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clarify orange image in the modem fashion. So kinds of costume sample being visual power in orange have been selected from photographs in fashion magazines and divided into the tones : mist(Vp, Lgr, L), bright(p, B), vivid(S, V, Dp). The study was measured by using 27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clarify orange image in the modem fashion. So kinds of costume sample being visual power in orange have been selected from photographs in fashion magazines and divided into the tones : mist(Vp, Lgr, L), bright(p, B), vivid(S, V, Dp). The study was measured by using 27 semantic differential hi-polar scales. The subjects were 50 female students majoring in clothing and textiles, The data was analyzed using the statistical SPSS package.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administred questionnaires and analyzed by MDS, Cluster Analysis, ANOVA Sheff test and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1. Evaluaion dimension of orange was classified as Feminine-Mannish, Lively-Mist.2.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visual evaluation of tones.3. The image effect on Preference, Buying needs, Pleasant and Riches was consist of complicated sensibility.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clarify orange image in the modem fashion. So kinds of costume sample being visual power in orange have been selected from photographs in fashion magazines and divided into the tones : mist(Vp, Lgr, L), bright(p, B), vivid(S, V, Dp). The study was measured by using 27 semantic differential hi-polar scales. The subjects were 50 female students majoring in clothing and textiles, The data was analyzed using the statistical SPSS package.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administred questionnaires and analyzed by MDS, Cluster Analysis, ANOVA Sheff test and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1. Evaluaion dimension of orange was classified as Feminine-Mannish, Lively-Mist.2.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in visual evaluation of tones.3. The image effect on Preference, Buying needs, Pleasant and Riches was consist of complicated se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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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 문제 1: 주황색의복에 대한 포지셔닝과 계층 구조를 통해 주황색의 복이 표현하는 패션 이미지를 알 아본다.
연구 문제 2주 황색 의복의 이미지그룹의 시각적 이미지 차이를 알아본다.
연구 문제 3주 황색 의복의 이미지그룹에 따른 주황색 의복에 대한 선호도, 구매욕구와 시각적 이미지와의 관계를 알아본다.
따라서 1보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대인들의 색채 감성이 미분화, 다양화되고 있는 현재의 시점에 점점 사용이 많아지고 있는 YR군의 연구는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2보)에서는 주황색의 의미와 연상, 이미지에 대한 고찰을 통해 대표적 상징성을 알아보고 현대 패션에 사용되고 있는 주황색 의복을 포지셔닝하고 그 결과 나타난 패션이미지의 그룹에 따른 시각적 차이와 선호도와 구매 욕구 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적 이미지의 구성요소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그 룹 이미지를 요인별로 분석한다면 엘레건트그룹은 매력적 인, 여성적 인, 성숙한 이미지로, 섹시그룹은 대담한, 여 성 적 인, 귀 여 운 이미 지 로, 캐주얼 그룹은 대담 하고 귀여운 이미지로, 포멀그룹은 매력적 인, 평범한, 딱딱한, 성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황색을 사용하여 매력적이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원한다면 은은한 색조의 롱앤린 실루엣의 디자인이 효과적일 것이다. 대담하면서 여성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한다면 선명한 색조의 색조의 피티드 실루엣을 활용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제안 방법
『좋아하는-싫어 하는』을 종속 변수로 하고, 26쌍의 시각적 이미지를 독립변수로 단계적 회귀분석을 행함으로써 전반적인 의복 선호도에 대한 이미지 영향을 알아보았다 <표 5>.
따라서 주황색 의복을 네 그룹의 이미지로 나누고 이를 고려하여 주황색 패션 이미지는 엘레건트, 섹시, 캐주얼, 포멀로 나타났으므로 다차원척도에 의한 포지셔닝의 결과와 같다. 따라서 주황색 의복을 네 개의 패션 이미지로 나누어 살펴보고 자 한다.
