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 구성주의 교수에 대한 성찰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 Reflections on Constructivist Teaching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2 no.4, 2001년, pp.271 - 283  

김선영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was to clarify the meaning of constructivist teaching and to improve methods related to constructivist teaching. As a theory of learning, constructivism is serving as the basis for many of the current reforms in education. Many educators, however, misconceive what constr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정적 탐구란 아동들이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하고 어떻게 대답에 도달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아동들에게 묻는 것이다. 교사는 아동들이 논의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 어떠한 구조-규칙과 일반화- 를 갖고 있는지를 알아내고 이것에 모순이 되도록 고안된 질문을 한다. 아동들은 교사의 이러한 질문에 의해 도출된 경험에 의해서 인지적 갈등을 겪게 되고 더욱 심화된 탐구를 하도록 동기화 된다.
  • 끝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수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앞으로 수행되어져야 할 연구에 대해서 몇 가지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구성주의 접근의 교사 교육 연구가 요구된다.
  • 즉, 만일 유아의 틀린 답이 유아 자신의 관찰과 행위를 통해서 정정될 수 있는 물리적 지식이라면, 교사는 유아들에게 유아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시험해보게 격려하고, 만일 유아의 틀린 답이 본질상 논리-수학적 지식이고 그 정정이 유아의 연역적 추리에 달려있다면, 구성주의 교사는 유아의 아이디어에 대해 탐색하고 그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며, 유아의 사고를 지속적이게 고취시키는 방법을 찾도록 하며, 만일 유아의 틀린 답이 임의적 또는 인습적 지식이라면 교사는 우호적인 태도로 정정해 주는 것이다. 둘째로, 문화 전승주의 교육사상에서는 유아들은 기본적으로 환경적 자극에 대한 수동적인 반응자로서 강화에 의해서 동기화되어 학습한다고 가정하므로 유아들을 인위적으로 동기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스틱카 등의 보상을 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평형화 과정에 의해서 인지적 구조가 변화한다는 Piaget이론에 기초한 구성주의 교수에서는 유아는 흥미로 인한 동기화를 통해 학습한다고 믿는다.

가설 설정

  • 자신이 낸 아이디어가 교실 전체에 대해 의미가 있을 때 진실로 받아들여지고 공유하는 수준으로 이르게 된다. 다섯째, 학습은 구조의 발달에 이르게 된다. 학습자가 알려고 분투할 때, 진보된 구조적 전이가 구성되며 이러한 과정은 발달 전체에 걸쳐서 계속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