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1990년대 영화 의상에 나타난 젠더 정체성(I) -남성성(Masculinity), 여성성(Feminity)를 중심으로- A Study on Gender Identity shown in Movie Costumes from 1930′s to 1990′s -Focused on Masculinity and Feminity-원문보기
The movie costumes may serve to change individuals'ego identity, shift a gender identity to another one and make multiple and plural gender identities shared. The unique identities shown in movies can influence the audience to the extent that they will imitate characters's costumes or appearance in ...
The movie costumes may serve to change individuals'ego identity, shift a gender identity to another one and make multiple and plural gender identities shared. The unique identities shown in movies can influence the audience to the extent that they will imitate characters's costumes or appearance in their real life, replacing their inner, unrealizable and private fantasy with real on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movies produced in 1930's and thereafter by categorizing the socio-cultural gender concepts into masculinity and feminity. Masculinity and Feminity are not attributions fixed by some physical characteristics, but it tends to be changed or expended by some social factors over time. In short, it may be a flexible, plural, individual and self-introspecive attribute. Movies present diverse types of masculinity and feminity, and in particular, the movie costumes specify them. In other words, the costumes may be model means expressing the masculinity and feminity, and the gender identities shown in the movies tend to be imitated, re-created or assumed by the audience. All in all, the movie costumes serve to take on the confrontation of masculinity and feminity between inner, unrealizable and private fantasy and external reality and thereby, expand it from internal to external issue and thus, change or reform masculinity and feminity.
The movie costumes may serve to change individuals'ego identity, shift a gender identity to another one and make multiple and plural gender identities shared. The unique identities shown in movies can influence the audience to the extent that they will imitate characters's costumes or appearance in their real life, replacing their inner, unrealizable and private fantasy with real on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movies produced in 1930's and thereafter by categorizing the socio-cultural gender concepts into masculinity and feminity. Masculinity and Feminity are not attributions fixed by some physical characteristics, but it tends to be changed or expended by some social factors over time. In short, it may be a flexible, plural, individual and self-introspecive attribute. Movies present diverse types of masculinity and feminity, and in particular, the movie costumes specify them. In other words, the costumes may be model means expressing the masculinity and feminity, and the gender identities shown in the movies tend to be imitated, re-created or assumed by the audience. All in all, the movie costumes serve to take on the confrontation of masculinity and feminity between inner, unrealizable and private fantasy and external reality and thereby, expand it from internal to external issue and thus, change or reform masculinity and femi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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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변화 하는 여성 젠더 정체성을 영화의상을 매개로 하여 전형적 여성, 섹슈얼리티를 강조한 여성, 남성화된 여성, 양성화된 여성으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 문화적으로 인식되는 성인 젠더를 남성성, 여성성2), 제 3의 성3)으로 범주 화하고 이를 영화의상을 통해 고찰함으로써, 사회, 문화적 접근의 상호작용 속에서 변화하는 젠더 정 체성의 변화양상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의 진행은 L II로 나누어 I에서는 1930-1990년대 영화에 나타난 남성성, 여성성을 고찰하고, II에서는 영화의상에 나타난 제 3의 성의 전반적 양상을 살펴보고 크로스 드레싱영화에 나타난 제 3의 성의 유형을 분류하고 자 한다.
본 연구는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변화하는 남 성성, 여성성을 영화의상을 통해 고찰하였고,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930년대는,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1929년 경 제공황을 맞이하면서 경제 성장을 위해 박차를 가 하던 시기로, 남성이 경제를 지배하는 시대였다. 전 후 사회의식에 새롭게 눈을 뜬 여성들은 전통적인 성 역할과 위치에 대항하여 그들의 야망을 표현하 고자 하였다. 변화하는 여성 젠더 정체성은 유성영 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 증장 인물 캐릭터에 반영되었고, 전통적인 여성으로 고정 되었던 여성 캐릭터가 다양해지기 시작하였다.
제안 방법
Ewene 헐리우드 영화를 발전시킨 세 가지 형태의 여성성을 팜므 파탈(femme fetale)9), 말괄량이 그리고 정숙한 여인으로 제시하였다. 세 유형의 여 성은 각각 미국에서 보다 광범위하게 경험할 수 있 었던 긴장과 변화를 반영하고 있으며, 모호한 성적 특성을 나타내었다.
