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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피자 브랜드 선택 속성의 중요도 분석
A Conjoint-Based Approach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Brand Choice Attributes: Pizza Restaurant Case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7 no.3, 2002년, pp.354 - 360  

양일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채인숙 (동해대학교 관광외식산업학과) ,  이민아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신서영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차진아 (전주 기전여자대학 식품영양계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understand how customers trade off one attribute against another when they choose a pizza restaurant, (2) to compare the importance of individual attributes with their relative importance and (3) to compare customers'brand choice patterns with the prediction of...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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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였으며 유사 브랜드의 속출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피사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피자 브랜드 선택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며, 운영자가 고객의 각 속성별 중 요도를 얼마나 정확히 예측하고 있는지를 진단하여 피자 브랜드의 고객 선택 패던을 분석하고, 이익 창출을 위한 전 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중 피자 레스토랑을 본 연구의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연령분포에 따른 층화추출법으로 표 본을 추출하였다. 설문조사는 현재 피자 브랜드를 이용하고 있지 않는 잠재 고객들의 견해도 파악하고자 하기 위해, 피자 레스토랑을 실시간에 이용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지 않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고객들이 브랜드 선택시 중 요하게 고려하는 속성는을 정확히 예즉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운영자를 대상으로 고객들에게 제시 했던 동일한 가상 프로파일을 제시하여 선호정도를 표시하도록 하고 고 객들의 결과와 비교 분 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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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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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Won TV, Chung SW (1999): SPSS Statistics Research Analysis, Korea Information Industry 

  21. Yim JW (1997): Like this Marketing Research, Bupmoonsa 

  22. Yoo PH (1990): The Theory of Modern Marketing, Bakyoung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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