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I investigated how beliefs in punishment have influence on child abuse. Also, I investigated how socio-demographic variables of parents' have influences on child abuse by parents. Sampling was conveniently and total 160 parents replied to the study. Data analysis was done by descriptive stat...
Purpose I investigated how beliefs in punishment have influence on child abuse. Also, I investigated how socio-demographic variables of parents' have influences on child abuse by parents. Sampling was conveniently and total 160 parents replied to the study. Data analysis was done by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 using SPSSWI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Mild child abuse: 'Throwing the object at me(21.1%)', 'Clutching, and pushing (21.0%)', 'Slapping on the cheek (19.1 %), Severe child abuse: 'Kicking, pounding and biting(4.1%)', 'Rod, stick, belt, broom beating using a various objects such as(51.7%)', 'Beating all over the body(6.8%)'. Very severe child abuse: 'Burning with cigarette (0%)', 'Threatening me with a knife, a hammer, a naxe, a gimlet the objects such as(0.7%)', 'Injuring me with the objects such as (0%)', 'Hospitalized by belting(0%)'. Correlations of major variables were as follows. Physical child abuse by elementary student's parents has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with beliefs in punishment(r= .244 p= .003) and has significantly negative correlation with parent's age(r=-.273, p=.001). But physical child abuse has not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family income, education. Conclusion: Beliefs in punishment of parents have influences on child abuse. To prevent child abuse, effective parenting program development is required.
Purpose I investigated how beliefs in punishment have influence on child abuse. Also, I investigated how socio-demographic variables of parents' have influences on child abuse by parents. Sampling was conveniently and total 160 parents replied to the study. Data analysis was done by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 using SPSSWI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Mild child abuse: 'Throwing the object at me(21.1%)', 'Clutching, and pushing (21.0%)', 'Slapping on the cheek (19.1 %), Severe child abuse: 'Kicking, pounding and biting(4.1%)', 'Rod, stick, belt, broom beating using a various objects such as(51.7%)', 'Beating all over the body(6.8%)'. Very severe child abuse: 'Burning with cigarette (0%)', 'Threatening me with a knife, a hammer, a naxe, a gimlet the objects such as(0.7%)', 'Injuring me with the objects such as (0%)', 'Hospitalized by belting(0%)'. Correlations of major variables were as follows. Physical child abuse by elementary student's parents has significantly positive correlation with beliefs in punishment(r= .244 p= .003) and has significantly negative correlation with parent's age(r=-.273, p=.001). But physical child abuse has not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family income, education. Conclusion: Beliefs in punishment of parents have influences on child abuse. To prevent child abuse, effective parenting program development is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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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체벌에 대한 신념이 초등학생에게 행해지는 신체적 아동 학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영향 요인으로 제시하였던 부모의 나이, 교육 정도, 가족의 수입, 체벌에 대한 신념 중 아동학대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난 변수는 부모의 나이와 체벌에 대한 지지도였다.
본 연구는 신체적 아동 학대의 호발 발달단계인 학령기 아동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신체적 아동 학생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부모들이 갖고 있는 체벌에 대한 신념이 신체적 아동학대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경험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 서술적 연구이다. 조사에 응답한 부모는 주로 모(71.
본 연구는 신체적 아동학대가 많이 발생하는 초등학생부모들을 대상으로 체벌에 대한 인식과 신체적 아동학대의 정도를 파악하고, 신체적 아동학대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제 변인들을 탐색적으로 고찰하여 초등학생 부모들을 대상으로 아동 학대를 예방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구체적 목적은 첫째, 초등학생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신체적 아동 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둘째, 초등학생의 부모가 지각하는 체벌 지지도가 신체적 아동 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체벌지지도가 부모에 의한 신체적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탐색적 조사연구이다.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구체적 목적은 첫째, 초등학생 부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신체적 아동 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둘째, 초등학생의 부모가 지각하는 체벌 지지도가 신체적 아동 학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신체적 아동학대의 가장 많은 희생자가 되는 초등학생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체벌에 대한 인식과 신체적 아동학대의 정도를 파악하고, 신체적 아동학대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 제 변인들을 탐색적으로 고찰하여 초등학생 부모들을 대상으로 아동 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구하였다. 그 후 학생들에게 설문의 목적, 익명의 보장, 설문지 기재요령을 설명한 후 가정으로 보내 부모가 설문지에 응답한 후 가져오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10일 후 다시 학교를 방문하여 회수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체적 아동 학대의 측정 도구는 3개의 가벼운 정도의 학대와 도구를 사용하여 심한 상해의 위험에 처하게 하는 7개의 학대행위의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족갈등 척도(CTS)의 응답 범주들은 지난 1년 동안 일어난 각 항목의 행동 빈도에 '전혀 없다', '1-2회', '3-5회', '6-10회', '11-20회', '20회 이상'의 범위에 걸쳐 응답하도록 되어있으나, Kwon(1992)과 Ahn(1998)의 연구에서 아동에 맞게 '전혀 없다', '1회', '2-11회', '12회 이상'으로 수정하여 사용된 바 있다.
