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 전략에 따른 소집단 토론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 비교
Comparison of Verbal Interaction Patterns in Small-Group Discussion by Learning Strategi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1 no.2, 2001년, pp.279 - 288  

강석진 (서울대학교) ,  한수진 (서울대학교) ,  정영선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인지 갈등 유발 전략(CCS)과 사회적 합의 형성 전략(SCS) 하에서 진행된 소집단 토론의 상호작용 양상을 비교하였다. 과학 개념을 학습하는 4개 소집단 1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별 진술, 상호작용 단위, 에피소드 수준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토론 1회 당 전체 개별 진술이나 지식구성 진술은 CCS 집단에 비해 SCS 집단에서 많이 나타났다. 특히, 가설의 비교 평가나 토론 활동지는 SCS 집단 학생들의 메타인지적 진술을 증가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SCS 집단에서는 다수 참여형 및 정교화 상호작용이나 탐구형 에피소드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많은 학생들이 소집단 토론에 참여하였고 상호작용적인 정교화 토론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이나 에피소드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SCS 집단이 CCS 집단보다 우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nteraction patterns in peer small-group discussions with cognitive conflict strategy (CCS) and those with social consensus strategy (SCS) were compared. Verbal interactions of four small groups (16 students) in learning science concepts were analyzed at the levels of turns, intera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지 갈등 유발 전략(CCS)과 사회적 합의 형성 전략(SCS) 하에서 진행된 소집단 토론의 상호작용 양상을 비교하였다. 과학 개념을 학습하는 4개 소집단 1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별 진술, 상호작용 단위, 에피소드 수준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지 갈등 유발에 중점을 둔 개념 변화 전략을 적용한 집단과 토론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개념 학습 전략을 적용한 집단의 소집단 토론에서나타나는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을 비교 .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 전략이 학생간의 언어적 상호작용 양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인지 갈등 유발에 중점을 둔 개념 변화 전략에 따른 소집단토론과 사회적 합의 형성을 강조한 개념 학습 전략에따른 소집단 토론에서의 상호작용 양상을 개별 진술, 상호작용 단위, 에피소드 수준의 분석을 바탕으로 비교하였다
  • 평가에 근거한 결론 선택과정에 관련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색소가 물에 퍼지는 이유에 대한 토론에서 학생들은 색소 분자가 무거워서 가라앉기 때문에 물에 퍼지는 것처럼 보인다는 가설(가설1)과 색소 분자와 물 분자가 끊임없이 운동하기 때문에 골고루 섞인다는 가설(가설 2)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나름대로 보다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가설을 조의 결론으로 선택하였다. 즉, 토론과정에서 학생들은 가설을 지지하는 이유를 제시하거나 가설에 내포되어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이러한 비교 . 평가는 결론 선택의 바탕이 되었다.

가설 설정

  • 정애: (수진에게) 너는 가설 1. 그거 이유 얘기해
  • 평가토론이 핵심을 이루고 있었고, 그 결과 대부분의 에피소드들이 가설의 비교 . 평가에 근거한 결론 선택과정에 관련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색소가 물에 퍼지는 이유에 대한 토론에서 학생들은 색소 분자가 무거워서 가라앉기 때문에 물에 퍼지는 것처럼 보인다는 가설(가설1)과 색소 분자와 물 분자가 끊임없이 운동하기 때문에 골고루 섞인다는 가설(가설 2)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나름대로 보다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는 가설을 조의 결론으로 선택하였다. 즉, 토론과정에서 학생들은 가설을 지지하는 이유를 제시하거나 가설에 내포되어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이러한 비교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