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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주신항의 해상교통안전성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the Marine Traffic Safety through Construction of the Jeju New Harbor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6 no.1 = no.76, 2002년, pp.112 - 119  

김창제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채양범 (한국해양대학교 운항시스템 운항시스템공학부) ,  예병덕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강성진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김원욱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재용 (한국해양대학교 마린 시뮬레이션교육연구센터 전임연구교수)

초록

80,000 G/T급 크루즈선이 입항할 수 있는 터미널을 계획하고 있는 제주신항에 대하여 자연 ·환경 조건 및 방파제 등의 구조물 등을 고려하여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입 ·출항 및 접 이안의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안전성 평가는 항로경계의 침범여부, 구조물과의 최근접거리, 선박조종자의 주관적 평가를 통계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ccordance with the development plans of Jeju for international free city, Jeju new harbor will be constructed cosidering supporting Jeju city as an international tour city, safe arrival and departure at the terminal of 80.000G/T cruise ship. In this study, we used a full-mission ship handling 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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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제자유도시 개발계획』에 따라 제주지역을 국제관광 도시로 개발하기 위하여 80,000 G/T급 크루즈선이 자유롭게 입·출항 할수 있는 항만을 건설하기로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80,000 G/T급 크루즈선이 계획된 국제여객부두에 안전하게 입·출항 및 접·이안이 가능한지 선박조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고찰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80,000 G/T급 크루즈선의 접·이안이 가능토록 건설 예정인 제주신항에 대한 선박운항 안전성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전기능 실시간 선박조종시뮬레이터(Full-mission Ship Handling Simulator, 이하FMSHS이라 한다)를 사용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은 조종 경험이 많은 선장 출신의 연구진들이 모델 선박을 직접 조종하고 그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평가하여 안전성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로 수행하였다.
  • 또한, 선박이 바람, 조류 및 파랑을 우현 정횡에서 받는 경우에는 선박이 비록 동방파제 연장 선상의 항계를 침범하지 않았으나 동남쪽으로 심하게 압류되어 10m의 수심을 준설한 수역에 근접하게 되므로 통항 안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제안한다.
  • 대상으로 하였다. 이 모델 선박은 실제 선박과 동일한 운동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항해장비들 또한 실제 선박과 유사하게하여,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모델 선박의 제원은 Table 1과 같다.
  • 할수 있는 항만을 건설하기로 하였다. 연구에서는 80,000 G/T급 크루즈선이 계획된 국제여객부두에 안전하게 입·출항 및 접·이안이 가능한지 선박조종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고찰하였다. 그 결과로서 제주신항을 입·출항 및 접·이안하는 크루즈선(80,000 G/T)은 이 연구의 결과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장애물과의 근접거리에 여유가 있어 통항 안전성이 확보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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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제주지방해양수산청, 제주외항 방파제(1단계)축조 실시설계용역, 2000 

  2. (주)현대산업개발, 제주외항방파제 축조공사 대안설계 선박조종 시뮬레이션용역, 2001 

  3. Kongsbergnorcontrol, Polaris Ship's Bridge Simulator Ship Models, 2001 

  4. 박진수, 해상교통공학, 효성출판사, 1998 

  5. PLANC, PTCII Approaching Channels. A Guide for Design, Report of Working Group II-30. Supplement to Bulletin No.95. PIANC, Brussel,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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