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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중.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성격 유형에 따른 영어 독해전략 연구
A study on the English reading strategies of Korean secondary EFL learners by their personality type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5 no.4, 2009년, pp.291 - 311  

모슬기 (총신대학교) ,  김영숙 (총신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nglish reading strategies of Korean secondary EFL learners by their personality types.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112 middle school students and 100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The instrument used for personality measurement was the MBTI test.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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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한국 중·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성격 유형과 영어 독해전략이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성격 유형에 따라 영어 독해전략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 중·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성격 유형과 영어 독해전략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인 영어 학습자 가운데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성격 유형과 영어 독해전략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현재 2007 개정교육과정의 특징 중 하나는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학습자 개인의 특성, 다시 말하면 학습자의 전략 사용이나 동기, 학습 스타일 그리고 정의적 요인 등을 중요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으로 성격 특성을 다룬 것도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성과 특성을 존중하고 이를 교사들이 현장 수업에서 활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실제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영어 독해전략 교수방안과 관련하여 몇 가지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개인적인 특성 중 학습자의 성격 유형이 영어성취도나 영어 학습전략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연구들을 통해서 밝혀진 바이다(Busch, 1982; Carrell, Prince, & Astika, 1996; Dreyer & Oxford, 1996; Ehrman & Oxford, 1989, 1990; Moody, 1988; Wakamoto, 2000). 이러한 연구에서는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와 같은 성격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성격 유형에 따른 외국어 학습자들의 영어성취도나 영어 학습전략과의 상관관계 등을 밝히고자 하였다.
  • 중·고등학교 각 집단별 성격 유형에 따라 영어 독해전략 활용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한국 중·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성격 유형과 영어 독해전략이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성격 유형에 따라 독해전략의 활용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중학생과 고등학생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2) 한국 중·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전략에는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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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BTI의 16 가지의 성격 유형은 무엇인가? 각 개인은 자신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이 네 가지 이분척도에 따라 둘 중 하나의 범주에 속하게 되고 이러한 네 가지 선호지표를 조합하여 16 가지의 성격 유형(ISTJ, ISFJ, INFJ, INTJ, ISTP, ISFP, INFP, INTP, ESTP, ESFP, ENFP, ENTP, ESTJ, ESFJ, ENFJ, ENTJ)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학습자의 성격 유형은 교실에서 교사가 개별 학생들이 갖고 있는 개인적인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Lawrence(1984)는 강조했다.
MBTI에서 선호경향이란? MBTI 는 크게 네 가지의 분리된 선호경향(preferences)으로 구성되는데, 이 선호경향이란 교육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기 이전에 이미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선천적 심리경향을 말한다. 외향·내향(Extroversion vs.
MBTI 성격 유형검사는 무엇을 근거로하여 누가 고안한 어떤 지표인가? MBTI 성격 유형검사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성격검사 중 하나로 교육뿐만 아니라 직업, 조직체 등에 관한 상담 및 지도를 위하여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다. 이는 Jung(1923)의 심리학적 유형론(type theory)을 근거로 하여 Briggs 와 Myers 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 유형지표이다(Myers, 1962). 우리나라에서는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번역과정 및 한국판 표준과정을 거쳐서 1991 년부터 사용되고 있으며(김정택과 심혜숙, 1991),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수행되고 있다(김정신, 이행숙과 정민자, 2001; 지은림,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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