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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포스터에서의 착시적 표현
The illusional expression seen in the modern poster art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2, 2002년, pp.71 - 80  

노시연 (日本大學大學院藝術學硏究科 藝術專攻 디자인분야)

초록

현대의 포스터에에서는 눈의 착각과 트릭을 이용한 표현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포스터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개성적 표현을 $\ulcorner$착시적(錯視的)$\lrcorner$이라고 하는 개념으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개념은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하나의 경향적 표현으로써 부조화(浮彫化)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것에는 심리학의 $\ulcorner$착시$\lrcorner$ 보다도 넓은 정의와 개념이 필요하다. 현대 포스터에서 볼 수 있는 착시적 표현을 통일화하기 위해서 새로운 $\ulcorner$착시$\lrcorner$의 정의를 시도해 봄으로써 현대 포스터에 영향을 준 과거의 시각예술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착시적 표현에 대한 관심도는 서구의 여러 나라에서 더욱 많이 있었음을 알수 있었다. 착시를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르네상스의 원근법을 시작하여 15세기 이후의 유럽에서 유행한 속임수 그림, 알친볼드(Arzhibauld)의 회화, 아나몰포즈(anamolphoses) 등에 귀착되며, 근대와 현대에서는 슈르리얼리즘(surrealism)과 에셔(Escher)의 작품 등이 있다. 이 작품들은 현대 포스터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tistic idiom of expression in modern poster art make great use of visual illusion. These visual illusions serve carne in sharp relief the idea or concept the artist wishes set forth to the viewer. However we must look at area beyond the psychological impact of visual illusion to the evoluti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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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절에서는 전 절까지의 착시에 관한 고찰을 기초로 이러한 착시적 작품의 흥미로움이 어떻게 해서 생겨났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그 방법으로써 그래픽디자인에 표현된 착시적인 표현을 국내외의 현대 포스터를 대상으로 의식적, 무의식적 과정의 착시로 나눠 그 특징을 고찰하겠다.
  • 이처럼 물(物)을 보고, 인간은 그것을 본래의 것처럼 보기 위해서는 단축된 상을 잡아들여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했음에 틀림없다. 그리고 그것을 실행해보았다. 그렇게 하면 비스듬한 방향에서보아도 바른 상으로 볼 수 있다.
  • 그전에 심리학과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착시의 정의를 시도해봄으로써 착시에 관한 새로운 사고의 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 취급하는 그래픽디자인의 착시적 표현으로는 이 정의가 유효하다고 본다. 다음 절에서는 그래픽디자인에 자주 등장하는 착시를 소개하고, 그것이 전술의 정의와 어떻게 관계되는지 설명하고자 한다.
  •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포스터의 다향성을 정리하여 보았다. 현재까지 발표한 착시표현의 종류는 심볼 마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그림-바탕 반전도형에 의한 착시와 일러스트에서 많이 나타나는 그림-그림 반전도형에 의한 착시 등의 연구가 있다.
  • 물론 포스터의 전달성에 있어서 착시 표현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본 논문은 착시의 종류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포스터의 표현 가능성의 하나의 접근 방법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그래픽디자인에서도 착시의 종류를 될 수 있는 한 많이 활용하고 있는 포스터에 접목하게 되었다.
  • 착시적 표현의 역사는 의외로 오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심리학에서 취급하고 있는 착시와 예술에 표현되고 있는 착시의 공통부분에 초점을 두고 그것들이 어떻게 해서 현대 포스터에서의 착시 적 표현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것들의 착시 적 작품의 특징을 살피기 위해서는 우선, 착시현상에 관한 고찰이 필요하지만 심리학과는 조금 색다른 착시에 관한 사고도 필요하다.
  • 현대 포스터는 과거의 작품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면서 현대라는 시대에 어울리는 작품을 낳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착시적 표현의 뿌리를 살펴 그것이 어떻게 해서 현대 포스터에 영향을 미쳤는 가를 고찰한다.
  • 한다. 여기에서는 그 방법으로써 그래픽디자인에 표현된 착시적인 표현을 국내외의 현대 포스터를 대상으로 의식적, 무의식적 과정의 착시로 나눠 그 특징을 고찰하겠다.

가설 설정

  • 너스요인이 아닌 인간의 시각이 효율적, 유효적으로 작용하기 위한 메커니즘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만약 착시가 없다고 가정한다면 인간의 시지각의 상태도 변한 것으로 될 것이다. 착시가 있다고 하는 것이야 말로 인간의 눈이 뇌와의 관계에서 작용하고 있는 것의 의미인 것이고, 나아가서는 신체와의 관계에 있어서 작용하고 있는 것의 증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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