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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STS 내용 분석
An Analysis of STS Content in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1 no.2, 2002년, pp.289 - 296  

고한중 (전주교육대학교) ,  전경문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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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STS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STS 내용의 포함 비율은 쪽수의 측면에서는 26%, 수업 시수의 측면에서는 40%이었다. '에너지'와 '물질' 영역에서의 비율이 높고 학년별 비교에서는 5학년 교과서에 포함된 내용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2) 대부분의 STS 주제는 기술이나 사회보다는 과학과 관련 있었다. (3) STS 내용이 한 시간 수업의 전체 과정에서 사용되는 경우도 많았다. (4) 대부분의 활동이 '그룹활동'과 '실험.관찰'에 해당하였고 '역할놀이, '현장견학', '인터뷰' 등의 활동은 거의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개정된 교과서가 최근의 STS 교육사조를 잘 반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STS 주제나 활동유형을 보다 다양화시키는 등 일부 측면에서의 개선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STS cont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Major findings from the analyses are as follows: (1) The Percentage of STS contents included is 26% by the number of pages, and 40% by the lesson hour, High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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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TS의 내용이 수업의 도입, 전개, 적용 단계 중 어느 단계에서 활용되는지 살펴보았다. STS 내용이 어느 한 단계에서만 다루어지는 경우도 있고, 둘 이상의 단계에서 다루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 교과서에 제시된 STS 내용이 수업의 어느 단계에서 활용되는 것인지 살펴보았다(표 4). 도입 단계에서 STS 내용이 다루어진 경우(76차시)는 대부분 실생활 경험과 수업 내용을 연관지어 보는 것이었고, 적용 단계의 경우(114차시)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찾아보거나 '읽을 거리 등을 통해 과학적 지식을 심화·발전시키는 내용이었다.
  •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는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지난 십수 년간의 노력을 통해 드디어 STS 가 어느 정도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데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과학 교과서의 STS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론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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