그 후 학생들에게 설문의 목적, 익명의 보장, 설문지 기재요령을 설명한 후 가정으로 보내 부모가 설문지에 응답한 후 가져오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10일 후 다시 학교를 방문하여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부모로서 설문지의 내용을 이해하고 연구에의 참여에 동의한 자, 그리고 아동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부모로 하였다. 이상의 기준에 맞는 전북 지역에 소재하는 일반 공립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5개 학급 아동의 부 혹은 모 160명을 대상으로 편의 표출을 통해 자료 수집하였으며 불충분하다고 생각되는 사례를 버린 후 총 153개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자료수집은 2000년 6월 1일에서 10일까지 전북 지역 공립 초등학교에서 5개 학급을 편의 표출하였으며. 해당 초등학생 부모를 대상으로 160개의 설문지 자료를 배부· 회수하였다.
조사에 응답한 부모는 주로 모(71.9%)였고, 부(27.4%)도 참여되었다. 부모들의 나이는 주로 30대(55%)와 40대(43.
표출하였으며. 해당 초등학생 부모를 대상으로 160개의 설문지 자료를 배부· 회수하였다. 연구도구는 Ko(1992)가 제작하고, Ahn(1998), Han et al.
데이터처리
그리고 기타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체벌 지지도와 부모의 신체적 아동학대와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신체적 아동학대는 백분율과 평균으로, 부모의 체벌 지지도는 평균값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타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체벌 지지도와 부모의 신체적 아동학대와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WIN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Pearson's correlation으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연구도구는 Ko(1992)가 제작하고, Ahn(1998), Han et al.(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 바있는 체벌지지도 도구와 Straus(1979)의 가족갈등척도(Conflicts Tactics Scales)중에서 폭력 척도를 번안, 수정(Kwon, 1992)하여 Ahn(1998)의 연구에서도 사용된 바 있는 신체적 아동학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아동학대의 측정 도구는 Straus(1979)의 가족갈등척도(Conflicts Tactics Scales)중에서 폭력 척도를 번안, 수정(Kwon, 1992)한 것이다.
해당 초등학생 부모를 대상으로 160개의 설문지 자료를 배부· 회수하였다. 연구도구는 Ko(1992)가 제작하고, Ahn(1998), Han et al.(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 바있는 체벌지지도 도구와 Straus(1979)의 가족갈등척도(Conflicts Tactics Scales)중에서 폭력 척도를 번안, 수정(Kwon, 1992)하여 Ahn(1998)의 연구에서도 사용된 바 있는 신체적 아동학대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대상자들의 연령은 30-40세 미만이 83명(55%)로 가장 많았고, 아동과의 관계는 어머니가 105명(71.9%)으로 가장 많았다. 결혼 상태는 동거형태가 68명 (91.
3. 신체적 학대는 체벌 지지도(r = .244. p = .003)와 유의하게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부모의 나이(r = -.273, p = .001)와는 유의하게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부모의 나이는 교육(r = .
012)과 유의하게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가족의 수입은 교육(r = .209, p = .012)정도와 유의하게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012)과 유의하게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가족의 수입은 교육(r = .209. p = .012) 정도와 유의하게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2%에서 94%로 급격히 증가한 바 있다(Ko, 1992). 본 연구자는 부모와 함께 일반가정에 거주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1998년 연구와 본 연구를 비교해 볼 때 경한 아동학대는 본 연구에서 많이 감소하였고, 아주 심한 아동학대도 약간 감소한 것 같으나, 심한 아동학대는 오히려 약간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 었다.
003)와 유의하게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신체적 학대는 체벌 지지도(r = .244, p = .003)와 유의하게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부모의 나이(r = -.273, p = .001)와는 유의하게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부모의 나이는 교육(r = .
미치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영향 요인으로 제시하였던 부모의 나이, 교육 정도, 가족의 수입, 체벌에 대한 신념 중 아동학대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난 변수는 부모의 나이와 체벌에 대한 지지도였다. 부모의 나이가 많을수록 학대가 덜 발생하였고, 체벌에 지지하는 정도를 나타낸 평균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학대가 유의하게 많이 발생하였다.
후속연구
1. 본 연구의 결과로 확인되었던 체벌에 대한 그릇된 신념을 불식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특히 학령기 아동은 체벌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발달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부모들의 자녀 양육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 부모지지 모임, 부모교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교보건교사의 활동으로 적극 확대시켜야한다.
2. 학령기 다음으로 체벌에 많이 노출되는 연령층인 학령전기 아동 부모의 체벌에 대한 신념, 아동학대 정도를 파악하는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일 개 지역 초등학생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전체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로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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