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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온라인 게임 시장의 현실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지, v.1 no.1, 2001년, pp.30 - 38  

정광호 (중부대학교, 게임공학) ,  고병희 (라이트게임)

초록

현재 온라인 게임 분야가 게임시장의 구심점이 되는 상황에서 온라인 게임 개발과 서비스의 특성을 살펴보고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의 변화와 현황을 조명해 보았다. 그리고 온라인게임산업의 문제점과 그것이 개선되어야 할 방안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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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현재는 온라인 게임을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하고 많은 후발 업체의 시장 진입이 이뤄지고 있으며 경쟁도 심화되고있다. 또한, 온라인 게임이 다른 문화상품과 급속도로 결합하고 있는 상황이며 앞으로도 새로운 시장을 계속적으로 창출할 것이다. 그렇지만 온라인 게임 개발과 서비스에 대한 경험 공유는 미미한 실정이며 스토리, 기획력의 부재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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