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초등학교 도서관 특별 프로그램에 관한 사례 연구: 텍사스 주를 중심으로
Case Studies on Special Programs in Elementary School Media Centers in Texas, U. S. A.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 = The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3 no.2, 2002년, pp.221 - 242  

정연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방안으로 사용될 수 있는 미국의 학교도서관매체센터의 특별 프로그램에 관한 사례 연구이다. 텍사스 주의 7개 초등학교 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을 사례로 뽑아 프로그램의 종류, 목적, 요소, 효과와 주제에 관해 분석하였다. 특별 프로그램은 도서판매와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전시와 진열, 초청 강연, 학습 센터, 실연, 매체의 활용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교과과정의 지원과 학생들의 개인적 관심의 충족, 그리고 교사들의 전문적 성장을 공통적인 목적으로 하였다. 특정 집단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연결, 교과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의 개발, 특정 주제에 관한 재미있고 효율적인 방식의 제공, 즐기면서 충족시킬 수 있는 행사의 진행, 적절한 시기와 시간의 배정이 필수적인 요소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교도서관매체센터와 매체전문가의 존재를 확인시켜주었으며 매체센터의 이용을 증가시키고 교실 수업의 지원, 학생과 교사의 개인적인 흥미의 확대, 평생학습자로서의 개발, 학교도서관매체센터의 홍보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그러므로 학교도서관을 활성화시키는 방안의 하나로서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장과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special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library media centers in Texas in the United States, that can be used as a way of activating the school library media center programs. Various special programs of the seven elementary school library media centers in Texas were selected for c...

주제어

참고문헌 (13)

  1. 김병주. 2001. 초등학교도서관의 봉사 개선을 위한 교사의 기대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2(4): 119-146 

  2. 김종성· 1998. 교육 정보화의 성공적 실현을 위한 성찰적 접근: 초.중.고교 정보화를 중심으로. '도서관',346: 27-46 

  3. 김종성. 2002. 미국 학교도서관 운영의 원리와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시사점. '한국문헌정보학회 학술발표논집', 14: 43-60 

  4. 유소영. 2002. 초등학교 도서관교육과 그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3(1) : 35-55 

  5. 하희영. 2002.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의 업무분석 및 문제점. '참교육연구', 2(1):651-675 

  6. Ballman, Linda, Regina Conde, and Kathy Deal. 1996. The Design Used for Establishing an Integrated Elementary Library/Media Center Program in the Vigo County School Corporation. Indiana Media Journal, 18: 34-40 

  7. Certain, C. C. 1925. Elementary School Library Standard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8. Fredrick, Anthony D. 1997. The Librarian's Complete Guide to Involving Parents through Children's Literature, Grade K-6. Englewood, CO: Libraries Unlimited 

  9. Kriesberg, Daniel. 1995. The Top Ten Ways to Get YourStudents to Explore the Library Media Center. School Library Media Activities Monthly, 11: 32-33 

  10. Partain, Teresa. 2001. Surviving the Library Media Center. School Library Media Activities Monthly, 17(5): 26 

  11. Schank. Susan Kneib. 2001. Playing in the Library Media Center. School Library Media Activities Monthly, 18(4): 21-24 

  12. Smith, Easter G. 2001. Texas School Libraries: Standards, Resources, Services, and Student's Performance. [online]. [cited 2002.12.10] 

  13. Stites, Barbara J. and Sandy M. Nelson. 2001. The Afterschool Library: Extended Days, Enhanced Service. Knowledge Quest, 30(2): 36-3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