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가족관련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가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amily Related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the Ways of Coping of Adolescen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3, 2002년, pp.55 - 66  

김만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시간강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s of study are to examine the effect of family related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the ways of coping of adolescents and provide a ground necessary to improve it. A survey was conducted on 756 adolescents who were living in Naju.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연령이 높을수록 그리고 경제 수준이 낮을수록 청소년들의 대처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에서는 이러한 실증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대처를 향상시키는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또래의 영향력이 큰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어머니와 아버지의 지지와 부의 학력이 청소년의 대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주목할만하다. 특히 부의 지지와 부 학력이 청소년의 대처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고 있어 청소년 시기에 미치는 부의 영향력이 막대함을 유추해 볼 수 있다.
  •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들의 대처 간의 관계에서 본 연구가 관심을 갖는 영역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사회적 지지가 대처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고 다음은 가족 관련 스트레스가 대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사회적 지지가 완화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가족 관련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대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청소년들의 대처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중고등 학생 청소년 7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가족 관련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들의 대처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그동안 대처에 대한 연구가 성인 중심으로 이루어져, 청소년의 대처에 대한 연구가 극히 미미한 상황에서 청소년의 대처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작업으로 청소년의 대처를 살펴보고. 이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가족 관련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사회적 지지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행동 문제를 완화해주는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애현, 1998) 사회적 지지가 낮은 청소년들은 불안, 우울, 수면장애를 가져올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Dumont & Provost, 1999).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사회적 지지 변인은 다중 공선성과 자기 상관의 문제를 고려하여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사회적 지지원과 지지 종류 가운데에서 사회적 지지원을 독립변인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특히 윤혜정(1993)은 청소년이 가족과 관련된 영역에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다양한 스트레스 영역 가운데 특히 가족 관련 스트레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Cauce, Felner, & Primavera, 1982: Greenberg, Siegel, & Leitch, 1982: Hirsch, 1985).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가족 관련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대처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대처 방식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의 대처방식 수준을 파악하고, 사희적 지지와 가족 관련 스트레스가 청소년들의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대처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의 효과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두 모델 즉 직접 효과 모델 (direct-effects model)과 완충효과 모델 (stress-buffering model)을 활용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청소년의 대처 수준은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김만지(2001). 임신한 청소년들을 위한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9), 27-48 

  2. 김승원(2000).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관련변인.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정희(1987).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김창대(1985). 우울과 스트레스 대처양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민하영(1999).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지각된 통제감과 내외통제소재가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박영애(1996). 학업성적 및 사회적지지가 여고생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박유정(1993). 연령, 성별, 성역할 정체감 및 상황평가가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박지원(1985). 사회적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 신애형(1998). 청소년의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윤혜정(1993).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 관계망지지 지각.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이경희(1996).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12. 이도영(1990). 고등학교 학생들의 스트레스 수준과 그 대처반응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이시형 외(1998). 스트레스, 문제없다!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연구소 

  14. 이영자(1995).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과 우울 및 불안과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5. 장윤정(1996). 아동.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 사회적지지 및 적응 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한인영 외(1999). 학교와 사회복지. 서울: 학문사 

  17. 황윤경(1996). 청소년 또래집단의 지각된 사회적지지와 심리사회적 성숙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Allen, J. P., Bell, K. L., & Boykin, K. A. (1994). Autonomy and relatedness in adolescentmother interactions and social functioning with peer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on Adolescence. San Diego, CA 

  19. Armacost, R. L. (1989). Perceptions of stressors by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4, 443-461 

  20. Brehm, B. A. (1998). Stress Management-Increasing Your Stress Resistance-. Longman 

  21. Bruns, C, & Geist, C. S. (1984). Stressful life events and drug use among adoelscents. Journal of Human Stress, 9, 135-139 

  22. Buhrmester, D. & Furman, W. (1987). The development of companionship and intimacy. Child Development, 58, 1101-1113 

  23. Cauce, A. M., Feiner, R. D., & Primavera, J. (1982). Social support in high risk adolescents: Structural components and adaptive impact.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0(4), 417-427 

  24. Cohen-Sandler, R., Berman, A. L., & King, R. A. (1982). Life stress and symtomatology: Determinants of suicidal behavior in children.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Psychiatry, 21, 178-186 

