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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패스트푸드점 서비스품질 측정에 있어서 SERVQUAL과 SERVPERF의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SERVQUAL and SERVPERF in Measuring the Fast Food Restaurants' Service Quality in Korea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19 no.2, 2002년, pp.59 - 73  

장대성 (경기대학교 경영학부 및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  박주영 (숭실대학교 경상대학 벤처중소기업학과) ,  김두복 (경기대학교 서비스 경영전문대학원 및 ㈜두산 외식사업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ve been academic debates upon which measure is more desirable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between SERVQUAL and SERVPERF In addition, Korean fast food industry is rapidly growing due to increasing income and globalization. Our study tried to contribute to both academic and practical issu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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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SERVQUAL 과 SERVPERF의 측정 방법을 활용하여 외국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중 국내에 처음 도입된 대형 K패스트푸드의 매장 두 군데서 고객평가를 수집해서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품질요인들을 규명하고 패스트푸드산업 서비스품질의 평가에 있어서 SERVQUAL과 SERVPERF 중 어느 측정방법이 더 효과적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 분석 비교하였다. 또한 이 두 측정 방법은 어느 것이 더 우수한지에 대한 학문적 논쟁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본 논문을 통하여 학문적 논쟁의 종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기존의 서비스 품질 요인에다가 외식산업의 특성을 반영하는 요인들을 추가하여 서비스 품질에 대한 측정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SERVQUAL과 SERVPERF 중 어느 측정 방법이 더 유용한 방법인지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론적 고찰에서 밝힌 바와 같이 서비스 품질은 PZB[34]가 제시한 연구결과와 같이 서비스 품질의 5가지 차원과 본 연구에서 부가적으로 추가한 4개의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를 위해 K패스트푸드 업체의 점포들 중에서 지리적 위치가 전혀 다르면서 고객이 많고 고객 성격이 다른 강남점포와 공항점포의 고객들을 표본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SERVQUAL과 SERVPERF 중 어느 측정 방법이 패스트푸드 산업에 더 유용한 방법인지를 규명한 후 그 연구결과를 통해 패스트푸드 체인 서비스 산업의 전략적 활용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또한 이 서비스 품질 요인들은 <그림 3T>의 연구모형과 같이 고객 만족과 재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연구는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요인들의 관계를 패스트푸드 점의 고객을 대상으로 SERVQUAL 측정 방법과 SERVPERF 측정 방법을 사용하여 어느 방법이 더 변수들 간의 관계를 타당하게 설명하는지를 규명하려고 한다.
  • 다른 각도에서 연구되어져야 한다. 연구에서는 최근 들어 발표되고 있는 외식 서비스 품질에 대한 논문들과 PZB[33, 34]의 서비스 품질 구성요인들을 기초로 하여 외식 서비스 특성에 맞는 서비스 품질 요인들을 재구성하고자 한다. 외식품질 속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요약하면<표 2-1>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날로 중요성이 더해 가는 패스트푸드 산업에서 어떻게 하면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소비자만족과 재방문 의도를 제고시킴으로서 서비스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바람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도로서 실시되었다. 서비스 품질의 개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서비스 품질을 정확히 측정하는 도구가 개발되어야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한국 패스트푸드 산업의 효과적인 서비스품질 측정 방법 중 SERVQUAL과 SERVPERF 중 어느 것이 우수한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SERVQUAL 과 SERVPERF의 측정 방법을 활용하여 외국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중 국내에 처음 도입된 대형 K패스트푸드의 매장 두 군데서 고객평가를 수집해서 비교 분석한다.
  • 또한 이 두 측정 방법은 어느 것이 더 우수한지에 대한 학문적 논쟁이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본 논문을 통하여 학문적 논쟁의 종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특히 본 논문은 기존의 서비스 품질 요인에다가 외식산업의 특성을 반영하는 요인들을 추가하여 서비스 품질에 대한 측정을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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