두에서 기초탐구 기능보다 통합탐구 기능의 비율이 높았고, 제7차에서는 저학년에서는 기초탐구 기능이, 고학년에서는 통합탐구 기능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탐구 기능을 기초탐구 기능과 통합 탐구 기능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기초탐구 영역에서는 관찰기능이 각각 63.8%, 54.4%, 통합탐구 영역에서는 문제인식에 관한 탐구 활동이 각각 75.3%, 82.5%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넷째, 과학탐구 기능 전체를 비교해 볼 때 제7차 교육과정에서 관찰(24.8%), 분류(5.4%), 측정(5.6%), 추리(6.0%), 자료해석(4.4%) 기능이 증가하였고, 예상(3.8%), 가설 설정(0.5%), 변인통제(1.8%), 자료변환(1.2%), 결론도출(0.8%), 일반화(0.9%) 기능이 감소하였다. 다섯째,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분석 결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관찰학습이 감소한 반면에, 실험학습, 토론학습, 조사 및 과제학습과 창의학습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제7차 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서는 제6차에 비해 기초탐구학습과 통합탐구기능이 학년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제6차와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내용을 과학 탐구 기능과 교수 학습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내용을 과학탐구기능에 따라 분석한 결과 첫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 기초탐구 기능은 증가하였으나 통합탐구 기능이 감소하였다. 둘째, 제6차에서는 조사 학년 모두에서 기초탐구 기능보다 통합탐구 기능의 비율이 높았고, 제7차에서는 저학년에서는 기초탐구 기능이, 고학년에서는 통합탐구 기능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탐구 기능을 기초탐구 기능과 통합 탐구 기능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기초탐구 영역에서는 관찰기능이 각각 63.8%, 54.4%, 통합탐구 영역에서는 문제인식에 관한 탐구 활동이 각각 75.3%, 82.5%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넷째, 과학탐구 기능 전체를 비교해 볼 때 제7차 교육과정에서 관찰(24.8%), 분류(5.4%), 측정(5.6%), 추리(6.0%), 자료해석(4.4%) 기능이 증가하였고, 예상(3.8%), 가설 설정(0.5%), 변인통제(1.8%), 자료변환(1.2%), 결론도출(0.8%), 일반화(0.9%) 기능이 감소하였다. 다섯째,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분석 결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관찰학습이 감소한 반면에, 실험학습, 토론학습, 조사 및 과제학습과 창의학습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제7차 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서는 제6차에 비해 기초탐구학습과 통합탐구기능이 학년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teaching methods between the 6th and the 7th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is study, science textbooks and teacher's guidebooks from the 3rd to the 6th grade were analyzed. In this research the science 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teaching methods between the 6th and the 7th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is study, science textbooks and teacher's guidebooks from the 3rd to the 6th grade were analyzed. In this research the science process skills are divided by basic process skills(BPS) and integrated process skills(IPS). The BPS is composed of observing, classifying, measuring, predicting and inferring skill, which are 5 subcategories. The IPS is composed of problem cognition, formulating hypothesis, controlling variables, transforming data, interpreting data, drawing result, and generalization, which are 7 subcategories. The results found in the analysis of science process skills in the 6th and 7th science textbooks are as follows: 1. The percentage of the BPS was increased, but the IPS was decreased in the 7th than the 6th. 2. The percentage of the IPS was higher than the BPS in the 6th science textbooks, but the BPS was higher than IPS in lower grade and the IPS was higher than the BPS in higher grade in the 7th textbooks. 3. Observing and problem cognition skill were most dominant in the 6th and 7th science textbooks. 4. The percentages of observing(24.8%), classifying(5.4%), measuring(5.6%), inferring(6.0%) in the BPS and interpreting data(4.4%) in the IPS were increased, but predicting(3.8%), formulating hypothesis(0.5%), controlling variables( 1.8%), transforming data( 1.2%), drawing result(0.8%) and generalization(0.9%) skills were decreased in the 7th. And teaching methods suggested in the curriculum are as follows: the percentages of learning by observation(19.2%) and role play(0.1 %) were decreased, but learning by experiment(6.2%), learning by discussion(2.0%), learning by investigation(4.6%) and creative learning(6,4%) were increased in the 7th than the 6th. In conclusion, it was found that the basic process skills were emphasized in the 7th science textbooks than the 6th and the science