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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의 위상과 전망에 대한 일고찰
The Prospects of Game Industries in Emerging Contents Economy System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 no.1, 2001년, pp.5 - 16  

성제환 (원광대학교 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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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계의 중심가치는 네트웍으로부터 콘텐츠로 이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핵심산업 분야도 IT산업에서 문화콘텐츠산업으로 그 중심이 옮겨지고 있다. 특히 문화산업 중 게임산업은 규모면에서나 사회적 영향면에서 타 문화산업에 비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산업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게임산업은 문화산업 가운데 기술, 문화, 인문학, 산업 부문을 포함하는 ‘종합엔터테인먼트산업'적 특성이 가장 잘 나타나는 산업이며, 분리되어 있던 각 게임분야와 문화산업분야 간의 연계(One-Source Multi-Use)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게임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문화산업 전체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산업으로 자리매김되고 있다. 국가전략산업으로서 국내 게임산업의 세계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같이 게임산업에 내재해 있는 콘텐츠시대의 가치와 특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국내게임산업의 인력부문 및 기술부문의 취약점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정책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ransition to the epoch of world has put an emphasis on the contents that has been emerging as the value of world economy. Consequently the core of industry is moving from IT industry to culture contents industry. Especially Game Industry among the culture contents industry is estimated 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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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러한 생각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경제체제로서의 문화콘텐츠산업과 그 기운데 괄목할 만한 규모와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게임산업에 대한 특성과 시장 분석 등 전반적인 고찰을 통해 문화콘텐츠시대에서 게임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게임산업의 구체적인 특성과 향후 국가별 게임시장의 전망을 살펴보고, 현재 국내외 게임산업이 가지는 위상과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현재 아케이드게임 부문은 첨단화를 포함하여 게임제작에 필요한 기반기술의 개발에는 막대한자금이 필요하나 수익환원이 불투명하므로 투자는 극히 미진한 상태임을 감안하여 이에 대한 대책마련과 아케이드게임 부품 하드웨어의 국산화로 외화가득력을 고양할 필요가있다. 둘째로 국내 게임산업은 고급인력의 질적 . 양적 절대 부족문제에 직면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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