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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응식 신호제어를 이용한 도시고속도로 진출부 교차로 제어전략 개발
Development of an Urban Freeway Exit-Intersection Control Strategy using Actuated Traffic Contro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6 = no.105, 2008년, pp.81 - 89  

소재현 (한국교통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이승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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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고속도로의 확대와 더불어 일반 간선도로에 접속되는 도시고속도로 진출램프 또한 증가하고 있으며, 진출램프가 혼잡한 간선도로 상에 접속시 간선도로에서의 차량 혼입으로 인한 혼잡 가중 및 이로 인한 진출램프에서의 대기행렬이 역류하여 도시고속도로 본선에 혼잡의 영향이 미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도시고속도로 진출부 교차로 제어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도시고속도로 진출차량을 포함한 간선도로에서의 교통상황(하류부 링크 포함)까지도 고려하여 간선도로가 포화된 경우, 진출램프가 포화된 경우, 간선도로와 진출램프 모두 포화된 경우로 나누어 각 교통상황별 제어전략의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제어전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하조건을 반영하기 위하여 COSMOS에서 제시한 하류부 링크저장공간 200m를 기준으로 이상일 때와 이하일 때로 구분하여 전체 6가지 CASE에 대한 감응식 신호제어전략 적용 전 후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전체 네트워크 차원에서 하류부링크 저장공간 200m 이하일 때 CASE I${\sim}$III에서는 4.4%${\sim}$6.2%, 200m 이상일 때 CASE Ⅳ${\sim}$Ⅵ에서는 6.1%${\sim}$16.2%의 지체 감소 효과가 발생하였으며, 상대적으로 하류부 링크저장공간이 큰 네트워크에서 효과가 더욱 크게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develop an integrated urban freeway exit-intersection actuated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based on which a real-time detection of queue at each of an exit-ramp and an arterial. To evaluate effects of the proposed actuated traffic signal control according to various traffic 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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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고속도로 진출부 교차로는 각기 상이한 교통패턴을 가지고 있는 고속도로와 간선도로가 접속되어 다양한 교통상황이 발생하는 지점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도시고속도로와 간선도로에서의 실시간 대기행렬 검지를 통한 감응식 신호제어전략을 개발하였다. 특히, 도시고속도로 진출램프와 상류부 간선도로에서의 대기행렬 검지 뿐만 아니라 진출부 교차로를 통과한 차량들이 머무르게 되는 하류부 링크에서의 대기행렬 또한 검지하는 전략을 적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지역으로는 도시고속도로 진출부 네트워크의 일반적인 기하조건을 기반으로 제어전략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간선도로의 상류부 및 진출램프와 더불어 하류부 간선도로 링크 대기공간에서의 실시간 대기행렬 검지를 통하여 진출램프에 대한 제어 뿐만 아니라 간선도로의 교통상황까지 고려한 신호제어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제어전략은 간선도로와 진출램프에서의 대기행렬 검지기를 통해 수집된 검지데이터를 바탕으로 교통상황을 분류하여 각 상황에 적합한 제어전략을 적용하는 것이다. 간선도로와 진출램프 모두 대기행렬이 임계 대기행렬 길이까지 증가되지 않는 비포화 상황에서는 평소 운영되는 TOD 방식에 의거한 정상운영이 이루어지며, 각 현시별 최소녹색시간이 지난 시점에서 간선도로와 진출램프 대기행렬 검지결과를 통해 전략의 실행여부를 결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고속도로 진출차량을 포함한 간선도로에서의 교통상황(하류부 링크 포함)까지 모두 고려하여 실시간 대기행렬 검지를 통한 교통상황별 신호제어전략을 제시하였다.
  • 특히, 도시고속도로 진출램프와 상류부 간선도로에서의 대기행렬 검지 뿐만 아니라 진출부 교차로를 통과한 차량들이 머무르게 되는 하류부 링크에서의 대기행렬 또한 검지하는 전략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상류부 간선도로와 진출램프의 포화 여부 및 하류부 링크에서의 차량의 대기공간 확보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대기행렬을 파악할 수 있는 검지기의 설치 위치는 우리나라 실시간신호제어시스템(COSMOS)의 앞막힘 예방제어시 대기행렬 검지기 설치지점[4]을 준용하여 각각 링크 상류부로부터 60m 후방 지점에 설치하여 대기행렬 증가의 임계점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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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와 간선도로가 접속되는 진출부 교차로에서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교통상황에 맞춘 신호제어를 위해 요구되는 것은? 그러므로, 고속도로와 간선도로가 접속되는 진출부 교차로에서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교통상황에 맞춘 신호제어를 위해서는 진출램프와 일반도로 접속부의 상류부 및 하류부 간선도로에서의 실시간 대기행렬 검지를 통한 감응식 신호제어전략의 적용이 필요하다.
COSMOS의 진출제어 방식에서는 진출램프와 하류부 교차로 간격이 200m 이상인 경우와 미만인 경우 진출램프와 간선도로의 교통상황에 따른 제어전략은? 링크저장공간이 200m이상인 경우에는 하류부 교차로와의 옵셋을 통한 연동제어를 이용하여 진출램프차량의 진출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형평 옵셋 제어 기법을 적용하여 하류부 교차로 C.I의 직진신호에 의한 충격파가 진출부 끝지점에 도달할 때 생기는 저장공간을 진출램프가 녹색신호를 받아 진출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간격이 200m 이하인 경우에는 진출부 교차로 X.I에서 간선도로의 녹색시간을 하류부 교차로 C.I의 녹색시간보다 일찍 종료시켜서 생기는 저장공간을 진출램프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진출우선처리 제어기법을 제시하였다.
도시고속도로란? 도시고속도로는 자동차 교통을 고속으로 안전・쾌적・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도시의 평면적 가로망을 보강하여 장거리 교통을 짧은 시간에 많은 용량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도로로써, 도심과 부도심 및 대량 교통 유발시설 상호간의 연결과 불필요한 도심의 통과교통을 우회시키는 기능을 가지는 도로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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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VISSIM 4.20 User Manual, PTV 

