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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인터페이스에서 시각정보의 인지특성에 관한 연구 - 연령계층별 시지각 계측 실험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gnitive faculties about Visual Information on Web Interface - With Emphasis on an Experiment with Visual Perception Measurement by Different Age Groups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4, 2002년, pp.243 - 252  

고광필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  류시천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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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환경의 발전으로 인한 사용자 폭의 확대는 연령계층별 사용자에 대한 인지특성의 이해와 이에 따른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웹 인터페이스에서 시각정보의 인지특성 도출을 위해 시지각 인지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시각정보에 대한 시지각 계측실험의 과정을 거쳐 연령 계층별 피험자의 인지특성에 대한 실질적인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의 결과를 토대로 연령계층별 사용자의 인지특성은 시지각 인지프로세스의 세부속성인 형태, 색채, 공간, 운동과 시지각의 생리적, 물리적, 인지적 특성이 변수로 작용하여 서로 다른 인지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그 결과로 시지각 인지프로세스 모델의 다양한 적용은 연령계층별 사용자의 인지특성을 구체적이며 체계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웹 인터페이스의 평가 모델로도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디자이너의 역할 확대와 연령계층별 사용편의성 연구방향을 확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는데서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large the range of internet users require user centered design method what understanding of cognitive faculties about users by different age groups. This study aims at analyzing cognitive faculties about visual information on web interface by different age groups, presenting visual percep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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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실험이 끝난 후 사용자에게 실험 자체에 대한 소감이나 느낌 등을 묻고 이 어서 일반적이고 기초적인 질문에서부터 시작하여 특정이슈로 옮겨가면서 질문을 했다. 또한 연구자 이외의 관찰자도 토론 에 참여케 하여 그들이 궁금해하는 사항들에 대한 질문의 기 회를 제공하였다.
  • 본 연구는 웹 인터페이스의 시각정보 요소의 분석과 시지각의 특성에 대한 문헌연구을 통해 시지각 인지프로세스 모델을 제 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시지각 계 측 실험을 행하였다. 또한 연령계층별 인지특성 분석방법에 시나리오 기법을 도입하여 기존의 언어적인 사용편의성 평가 방법의 한계점과 오류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하였고 연령계층별 인지특성의 분석에 있어 시지각 계측 실험을 통한 명확한 근거 제시가 가능한 작업의 정확성 측면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시지각의 인지특성을 나타내는 개체 변수인 시 각정보의 유형과 과업 시나리오의 선택경로 및 과업수행 시간의 측정의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로서의 사용자 설문 데이터 수집의 연계 과정을 통해 시지각 평가 자체가 지니는 한계점 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시지각 인지 프로세스 모델은 웹 인터페이스의 구현에서와 평가 모델로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며 시지각 계측 실험에서 분석한 연령계 층별 사용자 인지특성은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으 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실험은 연령계층별 사용자의 인지특성을 구체적이며 체계 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웹 인터페이스의 시각정보 요소와 연령계층별 사용자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게 되며 다음과 같은 세부내용을 포함한다.
  • 본 연구는 '연령계층별 사용자의 시지각 인지프로세스가 웹 인터페이스의 사용편의성에 관계가 있다'는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웹 인터페이스의 시각정보에 대한 해석 및 구현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웹 인터페이스의 시각정보에 대한 시뮬레이 터를 이용한 실험이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웹 인터페이스의 시각정보 요소의 분석과 시지각의 특성에 대한 문헌연구을 통해 시지각 인지프로세스 모델을 제 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시지각 계 측 실험을 행하였다. 또한 연령계층별 인지특성 분석방법에 시나리오 기법을 도입하여 기존의 언어적인 사용편의성 평가 방법의 한계점과 오류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하였고 연령계층별 인지특성의 분석에 있어 시지각 계측 실험을 통한 명확한 근거 제시가 가능한 작업의 정확성 측면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시지각의 인지특성을 나타내는 개체 변수인 시 각정보의 유형과 과업 시나리오의 선택경로 및 과업수행 시간의 측정의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로서의 사용자 설문 데이터 수집의 연계 과정을 통해 시지각 평가 자체가 지니는 한계점 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기록이 불가능한 시각정보에 대한 인지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시각정보에 관한 설문'을 시각정보 요소 와 시지각 인지프로세스의 세부속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전체 문항 수는 시각정보에 대한 질문 4문항, 시지각 인 지프로세스의 세부속성에 대한 질문 4문항으로 총 8개 문항이 며 평가척도는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하였다.
  • 시각정보에 대한 시지각 계측 실험을 통해 얻어진 자동기록 데이터와 설문을 통해 얻어진 정량적 데이터를 해석하고 이의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의 주요목적인 시지각 인지프로세스 모델의 활용성과 연령계층별 인지특성을 밝히게 된다.
  • 시지각의 정보처리 접근은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간의 상호 작용을 하나의 정보처리 과정으로 보고 어떻게 정보가 기억되고 이에 따라 사용자가 반응하는지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웹 인터페이스 구현에서 사용편의성에 관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인간 정보처리 모델8)은 어떻게 시각정보가 지각 되고 주의가 모아지고 기억공간에서 처리되고 인지되는가에 대한 것으로서, 모델에서 나타나는 정보처리의 한계와 특성들 은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개발과 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고 려사항이 된다.
  • 실험 후 설문 및 인터뷰는 참여 피험자의 실험이 끝난 후 실 험도중 일어났던 특정 행동, 오류, 어려움 등에 대해 사용자에 게 그 이유를 질문함으로써 사용자 행동을 더욱 확실히 이해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행했다. 먼저 실험이 끝난 후 사용자에게 실험 자체에 대한 소감이나 느낌 등을 묻고 이 어서 일반적이고 기초적인 질문에서부터 시작하여 특정이슈로 옮겨가면서 질문을 했다.
  • 따라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바탕으로 한 연령계층별 사용자에 대한 인지특성의 이해와 웹 인터페이스 개발과정에서 연령계층별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방법이 다양하게 적용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웹 인터페이스에서 시각정보에 대해 시지 각 인지특성을 중심으로 시지각 인지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고 시지각 계측실험을 통하여 시지각 인지프로세스 모델의 활 용 가능성을 모색하여 연령계층별 사용자의 인지특성을 구체 적이며 체계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웹 인터페이스는 급속히 바뀌는 인터넷 환경 때문에 시지각적 접근이 부족한 형편이다. 이에 웹 인터페이스에서 시각정보를 컨텐츠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수단으로서 인식하고, 단순히 시각적 자극요소 내지는 장식요소로서의 문제가 아닌, 각 시 각정보의 효율적 배치와 인지적 접근에 관한 문제로까지 확장 하여 웹 인터페이스에서 시각정보의 인지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시지각 인지프로세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인간의 정보처리 특성에 대해 인지공학 이론을 토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시지각 인지프로세스 모델 제안을 위한 기초작업으로 인간의 정보처리적 관점에서 상호작용 과 정 즉 직관적 상호작용 과정에 인지심리학적 모형을 탐색해보 고자 한다. 카드(Card), 모런(Moran), 그리고 뉴웰(Newell)은 기본적인 인간 정보처리 모델로서 휴먼 프로세스 모델을 제안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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