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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대생(女大生)의 거들 착용실태(着用實態) 분석(分析)
Investigation of Girdle Wearing of Female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5 no.3, 2001년, pp.49 - 61  

박은주 (유한대학 여성교양과) ,  한은경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girdle wearing was surveyed on the female college students in Seoul and Seoul satellite cities. Data were collected by convenient sampling method, and sample size was 252 subjects in 18 to 29 years.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5 parts: experience of girdle wearing, the preference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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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거들을 구입할 때 좀 더 신체에 맞는 거들을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를 알아보기 위하여 거들을 맞춰 입는지를 조사하였다. 거들 구입방법으로는 시판되고 있는 거들을 사 입는다 (92.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신체 보정을 위한 목적으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외모 향상을 위해 거들 착용이 많은 20대 성인여성을 소비자 대상으로 하여 거들의 착용실태를 파악하고 거들구매를 통해 얻고자 하는 구매 후 행동에 관하여 연령, 신체치수 등의 체형특성 변수가 거들 착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주로 20대인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판 거들 착용 실태를 파악하고 시판 거들에 대한 선호 및 불만족 요인과 착용시 신체 불편도, 신체 치수별 거들 선호도 등 거들 착용과 선택 시에 20대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거들 구매 행동 전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한다.
  • 따라서 이러한 불만족 요인들에 대하여 거들용 옷감으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거들용 옷감의 제품 성능 요구 조건을 조사하였다.(표 9) 각 항목에 대하여 그렇다라고 응답한 결과를 살펴보면, ‘통기성이 좋아야 한다’가 59.
  • 본 연구는 주로 20대인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판 거들 착용 실태를 파악하고 시판 거들에 대한 선호 및 불만족 요인과 착용시 신체 불편도, 신체 치수별 거들 선호도 등 거들 착용과 선택 시에 20대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거들 구매 행동 전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한다. 또한 체형 보정이 요구되는 부위를 알아냄으로써 쾌적하고 착용감 및 체형 보정 효과가 우수한 거들의 형태적·물리적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에 실태 조사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신체 보정을 위한 목적으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외모 향상을 위해 거들 착용이 많은 20대 성인여성을 소비자 대상으로 하여 거들의 착용실태를 파악하고 거들구매를 통해 얻고자 하는 구매 후 행동에 관하여 연령, 신체치수 등의 체형특성 변수가 거들 착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주로 20대인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판 거들 착용 실태를 파악하고 시판 거들에 대한 선호 및 불만족 요인과 착용시 신체 불편도, 신체 치수별 거들 선호도 등 거들 착용과 선택 시에 20대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거들 구매 행동 전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한다. 또한 체형 보정이 요구되는 부위를 알아냄으로써 쾌적하고 착용감 및 체형 보정 효과가 우수한 거들의 형태적·물리적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에 실태 조사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주로 20대인 여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판 거들 착용 실태를 파악하고 시판 거들에 대한 선호 및 불만족 요인과 착용시 신체불편도, 신체 치수별 거들 선호도 등 거들 착용과 선택 시에 20대 소비자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이러한 결과로부터 계절적인 차이가 어떤 착용목적에서 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거들 착용의 주목적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표 4>와 같다.
  • 좀 더 쾌적하고 기능성을 갖기 위하여 요구되는 거들용 옷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제로 거들 착용 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이 느꼈던 거들 소재용 옷감에 대한 불만족 사항을 조사하였다. 이는 파운데이션의 구매시 평가기준 항목을 요인 분석한 결과, 3개의 요인 즉 기능적 차원, 미적 차원, 질적 차원으로 구분했을 때 거들의 경우 3가지 요인 가운데 기능적 차원을 가장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능적 차원에서는 보건 위생성이 가장 중요시하는 항목이라는 선행연구(김정은, 1991)를 토대로 하여 거들 착용시 보건 위생적 기능 및 관리적 측면에서의 불만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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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제품을 다차원적으로 이해하고 정의할 때 설명할 수 있는 3가지 차원은? 그러나 패션제품은 물리적 요소뿐 아니라 서비스, 장소, 품위, 이미지 등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보다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그 소비자는 서로 다른 패션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패션제품을 다차원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정의할 때 핵심 속성(core attributes), 유형적 속성(tangible attributes), 무형적 속성(intangible attributes)의 3가지 차원으로 설명할 수 있다.(안광호 외, 1999) 이러한 3가지 패션 개념 중에서 특히 핵심 속성과 유형적 속성을 강하게 갖는 의류제품이 파운데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패션제품의 대표적인 유형적 속성은? 또한 실제로 소비자는 패션제품으로부터 추구하는 편익을 유형적 제품속성의 집합으로 구체화시킨 유형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대표적인 유형적 속성들로는 품질 수준, 제품특징(소재), 스타일, 상표명, 패키지 등을 들 수 있다.
핵심제품이란? (안광호 외, 1999) 이러한 3가지 패션 개념 중에서 특히 핵심 속성과 유형적 속성을 강하게 갖는 의류제품이 파운데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소비자는 기본적으로 핵심제품을 구매하게 되는데, 핵심제품이란 표적소비자가 기대하는 편익 혹은 혜택(benefit)을 말한다. 의류제품의 핵심 속성은 의복을 착용하는 기본적인 동기인 신체보호, 정숙, 심미적 기능 뿐 만 아니라 의복으로부터 추구되는 패션 이미지, 개성, 동조성, 지위상징까지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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