process skills in the science textbooks of the 7th curriculum were distributed by the grade level of the elementary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teaching methods between the 6th and the 7th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is study, science textbooks and teacher's guidebooks from the 3rd to the 6th grade were analyzed. In this research the science process skills are divided by basic process skills(BPS) and integrated process skills(IPS). The BPS is composed of observing, classifying, measuring, predicting and inferring skill, which are 5 subcategories. The IPS is composed of problem cognition, formulating hypothesis, controlling variables, transforming data, interpreting data, drawing result, and generalization, which are 7 subcategories. The results found in the analysis of science process skills in the 6th and 7th science textbooks are as follows: 1. The percentage of the BPS was increased, but the IPS was decreased in the 7th than the 6th. 2. The percentage of the IPS was higher than the BPS in the 6th science textbooks, but the BPS was higher than IPS in lower grade and the IPS was higher than the BPS in higher grade in the 7th textbooks. 3. Observing and problem cognition skill were most dominant in the 6th and 7th science textbooks. 4. The percentages of observing(24.8%), classifying(5.4%), measuring(5.6%), inferring(6.0%) in the BPS and interpreting data(4.4%) in the IPS were increased, but predicting(3.8%), formulating hypothesis(0.5%), controlling variables( 1.8%), transforming data( 1.2%), drawing result(0.8%) and generalization(0.9%) skills were decreased in the 7th. And teaching methods suggested in the curriculum are as follows: the percentages of learning by observation(19.2%) and role play(0.1 %) were decreased, but learning by experiment(6.2%), learning by discussion(2.0%), learning by investigation(4.6%) and creative learning(6,4%) were increased in the 7th than the 6th. In conclusion, it was found that the basic process skills were emphasized in the 7th science textbooks than the 6th and the science process skills in the science textbooks of the 7th curriculum were distributed by the grade level of the elementary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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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론도출 : 물체에 힘을 주면, 물체의 움직임이나모양이 어떻게 변하는지 이야기하여 보자.
.문제인식 : 물체에 힘을 주면 물체의 움직임이나모양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관찰 : 매일 밤, 같은 시각. 같은 장소에서 달을 관찰하여 보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의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탐구 기능을 기초로 차시별 지도 내용을 중심으로 탐구 과정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6차와 제7차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활동을 통해 기룰 수 있는 탐구 기능과 이를 가르치기 위해 활용되는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탐구의기초가 되는 초보적인 기능으로서 관찰(O:Observing), 분류 (C : Classifying) 측정 (M : Measuring), 예상 (P : Predicting)추리(【Inferring) 등의 5가지를 기초탐구기능(BPS:BasicProcessSkills)이라 하고, 기초탐구기 능이 복합적으로포함된문제 인식 (PC:Problem Cognition)가설설정(FH:Formulating Hypothesis), 변인 통제(CV:Controlling Variables), 자료 변환 (TD: Transforming Data), 자료 해석 (ID Interpreting Data). 결론 도출(DR:Drawing Result), 일반화 (G:Generalization) 등의 7가지 탐구 요소를 통합 탐구 과정 (IPS Integrated Process Skills) 이라고 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수용하고있는 SAPA에서는 과학적 방법에 필요한 행동으로 8가지의 기초행동- 관찰, 시 . 공간의 관계 사용, 분류, 수 사용, 측정, 의사 전달, 예상 추리와 5가지의 통합적 행동- 변인 조절, 데이터 해석, 가설 설정, 조작적으로 정의하기, 실험으로 제시하였다(장남 기 등, 1994). 이를 재구성하여 제7차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탐구 과정을 기초탐구 기능과 통합탐구기능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교육부, 2001b).
교과서 내용을 통해 길러 질 수 있는 탐구과정 요소와 과학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교과서의 차시별 내용에 따라 탐구 과정 요소를 분석하여 그 빈도수를 구하였다. 이때 여러 가지 탐구과정 요소가 중복될 경우에는 각각으로 빈도수를 구하였고 탐구과정 요소는 같으나 자료를 달리 하였을경우에는 하나의 탐구 과정 요소로 처리하였다.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분석은 과학과 수업 내용올소개하고 전개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해 제작된 교사용 지도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교사용 지도서에 차시별 제시된 내용을 참고하여 각 차시에서 실시할 수 있는 형태의 교수학습 방법올 분석하여 그 빈도수를 구하였다.