  2. 국토해양부(2000), 도로의 구조, 시설설계 기준에 관한 규칙 

  3. 김영찬.이철기.허혜정(2001), "과포화 신호제어 기법을 응용한 도시고속도로 진출램프 제어전략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89-100 

  4. 서울지방경찰청(2002),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실무해설집 

  5. 김성륜(2003), 도시고속도로 혼잡진출램프 제어를 위한 실시간 신호제어 전략개발 및 평가,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6. 임광수(2007), "도시고속도로 진출램프와 간선도로 통합 신호제어모형 개발," 국토연구 제52권 pp.161-176 

  7. Wiedemann, R.(1974), Simulation des Stra Benverkehrsflusses. Schriftenreihe des Instituts fur Verkehrswesen der Universitat Karlsruhe, Heft 8. 

  8. C.J.Messer(1998), "Simulation Studies of Traffic Operation at Oversaturated Closely-Spaced Signalized Intersections," 77th Annual Meeting of the TRB, Washington D.C. 

  9. Newell, G.F.(1999), "Delays caused by a queue at a freeway exit ramp,"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v.33 no.5, pp.337-350 

  10. Wiedemann, R.(1999), Modeling of RTI- Elements on multi-lane roads, Advanced Telematics in Road Transport edited by the Commission of the European Community, DG XIII, Brussels 

  11. Zhang, H.M., Recker, W.W.(1999), "On optimal freeway ramp control policies for congested traffic corrido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v.33 no.6, pp.417-436 

  12. Cassidy, M.J., Anani, S.B., Haigwood, J.M. (2002), "Study of freeway traffic near an off-ramp,"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36 no.6, pp.563-572. 

  13. Dai, Shiqiang, Lei, Li, Dong, Liyun(2003), "Analysis of traffic flow at intersections near ramps of overhanging freeways," Acta mechanica Sinica, v.35 no.5, pp.518-522 

  14. Roger P. Roess, Elena S. Prassas, William R. Mcshane(2004), Traffic Engineering 3rd., pp.709-710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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