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앙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Children s Peer Competence in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1, 2002년, pp.113 - 124  

임연진 (동해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of children's peer competence with maternal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Thirty boys and thirty-one girls in 3 to 6 years of age and their mothers participated. Mothers responded to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Questionnaire(Hwang, 1997),...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래 유능성에서의 성차에 관한 예비분석 결과, 아동의 또래 유능성은 성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음으로 또래 유능성에서의 연령 차를 알아 보기 위해. 또래 유능성 척도의 세 하위영역 점수들 과 그 평균 점수에 대해 연령에 따른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 태도와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이 또래 유능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조사해보고, 또래 유능성이 이들 변인에 의해 어떻게 설명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또래 유능성의 발달 경향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또래 유능성이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또래 유능성과 어머니 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으로 또래 유능성을 설명할 수 있는지 알 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또래 유능성이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또래 유능성과 어머니 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정서 조절 능력으로 또래 유능성을 설명할 수 있는지 알 아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 태도와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이 또래 유능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조사해보고, 또래 유능성이 이들 변인에 의해 어떻게 설명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또래 유능성의 발달 경향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조사된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내려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서 연령 에 따른 차이가 있다. 즉 4, 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문용린(1996). 한국 학생들의 정서지능 측정연구 새로운 지능의 개념, 감성지능, 삼성 생명 사회 정신건강연구소(Peter Salovey 교수 초청 강연 자료), 59-89 

  2. 박주희(2000).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 박주희, 이은해(2001). 취학전 아동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4.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5. 이미순(1995).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정서적 행동과 귀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이병래(1997). 부모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정서지 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7. 임연진, 이은해(2000).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대한 가정학회지. 38(1), 9-23 

  8. 황혜정(1997). 아동의 정서 $\cdot$ 행동 문제와 부모의 수 용-거부적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교육심리연 구, 11(3),331-350 

  9. Bakeman, R & Brown, J. V. (1980). Early interaction: Consequences for social and mental development at three years. Child Development, 51, 437-447 

  10. Bar-Tal, D., Raviv, A., & Goldberg, M. (1982). Helping behavior among preschool children: An observational study. Child Development, 53, 396-402 

  11. Baumrind, D. (1967). Child care practices anteceding three patterns of preschool behavior. Genetic Psychology Monographs, 75,43-88 

  12. Baumrind, D. (1977, March). Socialization determinants of personal agency.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New Orleans 

  13. Brody, G. H. & Shaffer, D. R. (1982). Contributions of parents and peers to children's moral socialization. Developmental Review, 2, 31-75 

  14. Bryant, B. K. & Crockenberg, S. B. (1980). Correlates and dimensions of prosocial behavior: A study of female siblings with their mothers. Child Development, 51,529-544 

  15. Calkins, S. D. (1994). Origin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In N. A. Fox(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pp. 53-72) 

  16.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tvol, 59, nos. 23, serial no. 240). Chicago: Univ. of Chicago Press 

  17. Coie, J. D. & Dodge, K. A (1988). Multiple sources of data on social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the school: A cross-age comparison. Child Development, 59, 815-829 

  18.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 Cole, P. M., Michel, M. & Teti, 1. O'Donnell. (1994).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A clinical perspective. In N. A Fox(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pp. 53-72).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vol. 59, nos. 2-3, serial no. 240). Chicago: Univ. of Chicago Press 

  20. Dekovic, M. & Janssens, J. M. A. M. (1992). Parent's child-rearing style and child's sociometric statu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925-932 

  21. Dodge, K. A. (1991). Emotion and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In J. Garber & K. A Dodge(Eds.),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Eisenberg, N. & Fabes, R. A. (1992). Emotion, 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M. S. Clark(Ed.), Review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Vol. 14). Newbury Park, CA: Sage 

  23. Fishbein, M. & Aizen, I. B. (1975). Attitude intention behavior: An introduction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ssachusetts: Addison-Wesley.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24. Gottman, J. M. & Mettetal, G. (1986). Speculations about social and affective development: Friendship and acquaintanceship through adolescence. In J. M. Gottman & J. G. Parker (Eds.). Conversations offriends: Speculations on affective development.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Green, F. P. & Schneider, F. W. (1974). Age differences in the behavior of boys on three measures altruism. Child Development, 45, 248-251 