한국인의 색채 감성 공간의 분류(IRI, 1997)에 의한 색조 분류 기준중어두운 색조(Gr, DLDgr, Dk)는갈색 으로 다른 색역을 가지므로 제외시키고 밝은 색조(P,B), 선명한 색조(S, V, Dp), 은은한 색조(Vp, Lgr, L)의 세 가지 색조를 적용하여 색조별로 10개의 사진을 디자인 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최종 30개의 사진을 추출하였다. 선정된 30개의 사진 자극물은 주황색 의복이미지 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얼굴부분은 제외 하였으며 3X5”의 회색대지로 배경을 동일하게 처리하여 제 작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룹별로 조형요소를 살펴보면 그룹 I 은 드레스와 원피스 아이템을 사용하며 은은한 색조의 주황색의 복으로 스무스, 크리미, 림프 재질을 사용하였으며 롱앤 린 실루엣을 사용하였다. 그룹Ⅱ는 피티드 실루엣의 원피스가 주를 이루고 선명한 색조가 주를 이루고 밝은 색조가 사용되었으며 인체의 선을 드러내기 위한 슬릭 재질의 트랜스페어런트 소재와 몸에 밀찰시켜 바디라인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신축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디테일은 전혀 사용하지 않은 것과 러플로 포인트를 주기도 하였다. 그룹Ⅲ은 활동적인 바지 아이템을 중심으로 박시, 스트레이트 등 사각형 실루엣과 따뜻한 느낌의 코지 재질, 니트 소재를 선명한 색조로 표현하여 경쾌한 이미지를 이루었다.
그룹별로 조형요소를 살펴보면 그룹 I 은 드레스와 원피스 아이템을 사용하며 은은한 색조의 주황색의 복으로 스무스, 크리미, 림프 재질을 사용하였으며 롱앤 린 실루엣을 사용하였다. 그룹Ⅱ는 피티드 실루엣의 원피스가 주를 이루고 선명한 색조가 주를 이루고 밝은 색조가 사용되었으며 인체의 선을 드러내기 위한 슬릭 재질의 트랜스페어런트 소재와 몸에 밀찰시켜 바디라인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신축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디테일은 전혀 사용하지 않은 것과 러플로 포인트를 주기도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최근 10년간(1991년 S/S~2000년 F/W) 국내·외 패션잡지에 나타난 사진을 중심으로 주황색에 시각적 우선권을 가진 126개의 사진을 수집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색조별 10장씩 30장의 사진 자극물에 대하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전공대학생, 대학원생 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2001년 6월 20일~7월 10일)
의미 미분척도를 구성하기 위해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전공자 60명을 대상으로 사진 자극물 제시를 통한 자유언어 연상을 실시(2000년 11월 28일~12월 2일) 한 결과 479개의 이미지형용어가 추출되었다. 빈도수가 높은 형용사를 우선으로 하여 문헌에 나타난 이미지어휘를 고려하고 감성과 관련 있는 유쾌한, 고급스러운, 좋아하는, 사고싶은 을 포함하여 최종적으로 27쌍의 형용어를 선정하였다.
한국인의 색채 감성 공간의 분류(IRI, 1997)에 의한 색조 분류 기준중어두운 색조(Gr, DLDgr, Dk)는갈색 으로 다른 색역을 가지므로 제외시키고 밝은 색조(P,B), 선명한 색조(S, V, Dp), 은은한 색조(Vp, Lgr, L)의 세 가지 색조를 적용하여 색조별로 10개의 사진을 디자인 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최종 30개의 사진을 추출하였다. 선정된 30개의 사진 자극물은 주황색 의복이미지 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얼굴부분은 제외 하였으며 3X5”의 회색대지로 배경을 동일하게 처리하여 제 작하였다.
재검사법의 일종인 중복 문항법을 사용하여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부산대학교 의류학 전공대학원생 20명, 2000년 12월 7일~12월 20일) Chronbach's a값은 0.90으로 높은 신뢰도로 내적 일관성이 있으므로 본 조사에 27쌍 어휘 로 구성된 의미미분척 도를 사용하였다.
