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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안 개발연구
Development of a Curriculum for Rehabilitation Nurse Specialist Program 원문보기

재활간호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4 no.2, 2001년, pp.179 - 186  

강현숙 (경희대학교) ,  서연옥 (순천향대학교) ,  이명화 (고신대학교) ,  김정화 (경희대학교) ,  임난영 (한양대학교) ,  서문자 (서울대학교) ,  이정자 (연세재활병원) ,  박인주 (삼육재활병원) ,  조복희 (전남대학교) ,  김인자 (대전대학교) ,  소희영 (충남대학교) ,  송충숙 (아주대학교) ,  이성숙 (국립재활병원) ,  황옥남 (영동대학) ,  박상연 (경북대학교) ,  유양숙 (가톨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ystematic and efficient curriculum for the rehabilitation nurse specialist program. This research was carried out as a group work of 15 experts in order to share various opinions about the curriculum, and also through literature review. Articles, curriculu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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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활의 이론 및 실무를 모두 고려한 질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재활간호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교육내용 뿐만 아니라 사회가 기대하고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육목표도 바람직하고 타당한 방향으로 합의를 구하여 합의된 교육목표의 실현 가능성이나 교육 결과와 현실간의 일치정도를 고려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활의 이론 및 실무를 모두 고려한 질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재활간호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교육내용 뿐만 아니라 사회가 기대하고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육목표도 바람직하고 타당한 방향으로 합의를 구하여 합의된 교육목표의 실현 가능성이나 교육 결과와 현실간의 일치정도를 고려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교육과정은 재활이 요구되는 질병을 이해하고 재활대상자의 건강회복 및 증진을 위한 중재를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개발되었으며, 간호사로 하여금 재활분야에서 직접 간호제공자, 대상자 교육가, 상담자, 옹호자, 재활 프로그램의 조정자, 연구자로서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교육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적 학문적 요구에 부합하기 위하여 현 의료법의 범위 안에서 활동할 수 있는 재활전문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위하여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현 의료법의 범위 안에서 활동할 수 있는 재활전문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재활간호학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국내 간호대학의 교육과정과 외국의 재활간호 전공 석사학위과정의 교육과정, 재활간호사의 교육내용, 그리고 재활전문간호사의 역할 범위와 표준에 관한 문헌연구와 전문가 집단토의를 통한 의견수렴 방법을 사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 제시한 재활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이 질적으로 우수한 실무중심의 인력양성에 필요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과목의 종류와 내용 및 실습기관 등을 심도있는 문헌고찰과 논의를 통해 연구 검토하였다. 본 연구팀 구성원 가운데 간호교육자들은 강의 내용을, 재활기관의 실무자들은 실습 내용을 심층적으로 검토하여 그 결과를 함께 논의하였다.
  • 이 과정에서 전문간호사에 관련된 법규를 검토하고 전문간호사에 대한 대한간호협회의 지침과 타 전문간호사 분야의 교육과정을 분석, 검토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재활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이 질적으로 우수한 실무중심의 인력양성에 필요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교과목의 종류와 내용 및 실습기관 등을 심도있는 문헌고찰과 논의를 통해 연구 검토하였다. 본 연구팀 구성원 가운데 간호교육자들은 강의 내용을, 재활기관의 실무자들은 실습 내용을 심층적으로 검토하여 그 결과를 함께 논의하였다.

가설 설정

  • 1) 학습평가는 이론과 실습을 모두 포함한다.
  • 11) 대상자의 지각과 인지에 따른 문제를 이해하고 중재 할 수 있다.
  • 2) 신경인성 방광에 따른 문제를 중재 할 수 있다.
  • 3) 신경인성 장에 따른 문제를 중재 할 수 있다.
  • 6) 대상자의 언어장애에 따른 문제를 이해하고 중재할 수 있다.
  • 7) 대상자의 운동장애에 따른 문제를 이해하고 중재할 수 있다.
  • 9) 대상자의 성기능 장애에 따른 문제를 이해하고 중재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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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재활간호에 관심과 중요성이 확대된 시기는? 우리 나라의 경우 재활간호는 1990년 간호협회 보수교육 프로그램으로 채택된 이후 관심과 중요성이 더욱 확대되어 왔다. 특히 1997년 한국 재활간호학회가 창립 되고 1998년에 다시 대한간호협회 간호사 보수교육으로 재활간호가 채택되면서(김광주, 김동옥, 1998 ) 그 동안 기본간호학이나 성인간호학 교과목의 일부 내용으로 교육하여 왔던 재활간호학이 독립교과목으로 개설되는 간호교육기관이 점차 증가되었고 학부 뿐 만 아니라 대학원에서도 재활간호학을 개설하는 대학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강현숙, 1997)
재활전문간호사가 요구되는 이유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여 재활병원이나 장애인복지시설이 점차 확대되고 의료가 전문화되면서 재활 전문간호사의 역할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재활간호는 신체적 정신적 장애가 있는 대상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간호의 한 전문분야로 장애인의 치료에 없어서는 안될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재활 간호를 실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식과 태도, 기술 및 지도력을 갖춘 재활전문간호사가 요구된다.
간호이론의 주요 학습내용은? 주요 학습내용은 이론의 구조 ,기능, 종류와 발달 전략과 평가, 재활관련이론을 실무에 활용, 이론과 연구, 실무, 교육과의 관계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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