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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기관의 냉시동시 Glow Plug를 이용한 배기가스저감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Reduction of Exhaust Emissions by using Glow Plug during Cold-start and Warm-up in Gasoline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0 no.4, 2002년, pp.7 - 14  

문영호 (전북대학교 대학원) ,  김종호 (전북대학교 대학원) ,  오영택 (전북대학교 기계공학과 자동차 신기술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duce exhaust omissions of spark ignition engine, it is important not only to improve catalyst conversion efficiency but also to directly reduce engine out exhaust emissions, during cold starting and warm up process. Therefore many researchers have been attracted to develop an early fu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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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글로우 플러그에 공급되는 전압과 전류의 변화에 따른 글로우 플러그의 온도 특성을 파악하 고, 이 고온의 표면에 연료를 분사시켜 충돌로 인한 분무특성 및 기화율을 분석하여 MPI식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 조기증발 장치로 사용하기 위한 기초 실험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흡기포트와 연소실에서 혼합기가 형성되기 전에 연료의 미립화을 촉진시켜 연소효율을 개선시킴으로써 배기 배출물을 근본적으로 저감시키기 위한 것이다.
  • 또한, 현용 가솔린 기관의 흡기 매니포트 하부에 글로우 플러그 탈부착 어댑터를 설치하여 흡기매니포트를 연료 조기증발장치를 장착하여 사용하는 하나의 모듈이 되도록 설계제작하고, 현용 기관의 큰 개조 없이 간단히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 함이다.
  • 우선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 조기증발 장치로 글로우 플러그를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온도 특성을 파악하였다.
  • 또한 700℃-80 0℃의 경우도 고온 상태에서 증발효과를 관찰하기 위하여 실험을 하였다. 이는 글로우 플러그가 적 열 상태가 된 경우에 증발효과를 관찰하여 적 정온도 범위라고 판단되는 온도영역에서 나타나는 현상과 비교 검토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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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E. Crane, R. H. Thring, D. J. Ponder, L. G. Dodge, 'Reduce Cold-start Emission Using Rapid Exhaust Port Oxidation (REPO) in a Spark-ignition Engine,' SAE 970264, 1997 

  2. G. S. Son, D. J. Kim, K. Y. Lee, 'A Study on the Practicability of a Secondary Air Injection for Emission Reduction,' SAE 1999-01-1540, 1999 

  3. Y. Takehisa, Y. Kouuji, 'New Technology s for Reducing the Power Consumption of Electrically Heated Catalyst,' SAE 940464, 1994 

  4. K. Nishizawa, T. Yamada, Y. Ishizuka, T. Inoue, 'Technologys for Reducing Cold-start Emissions of V6 ULEVS,' SAE 971022, 1997 

  5. J. Yang, E. W. Kaiser, W. O. Siegl, R. W. Anderson, 'Effects of Port-injection Timing and Fuel Droplet Size on Total and Seciated Exhaust Hydrocarbon Emissions,' SAE 930711, 1993 

  6. N. Toshihara, O. Yoshishiga, 'Effects of Mixture Formation of Fuel Injection Systems in Gasoline Engine,' SAE 870215, 1987 

  7. 오영택, 문영호, 김준수, '연료조기 증발 장치를 이용한 가솔린 기관의 배기가스 저감및 시동성능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7권 제2호, 1999 

  8. 문영호, 김진구, 오영택, 'Glow-Plug를 이용한 가솔린 연료의 조기 증발특성 실험,'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9권 제2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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