청년 층에서 노년층에 이르는 모든 여성들은 립스틱을 바르고, 얼굴에 파우더를 칠하며, 진주색의 눈꺼풀 을 하고, 긴 블랙 속눈썹을 달았다. 또한 손톱에는 매니큐어를 칠하고, 백금 색이나 붉은 색으로 머리 를 염색하였다. 이러한 여성들은 모두 담배를 피우 고 칵테일을 마시며, 댄싱 홀을 출입하고, 차를 몰고 다녔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 . 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 용 속에서 변화하는 남성 젠더 정체성을 전형적 남 성, 성적 대상화된 남성, 신 남성, 초 남성으로 구분 하여 영화의상을 통해 고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 문화적으로 인식되는 성인 젠더를 남성성, 여성성2), 제 3의 성3)으로 범주 화하고 이를 영화의상을 통해 고찰함으로써, 사회, 문화적 접근의 상호작용 속에서 변화하는 젠더 정 체성의 변화양상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의 진행은 L II로 나누어 I에서는 1930-1990년대 영화에 나타난 남성성, 여성성을 고찰하고, II에서는 영화의상에 나타난 제 3의 성의 전반적 양상을 살펴보고 크로스 드레싱영화에 나타난 제 3의 성의 유형을 분류하고 자 한다.
미디어 문화에 관한 다양한 담론과 의상 . 영화에 관한 다양한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논문, 인터넷, 영화와 패션에 관련된 잡지 등을 중심으로 하고, 실증적 자료로 제시한 영화들은 자료선정의 타당성을 위해 다음의 조건을 두었다. 첫째, 유성영화 시대의 도래라는 영화계의 일대 개혁과 함께 패션문화에 영화가 큰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1930년대 이후에 제작된 서구 영화를 자료로 선택하였다.
이상과 같이 영화는 다양한 남성성과 여성성의 유형들을 제시하고, 영화의상을 통해 이를 구체화한다. 의복은 젠더 정체성을 나타내는 대표적 수단으 로, 영화의상에 나타난 젠더 정체성은 관객들이 이를 관람함과 동시에 모방하여 신체를 통해 재창조 하고 가장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대상 데이터
셋째, 의복이 영화의 내러티브(narrative) 안에서 중요한 단서가 되는 영화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내 용 구성이나 반전을 중심으로 하여 의복을 중요한 요소로 취급하지 않은 영화들은 제외하고, 영화 평 론가와 패션 이론가들에 의해 패션과 정체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논의되어온 영화들 중 가장 적절 하다고 판단되는 15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전형적 '남성성'을 나타내는 영화의상은 기본적으 로 셔츠 바지, 재킷, 중절모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거의 보수적 스타일이었으나 색상, 스타일, 직물 등 에서만 약간의 차이를 나타내었고, 착용 방법이나 넥타이, 양말, 스웨터 등 일부의 변형만이 가능했다.
영화에 관한 다양한 국내외 문헌 및 선행연구논문, 인터넷, 영화와 패션에 관련된 잡지 등을 중심으로 하고, 실증적 자료로 제시한 영화들은 자료선정의 타당성을 위해 다음의 조건을 두었다. 첫째, 유성영화 시대의 도래라는 영화계의 일대 개혁과 함께 패션문화에 영화가 큰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1930년대 이후에 제작된 서구 영화를 자료로 선택하였다.
성능/효과
1) 전형적 남성의 의상은 유행에 민감한 여성과 대조적으로 남성다움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아이템 인 수트로 한정되었다. 수수하고 보수적인 색상, 스 타일, 직물로 된 수트는 남성의 성공, 남성다움, 성 숙함을 상징했다.
1) 전형적인 여성은 남편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사 교파티에 우아한 드레스를 입고 등장하거나, 연약하여 남성의 보호 본능을 자극한다. 초기 영화에서 이러한 여성은 곱슬거리며 흘러내리는 금발머리, 상냥한 미소를 띤 완벽한 치아, 우아한 의상으로 묘사되었다.