주황의 연상용어를 알아보기 위해 국내 문헌 21권을 대상으로 연상용어를 추출하였다. 문헌에서 추출한 주황색에 관한 연상용어는 287개로 나타났으며 이 중 중복을 뺀 용어로는 명사 74개, 형용사 86개로 총 160개 였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 은 SPSS/WINDOWS를 사용하여 다차원 척도법, 군집 분석, 분산분석과 SchefiK의 다중비교,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황색의복의 그룹에 따른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분산 분석과 Scheffi 검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룹에는 엘레건트그룹, 섹시그룹, 캐주얼그룹, 포멀그룹으로 분류하여 나타난 결과는 <표 4>와 같다.
주황색의복의 시각적 이미지를 평가하기 위한 30개의 사진 자극물의 결합과정과 이미지의 유사성을 밝히고 시각적 이미지 의 계층 구조를 파악하고자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덴드로그램으로 제시하였다 [그림 2].
이론/모형
주황색의복의 시각적 이미지의 포지셔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선정된 사진 자극물의 유사성을 다차원 척 도법으로 분석하였다. 각자 극물간의 거리는 시각적 이미지 에 대한 유클리드 거리 로 나타냈으며 의복 자극물에 대한 다차원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2차원에서 스트레스값 0.
성능/효과
매력성요인에서 살펴보면 포멀그룹과 엘레건트그룹이 매력적인 것으로 대담성요인에서는 섹시그룹과 캐주얼그룹이 화려하고 강렬한 것으로 부드러운요인에서는 섹시 그 룹과 엘레건트그룹이 여성적인 것으로 캐주얼 그룹 과 포멀그룹이 명 랑하고 귀여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 룹 이미지를 요인별로 분석한다면 엘레건트그룹은 매력적 인, 여성적 인, 성숙한 이미지로, 섹시그룹은 대담한, 여 성 적 인, 귀 여 운 이미 지 로, 캐주얼 그룹은 대담 하고 귀여운 이미지로, 포멀그룹은 매력적 인, 평범한, 딱딱한, 성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황색을 사용하여 매력적이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원한다면 은은한 색조의 롱앤린 실루엣의 디자인이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주황색의복의 이미지그룹에 따른 주황색 의 복의 시각적 이미지는 매력성요인, 대담성요인, 부드러움요인, 귀여움 요인, 단순성요인 등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대담성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주황색 의 이미지 그룹에 따라 의복이미지가 달라짐으로 패션업계에서는 브랜드 컨셉에 맞는 주황색의 효과적인 색채 활용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001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부드러운 요인과 대담성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매력성요인에서 살펴보면 포멀그룹과 엘레건트그룹이 매력적인 것으로 대담성요인에서는 섹시그룹과 캐주얼그룹이 화려하고 강렬한 것으로 부드러운요인에서는 섹시 그 룹과 엘레건트그룹이 여성적인 것으로 캐주얼 그룹 과 포멀그룹이 명 랑하고 귀여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 룹 이미지를 요인별로 분석한다면 엘레건트그룹은 매력적 인, 여성적 인, 성숙한 이미지로, 섹시그룹은 대담한, 여 성 적 인, 귀 여 운 이미 지 로, 캐주얼 그룹은 대담 하고 귀여운 이미지로, 포멀그룹은 매력적 인, 평범한, 딱딱한, 성숙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황의 연상용어를 알아보기 위해 국내 문헌 21권을 대상으로 연상용어를 추출하였다. 문헌에서 추출한 주황색에 관한 연상용어는 287개로 나타났으며 이 중 중복을 뺀 용어로는 명사 74개, 형용사 86개로 총 160개 였다.
부드러움요 인에서 부드럽고 여성적인 경향을 귀여움 요인에서 명랑하고 귀여운 경향을 의미한다. 색조 이미지를 각 요인별로 비교하여 보면 P<.001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부드러운 요인과 대담성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매력성요인에서 살펴보면 포멀그룹과 엘레건트그룹이 매력적인 것으로 대담성요인에서는 섹시그룹과 캐주얼그룹이 화려하고 강렬한 것으로 부드러운요인에서는 섹시 그 룹과 엘레건트그룹이 여성적인 것으로 캐주얼 그룹 과 포멀그룹이 명 랑하고 귀여운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황색의복 이미지 네그룹 모두 사고 싶은, 유쾌한 이미지가 주황색의 선호와 가장 밀접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룹 간에는 엘레건트그룹은 매력성, 유 행 이, 섹 시 그룹은 유행 과 화려함, 캐주얼그룹은 유행, 편안함, 깨끗함, 귀여움, 포멀 그룹은 시 원함, 우아함이 선호도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주황색의 복을 색채계획 시에는 엘레건트한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할 때는 그 시대가 요구하는 매력 성과 유행을 고려해야 하며 섹시 이미지는 유행과 함께 화려함을 함께 연출하여야 하며 캐주얼 이미지로 표현할 때는 편안하면서 깨끗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포멀 이미지는 시 원스러우면서 우아한 이미지를 연출하여야 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자인 계획 이 될 것이다.
