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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문제 해결력 관련 변인 연구
Predictors of Problem Solving in Childhood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2 no.3, 2001년, pp.63 - 73  

김원경 (동덕여자대학교 BK21 아동.연구교육단) ,  권희경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  전제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  우남희 (동덕여자대학교 생활과학부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amined variables relevant to problem solving in childhood to determine predictive contributions of such variables as parenting style, child's temperament, self-esteem, depression, and self-efficacy. Subjects were 545 2nd, 4th, 6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their par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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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류 . 규명하고, 이러한 변인들과 한국 아동의 문제해결력 증진간의 관련성을 밝히고 그 가운데 가장 설명력 있는 예측 변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러한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한 시도로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하여 아동의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여러 변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제 변인 간의 관계, 또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써, 아동의 사고력에 관련된 변인을 보다 더 광범위하게 보여줄 수 있는 접근을 도모하여 앞으로 아동의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
  • 예를 들어, 문제해결력에 있어서의 사회적 가치관의 중요성을 보고한 연구 (Carnevale & Probst, 1998) 에서는, 협동, 경쟁, 혹은 갈등과 같은 사회적 가치에 따라 문제해결 방식 및 인지 활동이 다름을 보여주고 있어서, 사회적 맥락 및 가치관과 문제해결력과의 관계가 긴밀함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제해결과 관련된 아동 자신의 변인을 위주로 조사가 이루어졌으나 앞으로는 사회 . 문화적 가치관, 친구 및 또래의 영향력 등과 같은 생태학적 환경 변인도 포함하여 광범위한 변인을 고려한다면 문제해결력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서 문제해결을 포함한 전반적인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같은 실용적 측면의 공헌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한 관심의 표현이 아동의 문제해결력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나타나고 있으며, 이제는 아동의 효과적 문제해결력이 사회적 요구로 부각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시도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문제해결력에 대한 총체적 접근을 통하여 기존의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측면 외에 보다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기존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문제해결력 관련 변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설명력 있는 변인을 찾아봄으로써 아동의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후속 연구의 토대로 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아동의 문제해결력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제 변인들 간의 설명력을 살펴봄으로써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연구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로 삼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 포함된 변인들 역시 제한적이어서, 보다 포괄적인 변인을 포함하는 후속 연구가 시급히 요구된다.
  • 서울, 대구, 경주, 포항, 구미시 소재 초등학교 2, 4, 6학년에 재학중인 아동 545명과 그의 해 고려되어야 할 점을 지적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1990년부터 2001년 현재까지 발표된 관련 선행 논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아동의 사고력 증진 관련 제 변인들을 선정 .
  • 이들 3개 변인들의 설명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에 제시되었다.
  •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시도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문제해결력에 대한 총체적 접근을 통하여 기존의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측면 외에 보다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기존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문제해결력 관련 변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설명력 있는 변인을 찾아봄으로써 아동의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후속 연구의 토대로 삼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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