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의미망 활동과 수준별 학습을 통한 영어 독해력 향상 방안
The way to improve EFL reading skill: Focusing on semantic mapping and leveled group activitie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7 no.1, 2001년, pp.137 - 160  

임병빈 (공주대) ,  장세숙 (청남중)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suggest the way to improve EFL reading skill through semantic mapping by leveled group activities. Semantic mapping is a categorical structuring of information in graphic forms or diagrams. It can be used to activate and organize background knowledge on topics in classrooms. For sm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효율적인 읽기 수업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독자는 수동적인 입장이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이며 추측자가 되도록 학생들이 읽기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본 연구는 중학생 읽기 지도에 있어서 수준별 소집단에 의한 의미망 학습을 적용해 보고 그 영향을 조사한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 맞는 수준별 소집단 활동을 통한 의미망에 의한 영어 읽기 지도 방법을 탐색해 보고 이를 통해 중학생의 영어 읽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 통제집단의 수업은 가능한 과거의 전통적 읽기 지도 방법을 실시하도록 협조를 구하였다. 통제반 학생들에게 적용된 읽기 지도 방법으로는 교사가 교과서를 지도하는데 직접식 읽기 수업(Directed Reading Activity)1)을 따르도록 협조를 구하였다(Harris & Edward, 1975).
  • 본 연구에서는 수준별 의미망 활동을 통한 읽기 지도가 학생들의 읽기 능력 신장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결과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얻기 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준별 의미망 활동을 통한 읽기 지도가 학생들의 읽기 능력 신장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결과를 해석하는 데 도움을 얻기 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준별 의미망 활동을 통한 읽기 학습에 대한 설문조사결과는 표 13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에게 보다 흥미 있고 의미 있는 영어 읽기 지도를 하는데 있어서 수준별 의미망 활동을 통한 읽기 지도를 하여 그 결과를 분석해 봄으로써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영어 읽기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읽기 지도는 무엇을 통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가? 글은 단순히 단어나 문장의 집합이 아니라 글과 독자가 상호 작용하여 의미를 재구성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독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읽기 지도는 가르쳐야할 단어나 내용을 다른 지식과 통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읽기를 지도할 때 이러한 점을 강조하는 교수활동 중에 의미망(semantic mapping)을 통한 도식에 의한 지도 방법이 제안되었다 (Johnson et al.
교사 주도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는 전체 학생을 하나의 단위로 간주하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수업을 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교수방법이 권장되었는가? 교사 주도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는 전체 학생을 하나의 단위로 간주하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수업을 하기가 어렵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제안된 교수 방법 중에 수준별 소집단을 이용한 수업이 권장되고 있다(Nunan, 1999; Ladousse, 1987).
Brown이 말한 교사의 역할이란? Brown(2001)은 교사의 역할은 학생 개개인의 자질을 신장하고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를 기르도록 하는 것이며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하여 최선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보았다. 교사 주도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는 전체 학생을 하나의 단위로 간주하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수업을 하기가 어렵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