  26. Hinde, R. & Tamplin, A (1983). Relations between mother-child interaction and behavior in preschool.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 231-257 

  27. Hoffman, M. L. (1963). Child-rearing practices and moral development: Generalizations for empirical research. Child Development, 34, 295-318 

  28. Hoffman, M. L. (1975). Altruistic behavior and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1, 937-943 

  29. Hoffman, M. L. (1982). Development of prosocial motivation: Empathy and guilt. In N. Eisenberg (Ed.),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New York: Academic Press 

  30.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31. Hubbard, J. A, Coie, J. D., & Dodge, K. A (1993). The social behavior of popular and average status boys in a group of unfamiliar peers. Unpublished manuscript. Durham, NC: Duke University 

  32. Jensen, L., Peery, C, Adams, G., & Gaynard, L. (1981). Maternal behavior and the development of empathy in preschool children. Psychological Reports, 48, 879-884 

  33. Katz, L. G. & McClellan, D. E. (1997). Fosteri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teacher's role. NAEYC Research into Practice Series(VoL 8). Washington. D. C.: NAEYC 

  34. Ladd, G. W. (1992). Themes and theories: Perspectives on processes in family-peer relationship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5. Lochman, J. E., White, K. J.,& Wayland, K. K. (1991). Cognitive-behavioral assessment and treatment with aggressive children. In P. C. Kendall (Ed.). Child and adolescent therapy: Cognitivebehavioral procedures. New York: Guilford 

  36. Maszk, P., Eisenberg, N., & Guthrie, I. K. (1999). Relations of children's social status to their emotionality and regulation: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5(3), 468-492 

  37. Mize, J. & Ladd, G. W. (1988). Predicting preschoolers' peer behavior and status from their interpersonal strategies: A comparison of verbal and enactive responses to hypothetical social dilemmas. Developmental Psychology, 26, 388-397 

  38. Mize, J. & Pettit, G. S. (in press). Early family experiences and emotional competence in children: Links to social, academic, and physical well-being 

  39.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40. Parke, R. D., Cassidy,J., Burks,V. M., Carson, J. L., & Boyum, L. (1992). Familial contribution to peer competence among young children: The role of interactive and affective processes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1. Parten, M. B. (1932). Social participation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27, 243-269 

  42. Putallaz, M (1987). Maternal behavior and children's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58, 324-340 

  43. Putallaz, M. & Heflin, A. H. (1990). Parent-child intera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4. Roff, M, Sells, S. B.,& Goldman, M M (1972). Social adjustment and personality development in children.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45. Rohner, R. P. (1984). Handbook for the study of parental acceptance and rejection(Rev. ed.), Storrs: Centre for the Study of Parental Acceptance and Rejection. University of Connecticut 

  46. Rohner, R. P. (1991). Handbook for the study of parental acceptance and rejection Storrs: Centre for the Study of Parental Acceptance and Rejection. University of Connecticut 

  47. Rohner, R. P. & Rohner, E. C. (1981). Assessing interrater influence in holocultural research: A methodological note. Behavior Science Research, 16, 341-351 

  48. Saarni, C. (1990). Emotional intelligence: How emotions and relations become integrated. In Tompson, R. A.(Ed.). Socioemotional Development (115-182). Lincon: Univ. of Nebraska Press 

  49. Salovey, P. (1996). Emotional intelligence: Another way to be smart? 새로운 지능의 개념, 감성지능,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연구소 (Peter Salovey 교수 초청강연 자료), 3-34 

  50.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51. Salovey, P. & Mayer, J. D. (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P., & Sluyter, D.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Basic Books 

  52. Shantz, C. U. (1983). Social cognition. In P. Mussen(Ed.), Handbook of child psyclwlogy (Vol. 4). NY: Wiley 

  53. Thompson, R. A. (1994). Emotional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pp. 25-52). Monography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Serial No. 24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