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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상 고속철도 노반 축조시 지오셀 시스템의 효과
Reinforcing Effect of Geocell on Soft Soil Subgrade for High-speed Railroad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8 no.2, 2002년, pp.5 - 12  

조삼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부) ,  윤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부) ,  김진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부) ,  정문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부) ,  김영윤 ((주) 보강기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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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 상에 축조되는 고속철도 노반을 보강하기 위해 사용된 지오셀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현장 평판재하시험과 동적 모형토조시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로부터 지오셀 사용에 의한 보강노반의 두께 감소효과와 노상 지지력 증가효과가 평가되었다. 지오셀 1층과 복토 loom를 사용하면 동일한 두에의 쇄석층을 사용할 경우와 비교하여 3~4배의 지지력 개선효과가 있으며, 노반두께를 약 35cm 정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ults of plate load test and dynamic load test performed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geocell which is used to reinforce soft subgrade for high-speed railroad. Efficiency of geocell was observed in the increase in bearing capacity of subgrade and in the reduction of thic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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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강화노반의 시공두께는 보조도상층이 20cm, 입도조정층이 60cm이다. 본 동적 모형토조시험에서는 앞서 언급하였듯이 입도조정층의 두께를 25, 45, 55cm 정도로 변화시켜가며 침하 및 토압특성을 분석하여 지오셀 층의 지지력 개선 효과 및 강화노반 절감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그림 9에서는 동적 모형실험결과로 부터 입도조정층 두께별 반복재하에 따른 경계층별 침하량 및 총 침하량 관계곡선을 보여준다 그림 9에서 보듯이 각 경계면에서의 침하 특성은 반복재하 20,000 회까지는 침하량이 급격히 증가하다가 그 이후에는 일정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 본 연구에서는 개량 · 미개량 연약지반에서 수행된 다양한 형태의 평판재하시험 및 동적 모형토조시험 결과를 토대로 지오셀 시스템의 속채움 종류 및 지오셀 층수 복토층 두께, 원지반 강성도의 변화 등에 따른 보강효과 등을 규명해 보고, 이를 양질의 성토재로 치환된 지반과 비교해 봄으로써 고속철도 노반재로서 지오셀 시스템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 구간 위를 통과하는 고속철도의 노반을 강화할 수 있는 지오셀 층에 대해 다양한 형태의 평판재하시험과 동적 모형토조시험을 수행하여 속채움종류 및 지오셀 층수, 복토층 두께, 원지반 강성도의 변화에 따른 보강효과 등을 규명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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