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혈액 투석을 위한 동정맥루 조성술의 임상적 고찰
Clinical Analysis of Arteriovenous Fistulas for Hemodialysis 원문보기

大韓胸部外科學會誌 = The Korean journal of thoracic and cardiovascular surgery, v.35 no.5 = no.214, 2002년, pp.369 - 374  

손영상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  조원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  류세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  황재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  조성준 (강원대학교 흉부외과학 교실) ,  최영호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  김학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학 교실) ,  허영숙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인공신장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배경: 혈액 투석을 위한 투석로의 확보는 신부전증 환자의 치료에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여러 요소에 의해 투석로의 확보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어서 인조 혈관의 사용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저자들은 동정맥루 조성술을 시행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자가 혈관 및 인조 혈관의 개통률의 차이와 인조 혈관의 종류에 따른 개통률의 차이, 동반 질환이 동정맥루 개존에 미치는 영향 및 이와 연관하여 재수술이 필요했던 경우 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1996년 1월부터 2000년 12월가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흥부외과에서 혈액투석을 위해 동정맥루 조성술을 시행한 18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환자의 남녀 비는 99 : 87로 남자가 다소 많았고, 평균 연령은 54.37$\pm$12.89세이었으며, 대상 환자에서 시행한 전체 수술은 292건, 이 중 자가 혈관과 인조 혈관을 이용한 동정맥루 조성술이 각각 156과 116건이었다. 결과: 동정맥루의 1년 및 5년 개통률은 자가 혈관의 경우 각각 92.78$\pm$2.35%, 39.03$\pm$9.08%이었고, 인조 혈관의 경우는 각각 96.09$\pm$2.22%, 16.45$\pm$10.15%이었으나 두 군 사이의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신부전증과 동반된 질환 중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인 고혈압과 당뇨, 그리고 두 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던 환자의 동정맥루 평균 개통 기간은 각각 52.99$\pm$2.05개월, 52.70$\pm$4.24개월, 53.49$\pm$2.33개월로 이러한 질환을 가지지 않는 환자의 평균개통 기간인 48.12$\pm$2.05개월과 비교해 각 군 사이의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고, 수술에 사용된 여러 종류의 인조 혈관들의 1년 및 3년 개통률 사이의 비교에서도 서로 간의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수술 후 합병증 및 재수술이 필요했던 이유는 주로 혈전이나 혈류 감소, 동맥류 형성 및 인조 혈관 감염 등이었고, 재수술이나 3차 수술 후의 개통률도 첫수술과 비교하여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절론 자가 혈관에 비해 인조 혈관을 이용한 동정맥루의 개통률도 우수하였으나, 사용된 인조 철관의 종류에 따른 개통률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인조 혈관에 따른 더 많은 증례가 축적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동반 질환은 동정맥루 개통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Proper construction of vascular access and adequate maintenance are essential for the prognosis of the hemodialysis patients. Though arteriovenous fistula using autogenous vessel is the first of choice, the incidence of arteriovenous fistula using artificial graft is gradually increa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나타난다. 감염이 발생하면 세균 배양 검사';:: 하고, enterococcus나 그람양성, 음성균, 그리고 경우에 따리서는 MRSA 등 모두를 치료하도록 항생제를 선택하여 6주간 치료한다. 폐혈성 색전 (septic emboli) 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동정맥루를 막아버리야한다7).
  • 이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흉부외과에서는 1996년부터 2000년까지 혈액투석을 위해 동정맥루 조성술을 시행한 186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자가 혈관 및 인조 혈관의 개통률의 차이와 인조 혈관의 종류에 따른 개통률의 차이, 동반질환이동정맥루 개존에 미치는 영향과 동정맥루 조성술 후의 합병증 등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1996년 1월부터 2000년 12월까지 5년간 만성 신부전증 환자 186명을 대상으로 동정맥루 조성술 및 이와 연관된 수술 292건을 시행하였는데, 대상 환자의 남녀 비는 99:87로 남자가 다소 많았고, 평균 연령은 54.37±12.89세이었다. 대상 환자의 수술 건수 중 231건의 수술은 추적 관찰이 가능하였다.
  • 대상 기간 5년 동안 많은 수의 환자에서 재수술이 필요하였는데, 일차적으로 동정맥루 조성술을 시행받은 186명의 환자 중 62명에서 두 번째 수술이 시행되었고 이 중 31명에서는 세 번째 수술이 필요하였다. 세 번째 수술이 필요했던 31 명의 환자 중 9명에서는 네 번째 수술이 시행되었고, 다섯 번째 수술이 필요했던 경우도 2명이 있었으며, 이 중 1명은 전부 7번까지 수술이 필요하였다(Table 2).
  • 기타 수술로는 혈전제거술 6건, 인조 혈관 제거술 6건 및 자가 혈관 결찰술 1건, 동정맥루 교정술(revision) 4건, 수술 후 출혈 조절 및 혈종 제거술이 2건이었고, 풍선 확장술도 1건이 있었다. 수술에 사용된 인조 혈관은 IMPRA® (73건), Goretex® (37건), Atrium® (7건), Exxel® (1건), Hemaguard® (1건) 등이었다.
  • 세 번째 수술이 필요했던 31 명의 환자 중 9명에서는 네 번째 수술이 시행되었고, 다섯 번째 수술이 필요했던 경우도 2명이 있었으며, 이 중 1명은 전부 7번까지 수술이 필요하였다(Table 2). 일곱 빈까지 수술을 시행했던 환자는 75세 여자 환자로 최종적으로 대퇴동맥- 복재정맥간 루를 형성하여 12개월 동안 사용하다가 폐혈증으로 사망하였다. 재수술이 필요했던 이유는 혈전 등으로 인한 혈류량 감소 및 동정맥루 폐쇄나 동맥류의 형성 및 인조혈관 감염 등이 있었다(Table 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