본 연구는 저 16차와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내용을 과학탐구 기능과교수 , 학습방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4학년 1학기에서는 씨앗의 관찰.싹튼 씨앗의 겉 모양과 속 모양의 관찰, 식물이 자라는 모양을나타낼 수 있도록 관찰, 식물의 뿌리 모양을 관찰하기. 여러 곳의 강의 모습과 관찰, 물에 의한 땅 모양의 변화 관찰, 밤하늘의 별자리 관찰 활동이 있고.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 , 학습 활동으로 교사용 지도서(교육부, 2001b)에 제시된 학습 유형을 중심으로 관찰학습(LO: Learning by Observation), 실험 학습(LE Learning by Experiment), 토론학습(LD: Learning by Discussion), 조사 및 연구 과제학습(LI:Learning by Investigation & Project), 견학 및 탐방(LS:Learnin壇by Inspection), 역할 놀이 학습(RP:RolePla0으로 분류하였고, 이외에 창의적으로 만들 거나 표현하는 학습을 창의학습 (CL:Creative Learning)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재구성하여 제7차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탐구 과정을 기초탐구 기능과 통합탐구기능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교육부, 2001b). 탐구의기초가 되는 초보적인 기능으로서 관찰(O:Observing), 분류 (C : Classifying) 측정 (M : Measuring), 예상 (P : Predicting)추리(【Inferring) 등의 5가지를 기초탐구기능(BPS:BasicProcessSkills)이라 하고, 기초탐구기 능이 복합적으로포함된문제 인식 (PC:Problem Cognition)가설설정(FH:Formulating Hypothesis), 변인 통제(CV:Controlling Variables), 자료 변환 (TD: Transforming Data), 자료 해석 (ID Interpreting Data). 결론 도출(DR:Drawing Result), 일반화 (G:Generalization) 등의 7가지 탐구 요소를 통합 탐구 과정 (IPS Integrated Process Skills) 이라고 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때 여러 가지 탐구과정 요소가 중복될 경우에는 각각으로 빈도수를 구하였고 탐구과정 요소는 같으나 자료를 달리 하였을경우에는 하나의 탐구 과정 요소로 처리하였다. 이를위하여 제7차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 총론에 제시된탐구과정별 요소의 정의를 기초로 하여 분석하였고, 교과서 내용에서 탐구 과정별 요소의 구별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김효남과 이영미(1995)의 연구 결과에서 제시된 탐구능력 분석을 위한 예시자료를 참고하였다. 이에 대한 분석한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제6차, 저}7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과 교과서(교육부, 1997a: 2001a)와 교사용지도서(교육부, 1997b: 2001b)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지도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교사용 지도서에 차시별 제시된 내용을 참고하여 각 차시에서 실시할 수 있는 형태의 교수학습 방법올 분석하여 그 빈도수를 구하였다. 이때 학습 내용에 따라 교수학습방법이 중복될 경우에는 가장 중심이 되는 교수학습 방법을 택하였다.
성능/효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내용을 과학탐구기능에 따라 분석한 결과 첫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 기초탐구 기능은 증가하였으나 통합탐구 기능이 감소하였다. 둘째, 제6차에서는 조사학년 모두에서 기초탐구 기능보다 통합 탐구 기능의 비율이 높았고.
8%). 가설설정(0.5%), 변인 통제(1.8%), 자료 변환(1.2%), 결론 도출(0.8%), 일반화(0.9%) 기능이 감소하였다. 다섯째.
넷째. 과학탐구기능 전체를 비교해볼 때 제7차 교육과정에서 관찰 (24.8%), 분류(5.4%), 측정(5.6%), 추리(6.0%), 자료 해석(4.4%) 기능이 증가하였고, 예상(3.8%). 가설설정(0.
