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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온결합 화합물과 산의 용해 현상을 물리변화와 화학변화로 구분하는 문제에 대한 중·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의 인식 조사
A Survey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Thinking on Classifying Phenomena Related to Dissolution of Ionic Compound and Acid into Physical and Chemical Change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6 no.6, 2002년, pp.561 - 568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선경 (광주전산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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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에 대한 중·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를 위해 중·고등학교 과학교사들에게 설문지를 투입하여 총 80명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과학교사들의 인식 조사 결과, 이온결합 물질이나 산이 물에 녹는 현상을 물리${\cdot}$화학변화로 구분하는 것에 대해 교사들은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유사하거나 동일한 현상에 대해서도 문항에서 언급한 초점이 다를 경우 다른 변화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었다. 즉, 응답에 일관성을 기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thinking on physical and chemical change. For this research, we analysed the answers of 80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analysis,teachers had various opinions when they classified phenomena of dissolving io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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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온결합 물질의 경우와 산과 같은 공유결합 물질의 경우를 대조하여 이러한 물질들 이 물에 녹는 현상을 중심으로 물리변화와 화학변화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 Table 2는 강산이 물에 녹아서 묽은 산이 되는 현상 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것이다. 이 때에도 유사한 반응에 대한 설명을 달리하여 교사의 반응이 달라 지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물리변화나 화학변화로 판단 한 근거도 조사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통해 이온결합 물질과 산이 물에 녹는 현상을 물리변화로 이해하는지, 화학변화로 이해하는 지에 대한 과학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교사들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물리변화와 화학변화를 구분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혼란이 내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Table 1에서는 소금과 염화칼륨 등 이온결합성 물질을 물에 녹이는 현상이 물리변화인지 화학변화인지 구분한 교사의 응답 결과이다. 이때, 단순히 현상만 제시한 후에 이를 구분하도록 한 경우, 현상 제시와 함께 전기전도도와 같은 성질이 변하는 것을 함께 제시하는 경우, 그리고 현상 제시와 함께 미시적인 관점인 이온의 형성을 함께 제시하는 경우에 교사의 반응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았다. 표에서 괄호 안 에 성질이라고 표기한 경우는 성질의 변화를 언급한 경우이고, 이온이라고 표기한 경우는 이온의 생성을 언급한 경우이다.
  • 1은 염화칼륨으로 질문한 문항을 제외하고, 동일한 이온결합 물질인 소금이 물에 녹는 현상을 언급한 두 문 항만을 비교한 것이다. 즉 소금이 물에 녹는다는 거시 적 인 현상만을 언급한 문항과 소금이 물에 녹을 때 이온이 생성된다는 점을 언급한 경우에 교사들의 인식 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아본 것이다. 같은 소금이 용해되는 현상에 대해 묻는 문항에서 처음 “소금이 물에 녹는 변화 만을 언급한 경우에는 80 명의 교사 중 68명의 교사가 이 현상을 물리변화로 인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역 비가역유형: 반응의 가역성여부와 관련된 변 화로 보는 유형이다. 반응이 가역적이면 물리변화, 비 가역적이면 화학변화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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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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