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에서 자녀가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와 문제 행동의 연관성 - 서울시내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
ASSOCIATION BETWEEN THE PERCEIVED PARENTING AND PROBLEM BEHAVIORS IN KOREAN MALE ADOLESCENT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12 no.2, 2001년, pp.237 - 244  

김도훈 (한림의대 춘천성심병원 정신과) ,  문유선 (한림의대 춘천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역기능적인 부모-자녀 관계는 청소년의 다양한 정신 및 행동 장애와 연관되어 있을 뿐 아니라 성인에서의 여러 정신 병리와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역기능적인 부모-자녀 관계와 그 관계가 정신적 및 신체적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임상 집단에서 이루어 졌으나 지역사회 중심의 일반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어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 문제 행동과의 연관성을 문제 행동군과 정상 행동군으로 나누어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울 소재 남자 고둥학생 중 정신건강 문제가 없었고 양친과 함께 살고 있는 147명을 대상으로 한국판 부모-자녀 결합행태 척도와 문제 행동척도 점수를 나타내는 한국판 Youth Self Report를 이용하여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평가하였다. 문제 행동척도 점수로 나누어 본 문제 행동군과 정상 행동군을 비교한 결과 어머니의 과보호 정도가 문제 행동군에서 높았으며, 어머니의 과보호는 남자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를 알아봄으로 청소년기에 문제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 행동군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적절한 부모의 양육태도로 다양한 청소년기 문제행동이 예방될 수 있음이 시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Dysfunctional parent-child relationships have been associated with various mental and conduct disorders in adolescence and mental problems in adulthood as well. Most studies have done in clinical settings and little is known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nd adolescent probl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문제 행동간의 연관성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정신질환으로 이미 진단되어 입원하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었다 20). 그러나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일반 청소년 집단에서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 정신건강의 관계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청소년 정신건강과의 연관성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 남학생들에서 살펴보아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들을 정상군과 문제행동군으로 나누어 부모 각각의 양육태도의 차이 및 문제행동 정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모-자녀 결합 형태가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 결합 형태 특히 어머니의 과보호는 정신병리가 있다고 진단받은 적이 없었던 남자 청소년에서 문제행동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서 작용하고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