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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레마 구간 최소화를 위한 감응식 신호제어전략의 개발
Development of an Actuated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to Minimize Dilemma Zon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 no.1, 2002년, pp.58 - 69  

김영찬 (서울시립대) ,  허정아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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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부 도로의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충돌 $\cdot$추돌사고가 차지하고 있다. 교통 사고 감소와 소통 증진을 위해 지방부 도로 신호제어의 고급화 및 딜레마 구간 제어가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딜레마 구간 내 차량 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감응제어(actuated control)의 발전된 형태인 Volume-Density Control과 일본의 R형 검지기를 이용한 딜레마 구간 제어, 미국의 EC-DC Control을 딜레마 구간 제어전략으로 설정하였다. 제어전략의 효과분석은 최대녹색시간에 따른 분석, v/c 에 따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효과척도로는 안전 측면에서 딜레마 구간 내 차량 수, Max-Out Probability, 소통 측면에서 평균정지지체를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국도상의 신호교차로를 효과분석 대상 교차로로 선정하여 딜레마 구간 제어 속도 범위를 설정하고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시뮬레이터의 차량발생 기본 자료로 적용하였다.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평가 결과 일본의 딜레마 구간 제어전략이 안전 측면에서, 미국의 EC-DC Control 이 소통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신호제어전략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일본의 제어방식과 EC-BC Control의 정지선 검지기의 기능을 혼합한 것으로 안전 및 소통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the traffic accidents are a rear-end collision and a clash generated in the signalized intersection on the local roads. So, it is demanded that the high-quality of signal control and dilemma zone control. According to the cases generated by foreign countries, we established the strategies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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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우리나라 보다 발전된 형태의 제어를 실시하는 외국의 신호 시스템을 조사함으로써 신호제어 전략 설정에 참고하도록 한다. 딜레마 구간 최소화 전략은 감응식 신호제어기 하에서 구현이 가능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개발된 감응식 신호제어기의 현시및 검지기 체계, 신호 운영상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 딜레마 구간 최소화 전략은 감응식 신호제어기를 통해 운영이 가능하므로 감응식 신호제어기의 현시 및 검지기 체계, 신호 운영상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방부 도로의 신호제어에 합리적인 감응식 신호제어기를 이용하여 접근 속도가 높은 교차로의 딜레마 구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신호 제어 전략을 미시적 시뮬레이터를 통해 비교분석하여 최적의 제어 전략을 제안하도록 한다.
  • 정지선 검지기는 소통 측면에서 교차로의 지체 최소화를 목적으로 설계한다. 정지선 검지기는 적색시 DC Mode로 call을 인지하고, RTOR을 구분하며, 녹색 개시시 EC Mode로 초기녹색시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가설 설정

  • 좌회전 동시 신호로 완전감응제어로 운영한다. 주방향은 상시 우회전, 부방향은 우회전이 매우 적으므로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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