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웹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02년 2월 1일부터 4월 30의 기간동안 류세앙(1999)이 수정한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의해 분석, 설계, 자료수집 및 개발, 프로그래밍 및 구현, 평가를 거쳐 웹 기반의 심폐소생술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본 프로그램은 심폐소생술의 의의와 중요성, 기본심폐소생술, 장기심폐소생술, 소생술 후 간호를 학습내용으로 하여 텍스트 자료, 사진, 그림, 동영상 자료 등을 나모 웹 에디터, 스캐너, Adobe photoshop 등을 이용하여 인터넷 파일 제작과 이미지 수정단계를 거쳐 FTP(File Transfer Protocol)을 이용하여 웹에 올리고 시범운영을 통해 최종 수정하여 완성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2) 평가단계에서는 D시내에 소재한 K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36명을 임의표출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한 후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교재 관련특성의 평점은 $4.2{\pm}.67$, 학습 시스템 관련특성의 평점은 $4.0{\pm}.79$점, 학습자 만족도 관련특성에 대한 반응에서 학습자의 만족도는 $4.2{\pm}.58$점, 다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필요성은 $4.3{\pm}.62$점을 얻어 총평점은 $4.1{\pm}.45$점이었다. 특히, 멀티미디어 자료의 적절성은 $4.3{\pm}.68$점, 다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필요성은 $4.3{\pm}.62$점이었고, 화면구성과 배색의 적절성에서 $3.8{\pm}.81$점, 화면크기와 글자크기의 적절성에서 $3.7{\pm}.81$점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분석작업을 거쳐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작업이 이루어진다면 본 웹 기반의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간호사들의 계속교육과 평생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웹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02년 2월 1일부터 4월 30의 기간동안 류세앙(1999)이 수정한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의해 분석, 설계, 자료수집 및 개발, 프로그래밍 및 구현, 평가를 거쳐 웹 기반의 심폐소생술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본 프로그램은 심폐소생술의 의의와 중요성, 기본심폐소생술, 장기심폐소생술, 소생술 후 간호를 학습내용으로 하여 텍스트 자료, 사진, 그림, 동영상 자료 등을 나모 웹 에디터, 스캐너, Adobe photoshop 등을 이용하여 인터넷 파일 제작과 이미지 수정단계를 거쳐 FTP(File Transfer Protocol)을 이용하여 웹에 올리고 시범운영을 통해 최종 수정하여 완성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2) 평가단계에서는 D시내에 소재한 K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36명을 임의표출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한 후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교재 관련특성의 평점은 $4.2{\pm}.67$, 학습 시스템 관련특성의 평점은 $4.0{\pm}.79$점, 학습자 만족도 관련특성에 대한 반응에서 학습자의 만족도는 $4.2{\pm}.58$점, 다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필요성은 $4.3{\pm}.62$점을 얻어 총평점은 $4.1{\pm}.45$점이었다. 특히, 멀티미디어 자료의 적절성은 $4.3{\pm}.68$점, 다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필요성은 $4.3{\pm}.62$점이었고, 화면구성과 배색의 적절성에서 $3.8{\pm}.81$점, 화면크기와 글자크기의 적절성에서 $3.7{\pm}.81$점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분석작업을 거쳐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작업이 이루어진다면 본 웹 기반의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간호사들의 계속교육과 평생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evaluate a web-based instruction Program(WBI) to help nurses improving their knowledge and skill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Using the model of web-based instruction(WBI) program designed by Rhu(1999), this study was carried out during February-Apri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evaluate a web-based instruction Program(WBI) to help nurses improving their knowledge and skill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Using the model of web-based instruction(WBI) program designed by Rhu(1999), this study was carried out during February-April 2002 in five different steps; analysis, design, data collection and reconstruction, programming and publishing, and evaluation.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 goal of this program was focused on improving accuracy of knowledge and skill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e program texts consists of the concepts and importance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basic life support(BLS),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ACLS), treatment of CPR, nursing care after CPR treatment. And in the file making step, photographs, drawings and image files were collected and edited by web-editor(Namo), scanner and Adobe photoshop program. Then, the files were modified and posted on the web by file transfer protocol(FTP). Finally, the program was demonstrated and once again revised by the result, and then completed. 2) For the evaluation of the program, 36 nurses who in K university hospital located in D city, and related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to them as well. Higher scores were given by the nurses in its learning contents with $4.2{\pm}.67$, and in its structuring and interaction of the program with $4.0{\pm}.79$, and also in its satisfactory of the program with $4.2{\pm}.58$ respectively. In conclusion, if the contents of this WBI educational program upgrade further based upon analysis and applying of the results the program evaluation, it is considered as an effective tool to implement for continuing education as life-long educational system for nur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evaluate a web-based instruction Program(WBI) to help nurses improving their knowledge and skill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Using the model of web-based instruction(WBI) program designed by Rhu(1999), this study was carried out during February-April 2002 in five different steps; analysis, design, data collection and reconstruction, programming and publishing, and evaluation.