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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도 개념 학습에서 자기 조절 전략과 인지 갈등 및 개념 변화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Self-Regulation Strategy, Cognitive Conflict, and Conceptual Change in Learning Densit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6 no.1, 2002년, pp.83 - 89  

강석진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신숙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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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밀도 개념 학습에서 학생들의 변칙 사례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고, 특성 및 상태 자기 조절 전략과 인지 갈등개념 변화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중학교 2학년 학생 352명을 대상으로 특성 자기 조절 전략 검사, 선개념 검사, 변칙 사례에 대한 반응 검사를 실시하여, 제시한 초기 이론과 일치하는 선개념을 가진 146명을 선택하였다. 학생들이 과학적 원리를 학습한 후 상태 자기 조절 전략 검사와 개념 검사를 실시하였다. 특성 및 상태 자기 조절 전략의 하위 범주 점수들과 인지 갈등 정도는 유의미한 상관이 없었다. 개념 검사 점수는 특성 계획, 특성 노력, 상태 계획, 상태 자기 점검, 상태 노력 점수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상태 노력만이 개념 변화에 대한 유의미한 예언 변인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tudents' responses to anomalous data in studying ‘density' were analyzed, and the relationships among trait/state self-regulation strategies, the degree of cognitive conflict, and conceptual change were examined. A trait self-regulation strategy test, a preconception test, and a t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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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이 평소에 지니고 있는 인지적 특성보다 특정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 이 개념 학습을 설명하는 보다 중요한 요인일 가능성이 제안되고 있으므로5 이 연구에서는 심층적인 이해에 근거한 개념 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자기 조절 전략이 인지 갈등과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계획, 자기 점검, 인지 전략, 노력의 하위 범주로 구성된 자기 조절 전략은 시간이나 상황에 따른 상대적인 안정성에 따라 특성 자기 조절 전략과 상태 자기 조절 전략으로 구분하였다.
  • 한편, 본 연구의 결과는 개념 변화에서 학생들이 기울이는 인지적 노력 이 중요한 요소일 가능성을 제안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인지적 노력 투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동기적 신념27의 역할이나 학생들의 노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피드백 활동28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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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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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Zimmerman, B. J. Educational Psychologist 1995, 30,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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