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고등학교, 과학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수준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과학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생 70명,고등학생 72명, 대학생 95명 등 총 237명이었다. 과학관련 태도의 조사는 리커르트 방식(1에서 5점 척도)으로 응답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는데, 과학적 탐구, 과학 투자의 중요성,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의 사회적 가치 등 4개 영역에서 총 20 문항을 구성하였다. 과학 관련 태도 4개 영역 중 가장 높은 태도수준을 나타낸 영역은 과학 투자의 중요성이었으며,가장 낮은 태도 수준을 나타낸 영역은 과학자의 평범성으로 조사되었다. 과학 관련 태도 점수는 중학교,고등학교, 대학교 등 학교 급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과학 관련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중등교육 및 대학 교육의 교육 과정 개발 시 과학 관련 태도를 배양시키기 위한 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고등학교, 과학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수준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과학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생 70명,고등학생 72명, 대학생 95명 등 총 237명이었다. 과학관련 태도의 조사는 리커르트 방식(1에서 5점 척도)으로 응답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는데, 과학적 탐구, 과학 투자의 중요성,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의 사회적 가치 등 4개 영역에서 총 20 문항을 구성하였다. 과학 관련 태도 4개 영역 중 가장 높은 태도수준을 나타낸 영역은 과학 투자의 중요성이었으며,가장 낮은 태도 수준을 나타낸 영역은 과학자의 평범성으로 조사되었다. 과학 관련 태도 점수는 중학교,고등학교, 대학교 등 학교 급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과학 관련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중등교육 및 대학 교육의 교육 과정 개발 시 과학 관련 태도를 배양시키기 위한 방안이 요구된다.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science attitude level of middle school, high school and university students, and to provide the suggestions for science education. Instrument to invent science attitude consists of four domains as 'Scientific Inquiry', 'Importance of Contribution to Sc...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science attitude level of middle school, high school and university students, and to provide the suggestions for science education. Instrument to invent science attitude consists of four domains as 'Scientific Inquiry', 'Importance of Contribution to Science', 'Normality of Scientist', and 'Social Value of Science'. Inventory instrument have 20 items(Likert scale of 1 to 5). Subjects are 70 middle school, 72 high school, and 95 university students.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students by school, but the attitude level toward science of female students is lower than that of male students. 'Importance of Contribution to Science' among four domains has the highest score of attitude toward science, whereas 'Normality of Scientist' has the lowest attitude score toward science. To bring up scientific abilities of students, we conclude that it needs the educational plan to increase science attitude of students, through improving and developing curricular system and science curriculum for the secondary school and university.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science attitude level of middle school, high school and university students, and to provide the suggestions for science education. Instrument to invent science attitude consists of four domains as 'Scientific Inquiry', 'Importance of Contribution to Science', 'Normality of Scientist', and 'Social Value of Science'. Inventory instrument have 20 items(Likert scale of 1 to 5). Subjects are 70 middle school, 72 high school, and 95 university students.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students by school, but the attitude level toward science of female students is lower than that of male students. 'Importance of Contribution to Science' among four domains has the highest score of attitude toward science, whereas 'Normality of Scientist' has the lowest attitude score toward science. To bring up scientific abilities of students, we conclude that it needs the educational plan to increase science attitude of students, through improving and developing curricular system and science curriculum for the secondary school and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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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그 결과를 통하여 성장에 따른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를 비교 . 분석함으로써 미래 과학 교육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중 . 고등학교 학생 및 과학 관련 전공 대학생의 학교 급간 및 성별에 따른 과학 관련 태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중학교 고등학교 및 대학교 등 학교 급간에따른 과학 관련 태도는 거의 유사한 수준올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고등학교 과학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과학 관련 태도 수준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과학 교육올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생 70명고등학생 72명, 대학생 95명 등 총 237명이었다 과학관련 태도의 조사는 리커르트 방식(1에서 5점 척도) 으로 응답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는데 과학적 팀구, 과학 투자의 중요성,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의 시회적 가치 등 4개 영역에서 총 20 문항을 구성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중 . 고등학교 학생과 과학 관련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관련 태도를 비교 .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그 결과를 통하여 성장에 따른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를 비교 . 분석함으로써 미래 과학 교육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Fraser(1978)와 Khalili(1987)에 의해제안된 과학관련 태도 조사 도구의 7개 영역을 참조하고 수정 보완하여 개발하였다. 그들이 제안한 7개영역 중 과학에 대한 취미적 관심.
과학에 대한 직업적 관심, 과학적 태도의 수용 등에 대한 것은 제외하고 새로운 내용은 첨가하여 과학적 탐구, 과학의 가치.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적 태도 등에 해당하는 총 29개 문항을 리커르트 척도(1~5점)에 의하여 평균점수화 하는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과학에 대한취미적 관심이나 직업적 관심, 과학적 태도의 수용등을 제외한 것은 과학 관련 과목 전공 대학생들이이에 대한 태도가 높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중 .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을 비교하는데 적절한 과학관련 영역만을 구성하여 새로이 과학관련 조사도구를 개발하여사용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과학 교사 및 교육전문가 5인에게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은 이후에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회전직교좌표(varimax rotation)에 의한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과학적 탐구, 과학 투자의 중요성, 과학자의 평범성 및 과학의 사회적 가치 등 4개 영역 20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Table 2). 조사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 계수의 값이 .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생 70명고등학생 72명, 대학생 95명 등 총 237명이었다 과학관련 태도의 조사는 리커르트 방식(1에서 5점 척도) 으로 응답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는데 과학적 팀구, 과학 투자의 중요성,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의 시회적 가치 등 4개 영역에서 총 20 문항을 구성하였다. 과학 관련 태도 4개 영역 중 가장 높은 태도수준을 나타낸 영역은 과학 투자의 중요성이었으며가장 낮은 태도 수준을 나타낸 영역은 과학자의 평범성으로 조사되었다.