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 The goal of this program was focused on improving accuracy of knowledge and skill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e program texts consists of the concepts and importance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CPR), basic life support(BLS),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ACLS), treatment of CPR, nursing care after CPR treatment. And in the file making step, photographs, drawings and image files were collected and edited by web-editor(Namo), scanner and Adobe photoshop program. Then, the files were modified and posted on the web by file transfer protocol(FTP). Finally, the program was demonstrated and once again revised by the result, and then completed. 2) For the evaluation of the program, 36 nurses who in K university hospital located in D city, and related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to them as well. Higher scores were given by the nurses in its learning contents with $4.2{\pm}.67$, and in its structuring and interaction of the program with $4.0{\pm}.79$, and also in its satisfactory of the program with $4.2{\pm}.58$ respectively. In conclusion, if the contents of this WBI educational program upgrade further based upon analysis and applying of the results the program evaluation, it is considered as an effective tool to implement for continuing education as life-long educational system for n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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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자는 심폐소생술을 학습내용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며, 평생학습체계의 하나로,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 웹 기반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간호사들의 임상실무능력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이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을 중심으로 웹 기반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임상실무 현장에 직접적용가능하도록 하므로서 간호사들의 임상실무 능력향상에 도움되고자 이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전문적 자질과 임상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002년 2월 1일부터 4 월 30일까지 류세앙(1999)이 수정한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의해 분석, 설계, 자료수집 및 개발, 프로그래밍 및 구현, 평가를 거쳐 웹 기반의 심폐소생술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평가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웹 기반의 심폐소생술 간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다음과 같다.
본 웹 기반의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임상간호사가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여 심폐소생술을실시하는 과정 동안 필요한 정확한 지식습득과 효율적인 기술적용을 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1) 본 프로그램은 심폐소생술의 의의와 중요성, 기본심폐소생술, 장기심폐소생술, 소생술 후 간호를 학습내용으로 하여 텍스트 자료, 사진, 그림, 동영상 자료 등을 나모 웹 에디터, 스캐너, Adobe phrtoshop 등을 이용하여 인터넷 파일제작과 이미지 수정단계를 거쳐 FTP(File Transfer Protocol) 을 이용하여 웹에 올리고, 시범운영을 통해 최종수정하여 완성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2) 웹 기반의 심폐소생술 간호교육 프로그램에대한 학습교재 관련특성, 시스템 관련특성, 학습자의 만족도 관련특성에 대해 평가를 한다.
각 단위의 구조화된 구성요소들의 순서 및 논리를 시각적으로 표시하였고, 각 개념들간의 모든관련성을 찾아 서로 연결하였다.
프로그램에 접속하도록 하였다. 간호사에게 개별학습할 수 있도록 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간호학회, 간호대학, 정보검색을 위한 학술정보검색 사이트, 심폐소생술 관련 사이트, 다른 의학강의 등의 웹사이트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에게 최신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나모 웹에디터 3.0, Adobe photoshop 6.0 둥을이용하여 인터넷 파일 제작과 이미지 수정의 단계를 거쳐 프로그램 작성하였으며, FTP(File Transfer Protocol)을 이용하여 웹에 올리고 시범운영을통해 최종 수정단계를 거쳐 완성된 웹을 개발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해 프로그램의 학습목적에 달성하기 위한 학습내용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각각의 학습목표를 제시하였다.
어떻게.배치할 것인가를 결정하여 스토리 보드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의 웹 기반의 간호교육 프로그램은 앞서 제시한 분석, 설계, 자료수집 및 개발, 프로그래밍 및 구현, 평가의 5단계를 거쳐 2002년 2월 1 일부터 4월 30일까지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평가조사기간은 2002년 4월 20일부터 4월 30일이며, 간호사들에게 인터넷상의 본 교육 프로그램에 접속하도록 하였다. 간호사에게 개별학습할 수 있도록 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개발은 교수개발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교수설계 모델인 IDS(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모델과, 원격교육으로서 웹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모델로 장경자(1998)가제시한 WBKWeb-Based Instruction) 개발과정 모형을 근간으로 하여 류세앙(1999)이 수정한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의해 분석, 설계, 자료수집 및 개발, 프로그래밍 및 구현, 평가의 5단계를 거쳤다.
본 웹 기반의 간호교육 프로그램은 학습내용의전과정을 웹 문서로 작성되었으며, 학습자로 하여금 웹을 통해 전달되는 학습내용을 학습자 자신의인지과정과 학습요구에 따라 자율학습 형태로 설계 하였다.