1, 2차 세계대전 이후 여성 사회진출의 증가와 페 미니즘의 확산은 전통적인 여성성을 붕괴시켰을 뿐만 아니라 남성성도 변화시켰다. 따라서 여성을 남 성 욕망을 채우기 위한 응시의 대상으로 간주하던 영화는, 역으로 남성을 여성 응시의 대상으로 바꾸 어 놓음으로써 성적 대상화하기 시작하였다.
1. 19세기말 간소하고 수수한 의복을 착용하는 것이 남성임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관습화되면서 전통 적으로 진정한 남성은 의복에 주목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졌다. 이에 남성복의 변화주기는 길어지고 변화의 폭도 적어졌다.
2) 섹슈얼리티를 강조한 여성 스타일은 여성의 선거권 획득과 성적 독립이 가져온 결과이다. 이는 핀 업 걸(Ph-up girl)'로 이어졌고, 따라서 가늘고 긴 눈썹, 아이라인으로 강조한 눈, 붉은 립스틱을 바 른 입술 등의 짙은 메이크업, 도발적이고 유혹적인 차림새가 대중 여성들에게 확대되었다.
2. 19세기말 여성은 경박함, 연약함, 게으름, 순종 으로 이루어진 남성의 보조적인 존재로 여겨졌다. 당시 여성들은 코르셋을 입었고, 연약하고 적은 양 의 육체 노동에도 적합하지 못한 몸매를 여성의 이 상적인 미로 여겼다.
3) 남성화된 여성은 초기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나타났다. 본질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 외모와 사회적 불평등 및 억압을 연관지었는데, 패션, 화장, 몸매 등이 여성성의 이상을 명료하게 나타낸다고 보았다.
3) 신 남성은 1980년대에 이르러 소비주의의 영 향으로 패션과 외모의 소비가 여성의 전유물이라 여기던 기존의 사회적 통념에서 탈피한 개념이다. '신 남성'은 외모와 나르시시즘을 남성성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보았으며, 자아를 추구하기 위하여 패션 에 큰 관심을 갖는 활동적인 소비자였다.
4) 양성화된 여성은 '젠더의 이질성'을 주장하는 사회 문화적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나타난 스타일이다. 사회 문화적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의 남성복 선 택과 착용이 오히려 가부장적인 사회 통념에 무언 의 적법성을 부여한다고 보았다.
Ewene 헐리우드 영화를 발전시킨 세 가지 형태의 여성성을 팜므 파탈(femme fetale)9), 말괄량이 그리고 정숙한 여인으로 제시하였다. 세 유형의 여 성은 각각 미국에서 보다 광범위하게 경험할 수 있 었던 긴장과 변화를 반영하고 있으며, 모호한 성적 특성을 나타내었다. 영화에서 팜므 파탈과 말괄량이 가 성적 해방과 사회적 독립'이라는 돌출된 이미 지로 표현된 반면, 정숙한 여인은 '전통을 고수하는 최후의 보루'로 묘사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서구의 영화에 편중하여 고찰하였으므로 한 국의 젠더 정체성에 관한 연구가 미흡하므로, 한국 의 영화의상을 대상으로 한 젠더 정체성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영화에서 정체성은 인종, 계급, 젠더의 세 가지 요소 중 두 가지 이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젠더 정체성으로 논의 대상 을 제한하였다.
첫째, 젠더 정체성은 성, 계급, 인종의 세 가지 요소 중 두 가지 이상이 복합적으로 작용되고 있으나, 이 논문에서는 성의 측면만으로 논의의 범위를 제 한하였으므로 세 요소의 관련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연계시킨 다중 복합적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여성이 남성에게 의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믿음을 강력히 거부하고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아기를 낳고 기르는 이상적 여성상은 남성 중 심의 문화가 만든 신화이고 여성성에 속하는 수동 적 성격, 의존적 태도 등은 관습과 교육의 산물로, 여성은 타고난 운명이 없기 때문에 자기 삶의 주체 가 되어 자유롭게 살 수 있으므로 직업을 가지고 지성을 쌓고 사회 개혁을 위해 활동할 것을 제안하였다.
첫째, 젠더 정체성은 성, 계급, 인종의 세 가지 요소 중 두 가지 이상이 복합적으로 작용되고 있으나, 이 논문에서는 성의 측면만으로 논의의 범위를 제 한하였으므로 세 요소의 관련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연계시킨 다중 복합적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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