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사물에 대해 그릇된 지각을 할 때가 있는데 이를 착각이라고 하고, 시각을 통해 느끼는 착각을 착시(錯視)라고 한다. 이러한 착시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와 실험은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회화, 디자인, 애니메이션 등 많은 예술의 장르에서 다른 형태로 발표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회화와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준 옵아트와 착시의 일종인 잔상의 원리를 이용한 애니메이션의 기본개요를 정리하고 색의 명도와 채도 그리고 색의 대비와 밝기에 따라 나타나는 착시를 이용한 예술작품의 원리를 분석,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지각의 정도를 설문조사 하였다. 착시를 이용한 예술형태의 연구는 오랜 시간동안 예술의 중심장르로 간주된 회화와는 다른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영상예술에 있어서 또 다른 표현양식의 길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사물에 대해 그릇된 지각을 할 때가 있는데 이를 착각이라고 하고, 시각을 통해 느끼는 착각을 착시(錯視)라고 한다. 이러한 착시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와 실험은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회화, 디자인, 애니메이션 등 많은 예술의 장르에서 다른 형태로 발표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회화와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준 옵아트와 착시의 일종인 잔상의 원리를 이용한 애니메이션의 기본개요를 정리하고 색의 명도와 채도 그리고 색의 대비와 밝기에 따라 나타나는 착시를 이용한 예술작품의 원리를 분석,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지각의 정도를 설문조사 하였다. 착시를 이용한 예술형태의 연구는 오랜 시간동안 예술의 중심장르로 간주된 회화와는 다른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영상예술에 있어서 또 다른 표현양식의 길이라고 생각한다.
When a human-being gets a wrong perception about any object is a misunderstanding and what they feel through sense of sight is an optical illusion. The study about those illusions have been given out to not only the fields of fine art, design, and animation but also psychology First, this paper puts...
When a human-being gets a wrong perception about any object is a misunderstanding and what they feel through sense of sight is an optical illusion. The study about those illusions have been given out to not only the fields of fine art, design, and animation but also psychology First, this paper puts in order an op art, influenced in fine art and design, and animation using persistence of vision, relating an optical illusion. Second, it analyses the theory of art form using an optical illusion about brightness, saturation, contrast and luminosity of color. Finally, it makes an experiment of standard of perception on students. The study of art form using an optical illusion is another way to represent fine art comparisons and visual image including animation.
When a human-being gets a wrong perception about any object is a misunderstanding and what they feel through sense of sight is an optical illusion. The study about those illusions have been given out to not only the fields of fine art, design, and animation but also psychology First, this paper puts in order an op art, influenced in fine art and design, and animation using persistence of vision, relating an optical illusion. Second, it analyses the theory of art form using an optical illusion about brightness, saturation, contrast and luminosity of color. Finally, it makes an experiment of standard of perception on students. The study of art form using an optical illusion is another way to represent fine art comparisons and visual image including anim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미 규명된 적이 있다[8][9]. 이 논문에서는 선 발표된 논문을 바탕으로 색의 대비에 따른 지각의 정도차이에 의한 실험을 하였다.
현대 우리 생활에서 떼려고 해도 뗄 수 없는 문명 매체인 영화나 애니메이션도 운동착시의 일종인 잔상을 이용한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깊이 파고들어 여러 형태로 응용되고 있는 착시현상을 이용한 예술의 형태와 지각의 정도를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하여 정리,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명도와 채도의 변화와 색의 대비와 밝음에 따라 다르게 느끼는 지각의 흐름, 그리고 색채 원근감을 도입하여 색채공간효과의 변화에 따른.지각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그 결과 수치에 따라 작품이 의도하고 있는 예술의 장르를 조사 정리하는 방법으로 논문을 정리하였다.
제안 방법
있다. Kitaoka의 "Rotating Snakes”의 스틸이미지를 빔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전시공간에 영사하고 학생 50명에게 그들의 지각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마치 스틸이미지가 움직이고 있다고 지각하였다.