첫째, 주황색을 사용한 패션 이미지는 군집 분석과 다차원 척도법의 결과 다음의 4그룹의 이미지로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여성적인 부드러운 이미지의 엘레건트 그룹, 섹시한, 가벼운, 여성적인, 강렬한, 활동적인, 명랑한 이미지의 섹시그룹, 활동적인, 강렬한 이미지의 캐주얼그룹, 평범한, 안정된, 지적인 이미지의 포멀그룹으로 분류되었다.
섹시 그룹에서는 전체 적 인 시각적 이미지는 4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사고 싶은-사기 싫은이 가장 영 향력 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세련된 -촌스러 운, 유쾌한-불쾌한, 화려한-수수한 이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주얼그룹에서는 전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는6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엘리건트그룹에서는 전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는 9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사고 싶은-사기 싫은이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매력 있는 -매 력 없는, 유쾌한-불 쾌한, 세련된 -촌스러운 등이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섹시 그룹에서는 전체 적 인 시각적 이미지는 4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주얼그룹에서는 전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는6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사고싶은-사기 싫은이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세련된 -촌스러운, 편안한-불편한, 깨끗한 -지저분한, 유쾌한-불쾌한, 귀여운 -성숙한이 영향을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멀한 그룹에서는 전체 적 인 시각적 이미지 는 5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주얼그룹에서는 전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는8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좋아하는-싫어하는 이 가장 영 향력 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고급스러운-고급 스럽지 않은, 세련된 -촌스러 운, 자연스러운- 어색한, 매력 있는-매력 없는, 시원한-답답한, 안정한-불안 한 등이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멀그 룹에서는 전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는 6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섹시그룹에서는 전체적 인 시각적 이미지는 7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좋아하는-싫어하는 이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매력 있는 -매 력 없는, 고급스러운- 고급스럽지않은, 편안한-불편한 등이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주얼그룹에서는 전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는8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엘레건트그룹에서는 전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는 9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좋아하는-싫어하는 이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매력 있는 -매 력 없는, 자연스러운-어색한, 편안한-불편한, 재미있는-재미없는, 세련된 -촌스러 운, 귀여운- 성숙한, 화려한-수수한, 시원한-답답한 이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섹시그룹에서는 전체적 인 시각적 이미지는 7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멀그 룹에서는 전체적인 시각적 이미지는 6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좋아하는-싫어하는 이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매력 있는 -매 력 없는, 편안한-불편한, 명랑 한-우울한, 고급스러운-고급스럽지 않은, 특이한-평 범 한이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멀한 그룹에서는 전체 적 인 시각적 이미지 는 5개의 독립변수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사고싶은-사기 싫은이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시원한-답답한, 매력있는-매력 없 는, 우아한-천박한, 유쾌한-불쾌한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주황색 의복을 네 그룹의 패션 이미지로 분류되어 이를 중심으로 주황색의복의 패션 이미지는 성숙한, 여성적인, 단순한, 따뜻한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적인 주황색의 색채 이미지에서 영향을 받으나 성숙한, 여성적인 이미지는 의복에서 나타난 주황색의 이미지라 할 수 있다.이미지 그룹의 분류는 색채 가 많은 영향을 주었으나 다른 디자인의 요소인 소재, 형태와의 관련을 밝혀 패션 이미지의 특성을 파악하고 제품의 기획 단계에 이를 반영한다면 .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주황색의복은 색조와 실루엣, 아이템에 따라 포지 셔닝되어 네 가지의 패션 이미지 그룹(엘레건트그룹, 섹시 그룹, 캐주얼그룹, 포멀그룹)으로 분류되고 이에 따라 조형성 의 유사성이 나타났으며 그 시각적 이미지와 조형요소별 특성은 과 같다.