대상 데이터
개발된 조사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요인분석을 위한예비 조사단계에서는 서울 및 충남 소재 사범대학 자연 계열 32명 충남 소재 중학교 학생 34명 고등학교학생 32명 등 총 98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충남 소재 자연과학대학, 사범대학, 교육대학교 3-4학년 재학생 98명, 중학교 1학년 학생 70명, 고등학교 2학년 학생 72명 등 총 237 명을 대상으로 과학 관련 태도를 조사하였다(Table 1).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충남 소재 자연과학대학, 사범대학, 교육대학교 3-4학년 재학생 98명, 중학교 1학년 학생 70명, 고등학교 2학년 학생 72명 등 총 237 명을 대상으로 과학 관련 태도를 조사하였다(Table 1).
데이터처리
과학 관련 태도 조사지의 신뢰도 및 요인분석과 과학관련 태도 점수의 기술통계, 분산분석. t-검정 등은 SPSS Windows용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t-검정 등은 SPSS Windows용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과학관련 태도 점수는 리커르트 척도(1~5점)에 의하여조사된 점수를 평균하여 분석하였으며,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의 각 영역 및 성별에 따른 태도의 점수학교 급간 및 성별에 따른 태도 수준의 차이에 대한분산분석, 학교 급간 별 남녀 학생의 차이에 대한 ttest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과학관련 태도 점수는 리커르트 척도(1~5점)에 의하여조사된 점수를 평균하여 분석하였으며,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의 각 영역 및 성별에 따른 태도의 점수학교 급간 및 성별에 따른 태도 수준의 차이에 대한분산분석, 학교 급간 별 남녀 학생의 차이에 대한 ttest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과학 관련 태도 점수에 대한 학교 급간 및 성별에따른 이원 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4). 그 결과 전체 태도 점수는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p<.
이론/모형
과학적 탐구에 대한 태도, 과학적 태도의 수용, 과학의 즐거움, 과학에 대한 취미적 관심. 과학에 대한 직업적 관심 등 7개 영역으로 구성된 과학관련 태도 검사지(TOSRA)를 활용하여 과학 관련 태도를 조사하였다. 허명과 채혜숙(1997)은 TOSRA에서 과학자의 평범성 영역을 제외하고 STS 에 대한 태도와 과학교과서 내용에 대한 태도를 추가하여 과학관련 태도를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중 . 고등학생 및 대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를 조사한 결과, 다소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영역별로 살펴보면, 과학적 탐구, 과학 투자의 중요성, 과학자의 평범성.
영역별로 살펴보면, 과학적 탐구, 과학 투자의 중요성,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의 사회적 가치 등 4개 영역 중에서 과학 투자의 중요성 영역과 과학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태도 점수가 가장 높았다. 이는 과학 투자의중요성과 과학의 가치에 대해서는 매우 공감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과학의 사회에 대한 기여를 올바르게인식하고 있으며.
오히려. 과학 투자의 중요성 영역의 태도 점수는 학교급간이 올라감에 따라 다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과학적 탐구 영역에서는 학교급간이 올라감에 따라 다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송진웅 외(1992)와 허명 (1993)의 연구에서 제시하였듯이 학교 과학수업 방식이 학생들의 흥미, 호기심 및 관심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이원 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4). 그 결과 전체 태도 점수는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p<.05).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 학교 급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P>.
과학 관련 태도의 영역별 태도 점수의 학교 급간및 성별에 따른 이원 분산 분석에서는 과학적 탐구영역과 과학 투자의 중요성 영역은 학교 급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p>.05),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Table 5, p<, 05). 그러나.
전체적으로 학교 급간이 변하여도 과학 관련 태도의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성별에 따라서는 변화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P<.O5). 여학생들이 대다수의 과학자가 남성이며, 여성 과학자의 수가 적다는 것으로부터 여성에게보다는 남성에게 적합하다는 오해를 갖게하는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신영준, 2000).
연구 대상은 중학생 70명고등학생 72명, 대학생 95명 등 총 237명이었다 과학관련 태도의 조사는 리커르트 방식(1에서 5점 척도) 으로 응답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는데 과학적 팀구, 과학 투자의 중요성, 과학자의 평범성, 과학의 시회적 가치 등 4개 영역에서 총 20 문항을 구성하였다. 과학 관련 태도 4개 영역 중 가장 높은 태도수준을 나타낸 영역은 과학 투자의 중요성이었으며가장 낮은 태도 수준을 나타낸 영역은 과학자의 평범성으로 조사되었다. 과학 관련 태도 점수는 중학교고등학교, 대학교 등 학교 급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성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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