  25. Compas, B. E., Orosan, P. G., & Grant, K. E. (1993). Adolescent stress and coping: Implications for psychopathology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ce, 16,331-349 

  26. Compas, B., Davis, G. E., & Forsythe, C. J. (1985). Characteristic of life events during adolescence.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3, 677-691 

  27. de Anda, D. (1995). Adolescents. Encyclopedia of Social Work, 19th edition. Silver Spring, MD: 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s 

  28. de Anda, D., Baroni, S., Buchwald, L., Morgan, J., Ow, J., Gold, J. S., & Weiss, R. (2000). Stress, Stressors and Coping among High School Student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2(6),441-463 

  29. Deroiser, M. E. & Kuppersmidt, J. B. (1991). Costarican children's percepts of their social networks. Developmental Psychology, 27(4), 656-662 

  30. Dumont, M & Provost, M. A (1999). Resilience in Adolescents: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3), 343-363 

  31. Eisenberg, N., Fabes, R. A., & Guthjrie, I. K. (1997). Coping with stress: The roles of regulation and development. In S. A. Wolchik & I. N. Sandler(Eds.), The handbook of children's coping(pp.41-70). New York: Plenum 

  32. Fontana, A., & Dovidio, J. F. (1984).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school related performances of type A and type B adolescents. Journal of Human Stress, 10, 50-54 

  33. Friedich, W., Reams, R., & Jacobs, J. (1992).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1, 403-407 

  34. Furman, W. & Buhrmester, D. (1992). Age and sex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networks of personal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3, 103-115 

  35. Gad, M. T., & Johnson, J. H. (1980). Correlates of adolescent life stress as related to race, SES, and level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iatry, 9, 13-16 

  36. Greenberg, M. T., Siegel, J. M., & Leitch, C. J. (1982). The nature and importance of attachment relationships to parents and peers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2(5), 373-386 

  37. Hirsch, B. J. (1985). Adolescent coping and support across multiple social environment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3(4), 381-391 

  38. Johnson, J. H. (1986). Life events as stressor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39. Labouvie, E. W. (1980). Alcohol and marijuana use in relation to adolescent stress.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Addictions, 21(3), 333-345 

  40. Lazarus, R., & Folkman, S. (1991).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41. Lempers, J. D., Clark-Lernpers, D., & Simon, R. L. (1989). Economic hardship, parenting, and distres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0, 25-39 

  42. McCubbin, H., & Patterson, J. (1987). Adolescent coping style and behaviors: ConceptuaIization and measurement. Journal of Adolescence, 10, 163-185 

  43. McGuire, D. P., & Mitic, W. (1987). Perceived stress in adolescents: What normal teenagers worry about. Canada's Mental Health, 35(2), 2-5 

  44. Omizo, M. M., Omizo, S. A., & Suzuki, L. A. (1988). Children and stress: An exploratory study of stressors and symptoms. The School Counselor, 3, 267-275 

  45. Plunkett, S. W., Henry, C. S., & Knaub, P. K. (1999). Family stressor events, family coping, and adolescent adaptation in farm and ranch families. ADOLESCENCE, 34(133), 147-168 

  46. Seiffge-Krenke, I. (1993). Introduction to special issue on stress and coping. Journal of Adolescence, 16, 227-233 

  47. Seiffge-Krenke, I. (1995). Stress, Coping, and Relationship in Adolescenc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48. Sheridan, C. L., & Smith, L. K. (1987).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eenagers: Assessment and interv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somatics. 34(2), 20-24 

  49. Stark, L. J., Spirito, A., Williams, C. A., & Guevremont, D. C. (1989). Common problems and coping strategies: Findings with normal adolescent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7(2), 203-212 

  50. Stern, M., & Zevrion, M. A. (1990). Stress, coping and family environment: The adolescent's response to acturally occurring stressor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5, 290-305 

  51. Tyszkowa, M. (1990). Coping with difficult school situations and stress resistance. In Bosma, H., & Jackson, S.(Eds.), Coping and self concept in adolescence. New York: Springer-Verlag 

  52. Williams, K & Lisi, A. M. (2000). Coping Strategies in Adolescen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 Psychology, 20(4), 537-5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