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포배양법과 PCR 방법에 의한 물에서의 폴리오 바이러스 검출
Detection of Poliovirus in Water by Cell Culture and PCR Method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microbiology = 미생물학회지, v.38 no.3, 2002년, pp.198 - 204  

조연희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  이찬희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충북대학교 바이오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폴리오 바이러스는 전형적인 장관계 바이러스로 마비, 무균성 수막염, 뇌염 등을 유발한다. 폴리오 바이러스는 분변-구강 경로를 통해 전파되며, 오염된 물을 음용수로 사용할 시 공중 보건에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먹는 물에서 폴리오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것은 중요하다. 감염성이 있는 바이 러스와 불활성화(열처리와 자외선 처리)시킨 바이러스를 세포배양법, 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법(reverse transcription-polymerase chain reaction: RT-PCR)그리고 세포배양-중합효소 연쇄반응 통합법(integrated cell culture-PCR: ICC-PCR)으로 검출 실험을 했다. 감염성이 있는 폴리오 바이러스는 세 가지 방법으로 모두 검출이 되었으며, 이 중에서 바이러스를 검출하는데 ICC-PCR 방법이 가장 민감했다. 세포배양법은 적은 수의 바이러스를 검출하는데 약 2주의 긴 시간이 걸렸다. 열처리나 자외선 처리로 불활성화된 바이 러스는 세포배양과 ICC-PCR방법으로는 검출이 되지 않았다. 자외선 처리한 바이러스는 RT-PCR 방법으로 검출되지 않았으나 열처리한 바이러스는 검출되었다. RT-PCR 방법은 감염성 바이러스뿐 아니라 불활성화된 바이러스도 검출할 수 있으므로 감염성이 있는지 없는지를 구분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감염성 있는 바이러스를 가장 민감하고 효과적으로 검출하는 방법이 ICC-PCR 방법이라는 것을 제시하여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liovirus is a member of enterovirus which causes paralytic poliomyelitis, encephalitis and aseptic meningitis. Since poliovirus is spread by the fecal-oral route and poliovirus-contaminated water could be a potential threat for public health, detection of poliovirus in drinking water resource i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전통적인 방법인 세포 배양법과 분자생물학적 방법인 PCR 방법, 그리고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ICC-PCR 방법으로 물 중의 폴리오 바이러스를 검출하는데 있어서의 민감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먹는 물에서는 감염성 바이러스의 존재 여부가 중요하므로 감염성 바이러스를 검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먹는 물에 존재하는 바이러스를 효과적으로 검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세포배양법과 PCR 방법 그리고 최근에 사용되기 시작한 ICC-PCR 방법을 이용하여 poliovirus에 대한 검출 민감도를 비교하였고 감염성이 있는 바이러스만을 빠른 시간에 검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실험의 목적이 검출방법의 민감도를 비교하는 것이므로 인위적으로 바이러스의 수를 계산하여 실험하였다.
  • 그 중에서도 가장 크게 논란이 되는 부분은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방법인데, 그 이유는 아직까지 국제적으로 통일된 검사 방법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사용하는 방법에 의해 그리고 실험한 사람에 따라서 그 결과와 해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전통적인 방법인 세포 배양법과 분자생물학적 방법인 PCR 방법, 그리고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ICC-PCR 방법으로 물 중의 폴리오 바이러스를 검출하는데 있어서의 민감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먹는 물에서는 감염성 바이러스의 존재 여부가 중요하므로 감염성 바이러스를 검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불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우선 바이러스를 5, 000PFU/ml. 희석하였는데 그 이유는 불활성화되지 않은 바이러스의 경우에는 RT-PCR 방법뿐만 아니라 세포배양법에 의한 결과도 빠른 시간에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불활성화시키는 방법은 바이러스의 외막을 파괴하기 위하여 열처리를 하였는데 60℃와 (15) 100℃에서 불활성화시켰으며, 핵산을(본 논문에서는 RNA) 파괴하기 위해서 UV를 사용하였다(1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