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태 등가회로해석에 의한 유도전동기 부하모델의 개발
Development of Load Modeling for Induction Motor Using Steady-slate Equivalent Circuit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16 no.1, 2002년, pp.50 - 57  

심건보 (홍익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  오기봉 (홍익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력시스템의 정밀 해석을 위해서는 부하모델이 정확하게 표현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부하 중에서 유도전동기 는 가정용, 상업용 및 산업용의 전 분야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하이다. 본 논문은 부하로서의 유도전동기에 대하여 복잡하고 어려운 시뮬레이션의 해법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으로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유도 전동기의 정태 등가회로를 이용하여 정태특성을 시뮬레이션하는 새로운 부하 모델을 제안하고, 파라미터를 알고 있는 유도전동기의 특성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 실험으로부터 얻어진 데이터를 제안된 정태 등가회로 해석에 의한 유도전동기의 부하모델 알고리즘에 적용하는 사례연구를 통하여 제안한 정태회로 해석에 의한 유도전동기 부하 모델의 효용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bstantial portion of power system load is made of large induction motors. Accordingly, static and dynamic simulation of induction motors are very important in the power flow and transient stability analysi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port the development of load modeling for induction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 방법은 미분 방정식을 풀어야 한다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서 효율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앞에서 제안된 유도전동기의 정태 등가회로에 의한 특성 시뮬레이션 방법을 제안하였다.
  •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하이다.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의 운전 특성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정 태 등가회로 해석법을 이용하여 전력부하로서의 유도전동기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전력 부하로서의 유도전동기에 대하여 복잡하고 어려운 시뮬레이션의 해법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으로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유도전동기의 정태 둥가 회로[7〕, [8] 을 이용하여 정태특성을 시뮬레이션하는 새로운 부하 모델을 제안하고, 파라미터를 알고 있는 유도전동기의 특성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 실험으로부터 얻어진 데이터를 제안된 정태둥가회로 해석에 의한 유도전동기의 부하모델 알고리즘에 적용하는 사례연구를 통하여 제안한 정태회로 해석에 의한 유도전동기 부하 모델의 효용성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과정 2) 기계적인 출력 阵을 가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그림 1의 유도전동기 등가회로를 모선이 3개인 소규모의 전력시스템으로 가정하였다. 이넛은 유도전동기의 정상 상태 시뮬레이션이 전력 조류계산 방법에 의하여 그 상태가 결정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C. Concordia, S. Ihara, "Load Representation in Power System Stability Studies", IEEE Trans. on PAS, Vol. PAS-101, pp. 967-977, 1982. 

  2. R.T. Byerly, F.T. Kimbark, "Stability of Large Electric Power Systems", IEEE Press, 1974. 

  3. University of Texas at Arlington, Determining Load Characteristics for Transient Performance, Vol. 1-3, EPRI Report EL-849, 1979. 

  4. P.C. Krause, C.H. Thomas, "Simulation of Symmetrical Induction Machinery", IEEE Trans. on PAS, Vol. PAS-84, pp. 1038-1053, 1965. 

  5. G. Richards, P.R.R. Sarma, "Reduced Order Models for Induction Motors with Two Rotor Circuits", IEEE Trans. on Energy Conversion, Vol. 9, pp. 673-678, 1994. 

  6. Y. Kaiaoka, "State Variable Description of Dynamic Load Models in Electrical Power System Analysis", IEEE Trans. on PWRS, Vol. 10, pp. 149-157, 1995. 

  7. B. C. Lesieutre, P. W. Sauer, M. A. Pai, "Development and Comparative Study of Induction Machines Based Dynamic P, Q Load Models", IEEE Trans. on PWRS, Vol. 10, pp. 182-191, 1995. 

  8. P.C. Krause, Analysis of Electric Machinery, McGraw-Hill Book Co., New York, 1987. 

  9. 한국전력 기술연구원, 전력계통 안정도 해석을 위한 적정 부하모델에 대한 연구, 19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