나누어 살펴보면. 기초탐구영역의 여러 기능 요소 중 관찰 기능이 저】6차와 제7차에서 각각 63.8%, 54, 4%, 통합탐구 영역에서는 문제인식기능이각각 75.3%, 82.5%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또한 탐구 기능 요소별로 비교해볼 때 제7차 교과서는제6차에서 보다 관찰(24.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내용을 과학탐구기능에 따라 분석한 결과 첫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 기초탐구 기능은 증가하였으나 통합탐구 기능이 감소하였다. 둘째, 제6차에서는 조사학년 모두에서 기초탐구 기능보다 통합 탐구 기능의 비율이 높았고. 제7차에서는 저학년에서는 기초탐구 기능이, 고학년에서는 통합 탐구 기능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제7차 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서는 제6차에 비해 기초탐구학습과 통합탐구기능이 학년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로 볼 때 제6차에 비해제7차 교육과정의 모든 학년 교과서에서 기초탐구 기능의 비율이 증가하였고 통합탐구 기능이 감소하고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저}6차 교육과정에서는 기초탐구 기능보다는 통합 탐구 기능의 비율이 모든 학년에서 높게 나타났는데 비해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저학년에서는 기초탐구 기능의 비율이고학년에서는 통합탐구 기능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았다.
5%). 변인통제(1.8%), 자료 변환(1.2%), 결론 도출(0.8%), 일반화 (0.9%) 기능의 비율은 오히려 감소하였다. 이것으로보아 제7차 교과서에는 기초탐구 기능의 비율이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제7차에서는 저학년에서는 기초탐구 기능이, 고학년에서는 통합 탐구 기능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제7차 교육과정에서 과학탐구 기능을 기초탐구 기능과 통합탐구 기능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기초탐구 영역에서는 관찰 기능이 각각 63.8%, 54.4%, 통합탐구 영역에서는 문제인식에 관한 탐구활동이 각각 75.3%, 82.5%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넷째.
학습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제7차 교과서에서는 관찰학습의 비중이 감소되는 대신에 창의학습, 조사 학습. 실험학습, 토론 학습 형태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로 분석되었다. 이 결과로 볼 때 제6차에 비해제7차 교육과정의 모든 학년 교과서에서 기초탐구 기능의 비율이 증가하였고 통합탐구 기능이 감소하고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저}6차 교육과정에서는 기초탐구 기능보다는 통합 탐구 기능의 비율이 모든 학년에서 높게 나타났는데 비해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저학년에서는 기초탐구 기능의 비율이고학년에서는 통합탐구 기능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았다.
이 결과로 볼 때 제7차 교과서에는 제6차와 다르게관찰형태의 학습이 줄어든 반면에 창의 학습, 조사학습, 실험학습, 토론학습 형태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이것은 저 1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인간상과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를 통해 창의성을 기르려는 교과의 성격(교육부, 1998)이 잘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0%)기능도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제6차와 제7차 교과서 모두 기초탐구 기능에서 관찰기능의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제6차 교과서에 비해 증가하였다. 이를 학년별로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제6차 교과서에서는 기초탐구기능보다는 통합 탐구 기능의 비율이 높은데 비해 제7 차 교과서에는 저학년에서는 기초탐구 기능의 비율이고학년에서는 통합 탐구 기능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것으로 보아 저]7차 교육과정의 총괄목표에 제시한 초보적 탐구방법을 통한 탐구력 신장이라는 면에서 비교적 제6차보다는 잘 반영된 것 같다.
첫째, 기초탐구 기능과 통합 탐구 기능으로 나누어분석한 결과 저】7차 교과서에는 기초탐구 기능의 비율이 제6차 교과서에 비해 증가하였다. 이를 학년별로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제6차 교과서에서는 기초탐구기능보다는 통합 탐구 기능의 비율이 높은데 비해 제7 차 교과서에는 저학년에서는 기초탐구 기능의 비율이고학년에서는 통합 탐구 기능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학년별로 기초탐구 기능영역 요소를 비교한 결과 제7차 교과서에서 3학년의 경우 관찰(28.9%), 분류 (8.4%), 추리(5.3%) 기능이, 4학년에서는 관찰(26.4%), 분류(5.8%), 측정(二9%), 추리(7.0%) 기능이, 5학년에서는 관찰(22.5%), 분류(3.6%), 예상(4.8%), 추리 (6.0%)기능이, 그리고 6학년에서는 분류(3.5%), 측정 (6.6%), 추리(5.6%) 기능에서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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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1998).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주)대한교과서: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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