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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간호윤리교육 효과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sistence of nursing ethics education for nurses' ethical decision making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7 no.2, 2001년, pp.253 - 263  

김용순 (아주대학교 간호학부) ,  박지원 (아주대학교 간호학부) ,  방경숙 (아주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o determine the change of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the nurses' ethical decision making with the time relapse of one month, three months and six months. Method : Thirteen participated in free discussion group, and fourteen participated in expert-guided discussion group for 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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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윤리교육 방법에 따른 교육 효과를 본 다른 연구들에서는 강의식보다 토론식이 더 효과적이 었음을 보고하고 있다(Self, 1994).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토론식 교육방법을 택하고, 그 중 자유토론 방법과 전문가 참여 토론 방법의 두 가지 방법을 택하여 비교 연구한 것이어서, 타 연구와 직접적으로 비교 하기는 힘들다. 한편 Turner 와 Bechtel(1998)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윤리교육에서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이 보다 효과적임을 시사한 바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의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개발된 간호윤리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교육 효과의 지속성 및 시간에 따른 윤리적 의사결정의 변화양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자유토론 윤리교육과 전문가 참여토론 윤리교육의 두 가지 방법의 윤리교육을 임상간호사에게 제공하고 그 효과를 교육 후 1개월, 3개월, 6개월의 시간경과에 따라 확인한 비동등성 두 그룹 사전 사후 시계열 설계에 의한 유사실험연구이다. 비동등성 설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문헌고찰상 도덕발달에 중요한 외생변인으로 파악된 대상자의 교육수준을 통제하기 위해서 연구대상자를 3년제 간호대학 졸업생으로 제한하였으며, 그 후 근무경력, 종교, 연령을 중심으로 실험군 A와 B에 짝짓기 할당을 하여 통제하였다.
  • 그러므로 이들의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요청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에게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시간경과에 따라 교육효과가 얼마만큼 지속되고 변화되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주 목적은 간호사의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 증진을 위한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교육 후 효과의 지속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자유토론 윤리교육과 전문가 참여 토론 윤리교육, 두 가지 방법의 윤리교육을 임상간호사에게 제공하고 그 효과를 교육 후 1개월, 3개월, 6개월의 시간 경과에 따라 확인한 사전 사후 시계열 설계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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