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 중반부터 지식(Knowledge)은 국가 및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건설기업의 공정관리는 건설기업의 핵심 역량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국내 건설기업은 공정관리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저장,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건설기업의 공정관리 지식기반화에 대한 수준은 공정관리 지식기반 인프라 구축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상위 건설기업 조차도 공정관리 지식 활동 단계의 초기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는 공정관리 지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재, 관련 절차의 부재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의 공정관리 지식기반화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건설기업 차원에서 현행 공정관리 표준 절차서의 내용에 공정관리 지식기반 인프라 요소와 공정관리 지식 활동 요소를 보안할 수 있는 공정관리 지식기반화를 위한 공정관리 절차서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인 공정관리 지식기반화를 위한 절차서 모델을 통해, 국내 건설기업이 공정관리 지식 활동의 절차를 마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추후 국내 건설기업의 건설통합시스템 및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과의 연계를 위한 공정관리 지식 기반의 구축의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1990년 중반부터 지식(Knowledge)은 국가 및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건설기업의 공정관리는 건설기업의 핵심 역량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국내 건설기업은 공정관리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저장,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건설기업의 공정관리 지식기반화에 대한 수준은 공정관리 지식기반 인프라 구축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상위 건설기업 조차도 공정관리 지식 활동 단계의 초기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는 공정관리 지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재, 관련 절차의 부재가 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의 공정관리 지식기반화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건설기업 차원에서 현행 공정관리 표준 절차서의 내용에 공정관리 지식기반 인프라 요소와 공정관리 지식 활동 요소를 보안할 수 있는 공정관리 지식기반화를 위한 공정관리 절차서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인 공정관리 지식기반화를 위한 절차서 모델을 통해, 국내 건설기업이 공정관리 지식 활동의 절차를 마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추후 국내 건설기업의 건설통합시스템 및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과의 연계를 위한 공정관리 지식 기반의 구축의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Generally the level of accumulating scheduling knowledge-base in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is in the scheduling knowledge-base infrastructure construction phase and Even in top 10 construction companies, the level is in early scheduling knowledge activity phase. The principle causes of this situ...
Generally the level of accumulating scheduling knowledge-base in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is in the scheduling knowledge-base infrastructure construction phase and Even in top 10 construction companies, the level is in early scheduling knowledge activity phase. The principle causes of this situation are unawareness of importance to scheduling knowledge and absence of procedure related to scheduling knowledge-base. This research analyzes the problems to accumulate scheduling knowledge-base in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and proposes a procedure model to accumulate scheduling knowledge-base property, which adds items of scheduling knowledge-base infrastructure and scheduling knowledge activity to the existing scheduling procedures of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Using procedure model for accumulating scheduling knowledge-base,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can develop a new scheduling procedure and accumulate scheduling knowledge accordingly. If scheduling knowledge were accumulated property according to the procedure, a framework for knowledge management system could be provided.
Generally the level of accumulating scheduling knowledge-base in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is in the scheduling knowledge-base infrastructure construction phase and Even in top 10 construction companies, the level is in early scheduling knowledge activity phase. The principle causes of this situation are unawareness of importance to scheduling knowledge and absence of procedure related to scheduling knowledge-base. This research analyzes the problems to accumulate scheduling knowledge-base in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and proposes a procedure model to accumulate scheduling knowledge-base property, which adds items of scheduling knowledge-base infrastructure and scheduling knowledge activity to the existing scheduling procedures of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Using procedure model for accumulating scheduling knowledge-base, Korean construction companies can develop a new scheduling procedure and accumulate scheduling knowledge accordingly. If scheduling knowledge were accumulated property according to the procedure, a framework for knowledge management system could be provi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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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기업의 공정관리 지식기반화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한 후, 공정관리 지식기반화를 위한 공정관리 절차서 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국내 건설기업이 공정관리 지식 활동의 절차를 마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추후 국내 건설기업의 건설통합시스템 및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과의 연계를 위한 공정관리 지식기반 구축의 틀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사례조사 결과를 그림2의 공정관리 지식기반 화 단계에 따라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행 건설기업의 공정관리 지식기반화 수준을 진단하여 보고자 한다.
진단 결과, 현재 건설기업 대부분은 공정관리 지식기반 인프라 구축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사례조사 대상인 상위 건설기업조차도 공정관리 지식 활동 단계의 초기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공정관리 지식기 반화를 위한 절차서 모델을 제시하여, 공정관리 지식기반화를 위한 인식 및 목적, 공정관리 지식기반화 단계별 적용 범위, 실시 절차, 책임과 권한 등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을 표준 절차서에 보완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공정관리 지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관련 절차 부재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공정관리 절차서에 공정곤b리 지식기반 인프라 요소 및 공정관리 지식 활동 요소를 보완한 새로운 공정관리 절차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공정관리 지식기반화를 위한 공정관리 절차서 모델의 보완 내용은 기존 공정관리 절차서의 내용 및 순서에 맞추어 보완할 수 있게 구성하였으며,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다.(표12 참조)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업의 공정관리 지식기반화, 공정관리지 식범주 공정관리 지식범주별 요소, 공정관리 지식기반 인프라 요소를 정의하였고, 공정관리 지식기반화 단계를 공정관리 지식 기반 인프라 구축 단계, 공정관리 지식 활동 단계, 공정관리 지식 기반 구축 단계 등 3단계로 구성하여, 국내 건설기업의 공정관리 지식기반화에 대한 수준을 문헌과 사례조사를 통해 진단하였다. 진단 결과, 현재 건설기업 대부분은 공정관리 지식기반 인프라 구축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사례조사 대상인 상위 건설기업조차도 공정관리 지식 활동 단계의 초기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사례조사 대상 프로젝트의 공정관리 지식기반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위하여, 기존의 공정관리 시방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크게 일정계획, 일정 관리, 사후관리로 구분하여 분석단위를 도출하였으며, 분석단위의 공정관리 요소 및 공정관리 지식의 범주는 표4에 서 보여주는 바와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범위는 국내 일반 건설기업의 공정관리에 관한 사항을 대상으로 하며, 연구의 방법 및 연구의 흐름(그림 1 참조)은 다음과 같다.
사례조사 대상기업은 국내 일반 건설기업 중 상위업체인 L건 설과 S 건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기업의 프로젝트 중, L 건설에서 시행 완료된 고층 오피스 빌딩 프로젝트(L 프로젝트)와 S 건설에서 시행 중인 고층 주상복합 빌딩 프로젝트(T 프로젝트) 를 대상으로 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이에 앞서 건설기업은 각 현장이 실질적인 공정관리가 가능하도록 공정관리 조직, 인원, 관련 기술, 정확한 공정데이터 획득 방법 등과 같은 공정관리 최하부 구조의 문제점을 해결하여야 할 것이며, 추후 관련 연구의 한 부분이기도 하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건설기업이 공정관리 지식 활동의 절차를 마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추후 국내 건설 기업의 지식경영 관련 시스템 연계와 관련한 연구의 기초적인 연구자료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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