이상의 결과에서 살펴보면 모든 그룹이 사고 싶은, 유쾌한 이미지가 주황색의 선호와 가장 밀접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룹 간에는 엘레건트그룹은 매력성, 유행이, 섹시그룹은 유행과 화려함이, 캐주얼그룹은 유행, 편안함, 깨끗함, 귀여움이, 포멀그룹은 시원함, 우아함이 선호도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주황색 의복에서 그룹이미지와 상관없이 구매 욕구와 쾌감과 큰 연관성을 보여줌을 알 수 있는데 현대인의 자신의 삶을 즐기고 충분히 즐기고자 하는 개인적인 쾌락주의가 선호와의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에서 살펴보면 모든 그룹이 선호하고 매력 있는 의복이 구매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룹 간에는 엘레건트 그룹은 편안한 자연미가, 섹시 그룹은 시원하고 고급감, 편안함이, 캐주얼그 룹은 고급감, 유행이 포멀그룹은 편안한, 고급감, 독특성이 갖추어져야구매 욕구와 연결되어 상품으로서 가치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주황색으로부터의 구체적 연상은 가을, 감, 오렌지, 노을 등으로, 추상적 연상은 따뜻한, 식욕, 양기, 약동, 온화한, 명랑한, 밝은, 풍부한, 적극적인, 즐거운, 원기, 화려한, 행복한, 희망적인, 환희, 활력, 유쾌한, 건강한, 사교적인, 친숙한, 싱싱 한, 정력 적 인 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황색의 상징적 의미는 풍요로운 가을의 즐거움과 생동하는 생명력을 중심으로 하는 긍정적인 이미지가 주를 이루며 2차색으로 인접한 빨강과 노랑의 속성을 공유하면서 주황색 고유의 이미지를 지님으로서 빨강처럼 강렬하지는 않지만 포근한 느낌을 가지며 편안한 여유로움과 활기차고 따뜻하고 신선하며 싱싱한 미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분좋은 색상이 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주황색을 사용한 패션 이미지는 군집 분석과 다차원 척도법의 결과 다음의 4그룹의 이미지로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여성적인 부드러운 이미지의 엘레건트 그룹, 섹시한, 가벼운, 여성적인, 강렬한, 활동적인, 명랑한 이미지의 섹시그룹, 활동적인, 강렬한 이미지의 캐주얼그룹, 평범한, 안정된, 지적인 이미지의 포멀그룹으로 분류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일반적 색채 이미지와 함께 패션색채 이미지 를 잘 분석하여 특정 이미지를 의복을 통해 전달하고자 할 때 패션 색채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디자인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일반적 색채 이미지와 연관하여 의복의 색채 이미지를 연구한 선행연구에는 오해순 .
본 연구는 대상에 있어 지역적 제한이 있으므로 확대 해석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며 또한 정확한 분석을 위하여 전공자 집단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나 후속 연구에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감성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둘째, 주황색의복의 이미지그룹에 따른 주황색 의 복의 시각적 이미지는 매력성요인, 대담성요인, 부드러움요인, 귀여움 요인, 단순성요인 등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대담성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주황색 의 이미지 그룹에 따라 의복이미지가 달라짐으로 패션업계에서는 브랜드 컨셉에 맞는 주황색의 효과적인 색채 활용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이 대상을 볼 때, 70~80%가 색에 의해 인식하고 있다고 하였으며(박연선 1998, 77)이는 대상을 지각하는 데 있어 색채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색의 영향력과 중요성을 고려할 때, 디자인의 필수적인 구성요소인 색채의 사용에 있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것이며, 특히 어떠한 색채가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가를 정확히 인식함으로써 색채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색채가 갖는 의미를 표현할 수 있는단어나다른색채와 구별되는 이미지를 통해 색채를 체계화하고 분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Kobayashi 199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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