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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교육사이트의 서비스품질 측정을 위한 SERVPERF와 KS-SQI모형의 비교
A Comparison of SERVPERF and KS-SQI for the On-line Education-website Service Quality Measuremen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5, 2011년, pp.253 - 263  

신미향 (동명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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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의 중 고교생이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교육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데 있어서 SERVPERF모형과 KS-SQI모형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적합한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AMOS7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SERVPERF모형에서 서비스품질은 신뢰성, 유형성, 반응성, 공감성, 확산성으로 측정하는 모형으로 나타났다. 또한 KS-SQI모형의 서비스품질은 본원적 서비스와 예상외 서비스로 구성된 성과차원과 신뢰성, 친절성, 적극지원성, 접근용이성, 매체유형성으로 구성된 과정 차원으로 구성된 측정모형으로 나타났다. 두 모형간 비교에서는 KS-SQI가 경로분석에 대한 모형적합도 측면에서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of the domestic high school and middle school students to use the online education-website to measure the quality of service between SERVPERF model and the KS-SQI model fits which were analyzed further. Analysis using AMOS 7, SERVPERF for measuring quality of service reliability, res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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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측정흐?기 위한 도구로서 가장 적합한 모형을 제시하고자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SERVPERF모형과 KS-SQI모형을 비교분석하여, 어떤 모형이 더 적합한지에 대해서 고찰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제시하면, 첫째, 기존의 SERVPERF모형을 적용하여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데 요구되는 요인은 무엇인지 분석한다.
  • 본 연구는 국내의 중 ■ 고등학생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온라인 교육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SERVPERF모형과 KS-SQI모형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적합한지를 비교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실증분석 결과 SERVPERF모형은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신뢰성, .
  • 본 연구의 목적은 SERVPERF모형과 KS-SQI모형을 비교하여, 온라인 교육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데 더 적합한 모형을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각 모형을 적용해서 측정된 서비스품질이 온라인교육사이트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 본 연구의 의의로는 온라인 교육사이트의 사용자들에게 보다 간편한 측정도구로서 보다 정확하게 서비스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모형을 제공하였다는 점과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모형간 비교를 실시함으로서 이론적인 확장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교육사이트 운영자들에게는 서비스품질을 향상시기키 위해서 어떠한 측면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실무적인 지침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이다.
  • 온라인 교육사이트나 이러닝과 관련해서 기존연구에서 서비스품질 측정에 SERVPERF모형을 적용한연구들의 특징과 서비스품질의 측정요인에 관해서 로 요약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온라인 교육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해서 SERVPERF 모형을 적용할 경우, 시비스품질은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유형성으로 구성될 것이다.
  • 가설 2 : 온라인 교육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KS-SQI모형을 적용할 경우, 서비스품질은 본원적서비스, 예상외서비스, 신뢰성, 친절성, 적극용이성, 접근용이성, 매체유형성으로 구성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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