먼저 바탕화면에 명도 차이가 가장 많은 흰색(10)과 검은색(0)의 줄무늬 사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정리하여 배열한 후 밝은 회색과 어두운 회색의 정사각형을 동시에 일정한 속도로 움직임을 주었다. 명도 차이가 나는 두 개의 정사각형이 흰색과 검은색 줄무늬 사선을 통과 할 때의 지각의 정도 차이는 현저히 달랐으며 마치 걸음을 걸을때 움직임을 갖는 것과 같은 착시현상의 결과를 얻었다.
먼저 잔상을 이용한 작품과 기존연구를 토대로 제작되고 발표된 논문을 바탕으로 샘플 화하여 전시공간에 빔 프로젝트를 이용, 영사하고 실험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의 지각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이는 명도와 채도의 변화와 색의 대비와 밝음에 따라 다르게 느끼는 지각의 흐름, 그리고 색채 원근감을 도입하여 색채공간효과의 변화에 따른.
대상 데이터
시각에 따른 영상인지과정과 착시현상 그리고 잔상을 이용한 예술형태를 정리하고 샘플이 되는 예술작품을 토대로 애니메이션을 전공하는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먼저 잔상을 이용한 작품과 기존연구를 토대로 제작되고 발표된 논문을 바탕으로 샘플 화하여 전시공간에 빔 프로젝트를 이용, 영사하고 실험의 대상이 되는 학생들의 지각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이론/모형
다시 말해 우리 눈은 1초에 16장의 정지된 이미지를 보여 주면 앞의 이미지의 잔상으로 인해 정지된 이미지들이 움직임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원리를 기반으로 프레임 바이 프레임 (Frame by Frame)방식으로 제작이 이루어진다. 1834년 영국의 윌리엄조지오너(William George Homer) 에 의해 만들어진 조토로프(Zoetrope)는 착시의 일종인 잔상효과로 움직이는 동영상을 창출하는 가현장치로 애니메이션의 원리를 잘 보여준다 [6].
성능/효과
uRotating Snakes”의 색의 패턴을 바탕으로 패턴 1(검은색-파란색-하얀색-노란색의 시계방향)과 패턴 2(검은색-파란색-하얀색-노란색의 시계반대방향)로 색의 방향을 다르게 바꾸어 각각의 스틸이미지를 영사한 후 똑같은 조건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고 움직임을 지각한 모든 학생들(45명)에게 대부분이 똑같은 방향으로 움직임을 갖고 있다는 지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속도로 움직임을 주었다. 명도 차이가 나는 두 개의 정사각형이 흰색과 검은색 줄무늬 사선을 통과 할 때의 지각의 정도 차이는 현저히 달랐으며 마치 걸음을 걸을때 움직임을 갖는 것과 같은 착시현상의 결과를 얻었다.
밝은 회색의 정사각형은 흰색 줄무늬 사선을 지날 때 어두운 회색의 정사각형보다 속도가 느리게 지각되었고 반대로 검은색 줄무늬 사선을 지날 때 어두운 회색의 정사각형보다 속도가 빠르게 지각 되었다. 무채색의 정사각형을 유채색인 노란색(명도:9, 채도:14)과 파란색(명도:4, 채도 8)으로 바꾸어 실험을 하였을 때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작가이다. 이 논문에서는 Duchamp의 작품도 Kitaoka의 작품과 같은 조건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각의 정도를 측정하였고 모든 학생들로부터 3차원(Three Dimensional Illusion)의 착시현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노란색의 정사각형은 흰색 줄무늬 사선에서 파란색의 정사각형보다 느리게 지각되었고 반대로 검은색의 바탕에서 파란색의 정사각형보다 빠르게 지각되었다. 즉 명도의 차이가 없으면 속도의 변화가 느리게 지각되고 반대로 명도의 차이가 많으면 빠르게 지각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