이것은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사이트 맵을 통해 학습자가 학습도중 길을 잃지 않도록 하였으며, 전체 학습내용에 대한 개요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심폐소생술에 대한 관련논문뿐만 아니라, 국내와 국외의 CAM WBI의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대한 논문을 수록하였다.
웹 기반 CAI를 위한 평가지(http;//parsonsabumdedu/joumal/vlnl/tsl2/Evaluation2.html)2}, 국내선행연구를 참고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28문항의 질문지를 간호학 교수 2인의 자문을 받아 수정보완한후 사용하였다.
학습한 내용에 대한 평가를 위해 문제를 풀 수있도록 하였고, 학습자의 지식이나 만족감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하나의 문제에 대한 정답을 선택하였을 때 정답을 확인하고 합리적 근거가 되는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그림 5).
대상 데이터
있다. 16명(444%), 자주 이용한다. 10명(27.
D시내에 소재한 K대학병원에 근무하고 있는간호사를 임의표출로 선정하였다. 임의표출 대상자는 36명이다.
선정된 학습내용을 스토리 보드에 설계된 화면에 따라 재구성하기 위해 텍스트 자료와 그래픽, 음향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수집 . 개발하였다.
임의표출로 선정하였다. 임의표출 대상자는 36명이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교수개발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교수설계 모델인 IDSd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모델과 원격교육으로서 웹의 장점을살릴 수 있는 모델로서 장경자(1998)가 제시한 WBKWeb-Based Instruction) 개발과정 모형을근간으로 하여, 류세앙(1999)이 수정한 프로그램개발과정에 의해 분석, 설계, 자료수집 및 개발, 프로그래밍 및 구현, 평가의 5단계를 따랐다.
성능/효과
그리고 방문자 확인을 통한 방문자 관리로 체계적인 학습관리를 하도록 하면 좋겠다는 의견과, 자료실 코너를 만들어서 좀더 다양한 자료를 얻을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수렴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다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필요성에 대한 질문에서는 4.3점의 높은 점수를얻었다. 이는 인터넷상에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간호사 보수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에서, 프로그램을 동료나 후배에게 추천하겠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한 경우가 66.
특히 멀티미디어 자료의 적절성은 4.3 + .68점, 다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필요성은 4.3 ± .62점이었고, 화면 구성과 배색의 적절성에서 3.8 ± .81 점, 화면크기와 글자크기의 적절성에서 3.7 ± .81 점이었다.
학습교재 관련특성, 학습 시스템 관련특성, 학습자 만족도 관련특성의 총 평점은 4.13점으로 비교적 높은 점수를 얻었다.
27점, ''학습자가 기대하는 학습내용과 일치하였습니까?”에서 419점을 얻어서, 전체평점이 420점으로 나타났다. 학습교재 관련특성에 대한 학습전략의 적절성과 학습내용의 적합성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은 총 평점 4.18점으로, 비교적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학습교재 관련특성의 평점은 4.2 ± .67점, 학습시스템 관련특성의 평점은 4.0 士 .79점, 학습자만족도 관련특성에 대한 반응에서 학습자의 만족도는 4.2 ± .58점, 다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필요성은 4.3 ± .62점을 얻어, 총 평점은 4.1 ± .45 점이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임상간호 분야에서 웹 기반의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앞으로 간호사의 보수교육에 웹 기반의 교육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유지와 동 기유발을 위해서는 최신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본 프로그 램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작업을 통해 수정 • 보 완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방문자 확인에 대한 의견이 있었으며, 학 습자들울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 스를 통하여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이 루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임상실무 현장에 있는 간 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 야할 심폐소생술을 중심으로 실제 적용가능한 학 습내용을 다루었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작업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욕구를 만 족할 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자 리잡아 임상간호사들의 계속교육에 활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와 교수자와의 상호작용 을 위해 게시판이 제시되어 있지만, 앞으로는 학 습자, 교수자, 학습자들 상호간의 더욱 활발한 상 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 실시간 학습, 온라인 시 험, 진도관리, 토론방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갖춘 프 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의견으로 좀 더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제시, 실제 임상상황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내용과 실제 심폐소 생술이 시행되어지는 임상현장의 사례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가 추가되었으면 좋겠 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분석작업을 거쳐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작업이 이루어진다면 본 웹 기반의 간호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들의 계속교육과 평생교육에 활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정(2000)은 웹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군과 제공받지 않는 군에서의 혈액투석 환자간호에 대한 지식을 비교하여 효율적 교육 프로그램이었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에 대한평가만 이루어졌으므로 본 교육 프로그램을 실제임상간호사들에게 적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을 두어 본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효과를 검증하는 추후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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