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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전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Early Childhood Teachers Constructivist Educational Beliefs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The Effect on Professional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2, 2016년, pp.113 - 125  

손유진 (동의대학교 유아교육과) ,  남미경 (대구한의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constructivist educational beliefs and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of children on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study was conducted by sampling 273 teachers. Three kinds of variables, which included constructivist educational beliefs, self-regulated le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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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및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전문성 발달의 관계를 살펴보고 구성주의 교육신념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전문성 발달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변인으로 구성주의 교육신념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설정하고 이들 간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에 앞서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세 변인 간의 관련성을 알아볼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변인으로 구성주의 교육신념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설정하고 이들 간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에 앞서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세 변인 간의 관련성을 알아볼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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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조절학습능력이란? 교사가 스스로 변화하고자 하는 열망과 그리고 실제 그것을 수행하는 수행력 즉 교사 자신이 스스로 변화하고 발전하려고 하는 동기의 핵심요인인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주목해야 할 이유를 제기한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과정 전체를 학습자가 조절하고 운영하며 통제할 수 있는 능력으로 선천적으로 주어졌다고 하기 보다는 노력으로 개발 가능한 가변적인 특성이다(양명희, 2005; 한민경, 2009; 한민경, 이순복, 2011; Reynolds & Miller, 2003, 남미경, 손유진, 2015, 재인용). 후천적인 노력으로 개발가능한 자기조절학습능력은 실제 학습효과와 성과를 예측하는 핵심변인이 된다.
교사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은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가? 교사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은 교사의 전문성, 효능감, 교수기술 등을 높이고 학습참여와 만족도를 높인다(김지수, 최혜진, 2015; 오유경, 2008; 이고은, 2013; 이인숙, 2003; 이춘자, 2003; 주영주, 김소나, 김수미, 2008; 차현진, 박태정, 2013; 최성우, 이경희, 2012; 한민경, 이순복, 2011). 이렇듯 궁극적으로 교사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은 교사의 성장을 도모하고 효능감을 높이는 등 성과적인 측면에서도 기여하는 바가 있으며, 더불어 교사의 전문성 성장에 기여하게 된다.
구성주의 교육신념을 가진 유아교사의 수업에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특히나 교사의 자율권과 결정권이 초중등 교실에 비해 크다고 할 수 있는 유아교실에서 유치원 교사가 어떠한 신념을 가지고 있느냐는 수업의 질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구성주의 교육신념을 가진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요구에 민감하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유아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한다(양미영, 2013). 실제 유아교사의 교육신념은 교사효능감(김랑, 2011; 김영실, 2009; 김영태, 2015), 직무만족(김윤경, 김영주, 2013)과 교수실제(김은영, 1998; 박주현, 2011; 양미경, 2013; 이혜진, 2013)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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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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