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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의 구조와 기능단 단원의 학습과정에서 초등학교 아동들의 지식구조의 변화
Primary School Children단s Knowledge Structure Changes: Observed on Concept Maps for the Unit of 단Structure and Function of Plant단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1 no.1, 2002년, pp.13 - 24  

김종중 (대구교육대학교) ,  송남희 (대구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knowledge structure constructed by children before formal instruction, and successive changes in the structural complexity of knowledge during the learning of the 'Structure and Function of Plants' unit. The researchers let the 5th graders draw the first draft of their conce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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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지도 내용은 (1)제시된 개념들을 이용하여 미완성된 개념도를 완성시켜 보는 단겨), (2)제시된 개념들과 개념도틀을 이용하여 개념도를 그려보는 단계. (3)개념들이 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시된 주제에 관해 개념도를 작성하는 단계로 난이도를 점진적으로 높여가도록 구성하였다. 지도에 활용한 개념이나 주제는 5학년 1학기 자연과 단원 1.
  • 세라 아동을 예로 들어 개념도로써 단원 학습 전과 학습 후의 지식구조를 비교해 보았다. 이 아동의 경우 과학적으로 타당한 학습 전 지식구조는 1단계의 위계(5점)와 2가지의 관계(2점)로 형성되어 있는 단순한 형태에 불과 하였으나(그림 1A).
  • 개별면담을 통하여 아동이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있으나 개념.三 상의 표현을 틀리게 한 것으로 파악된 경우에는 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스스로 수정하도록 하였다. 이 경우는 개념도 분석 시 점수로 인정하였다.
  • 지도안을 작성하였다(김종중, 2002). 차시의 수업은 탐구관찰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학습지는 실험관찰책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학습지의 구성은 개념의 이해와 체계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한편, 재미있는 그림을 삽입하여 딱딱함을 줄이도록 배려하였다.
  • 그 후 기초연습 과정을 거친 4학년 아동들이 진급하여 5학년이 된 2001년 3월~6월초까지 13주간 주 1 회 40분씩 연구 대상인 2개 학급에 한정하여 개념도 심화 연습을 실시하였다. 지도 내용은 (1)제시된 개념들을 이용하여 미완성된 개념도를 완성시켜 보는 단겨), (2)제시된 개념들과 개념도틀을 이용하여 개념도를 그려보는 단계.
  • 작성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아동들이 작성한 개념도를 검토하여 개념도 작성 방법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되는 아동들에게 개별적으로 추가 지도를 하였다.
  • 매주 아동이 그린 개념도를 검토한 후 개별 면담을가짐으로서 개념은 바르게 이해하고 있으나 개념도작성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바른 개념도로 나타내지 못한 경우와 오개념에 의한 경우를 구분하였으며, 전자의 경우에는 아동의 생각을 개념도에 바르게 나타내는 방법을 지도하였고, 후자의 경우에는 개념 지도를 하였다.
  • 실시하였다. 먼저 개념도 소개는 2000년 12월에 개념도 소개 수업지도안에 따라 50분간 실시하였으며, 기초연습은 20이년 2월까지 총 5주 동안 주당 2회씩 아침 자습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 먼저 아동들이 개념도를 바르게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한편, 연구 단원에 대한 수업준비와 함께 표준개념도를 만들었다. 그리고 실제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아동들에게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1차 개념도를 그리게 하고, 4차시 분량씩의 수업이 완료되었을 때마다 다시 1차와 같은 주제의 개념도를 그리게 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자연과 '단원 4.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1)정규 학습을 수행하기 전에 초등학교 5학년 아동들에게 형성되어 있는 사전 지식구조는 어떠한가, (2)학습을 수행해감에 따라 지식구조가 어떻게 변화하는가, (3)지식구조의 변화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단원 학습과정에서 지식구조의 변화 양상(확장, 조정, 재구조화)은 학습의 진행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개념도를 통해 조사해 보았다.
  • 아동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개념의 위계와 식물의 형태적인 특징을 고려하여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에 대한 차시 배열을 수정하고 2차시씩 블록 수업으로 지도안을 작성하였다(김종중, 2002). 각 차시의 수업은 탐구관찰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학습지는 실험관찰책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다.
  • 연구 단원에 대한 표준개념도는 연구자와 대학원생 2명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참고로 하여 여러 차례의 토의 과정을 거쳐 원안을 작성하였다. 작성된 표준개념도 원안은 교육학 석사학위 소지자인 현직 초등교사 3명의 검토에 의해 수정, 보완되었으며, 그 후 생물학 전공 교수 2명의 검토를 거쳐 표준개념도로 완성되었다(김종중.
  • 이 과정에서의 지도 내용은 생명 영역 이외의 주제들을 대상으로 하여 관계, 위계, 연관 및 연결낱말 등 각각에 대한 이해와 연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으며, 개념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조별 토의를 통해 개념도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아동들이 작성한 개념도를 검토하여 개념도 작성 방법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되는 아동들에게 개별적으로 추가 지도를 하였다.

대상 데이터

  • 경상북도。。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 중 2개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인 2개 학급의 총학생 수는 74명이나 학기 도중에 전학 온 2명을 제외하고, 연구 대상으로 한 실제 학생수는 남학생 38명과 여학생 34명으로 구성된 72명이다.
  • 개념도 소개 및 기초연습은 연구 대상 아동들이 4 학년 때에 4학년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먼저 개념도 소개는 2000년 12월에 개념도 소개 수업지도안에 따라 50분간 실시하였으며, 기초연습은 20이년 2월까지 총 5주 동안 주당 2회씩 아침 자습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 2002).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표준개념도는 84개의 관계(relationship), 7개의 위계 (hierarchy), 9개의 연관(cross link) 맟 16 개의 예(example)로 구성되어 있다.
  • 연구 대상인 2개 학급의 총학생 수는 74명이나 학기 도중에 전학 온 2명을 제외하고, 연구 대상으로 한 실제 학생수는 남학생 38명과 여학생 34명으로 구성된 72명이다. 연구 대상 학교는 중소도시에 소재하고 있으며, 학력수준은 경상북도에서 중정도에 해당한다. 이 학교의 학부모들은 대부분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으로서 주로 상업에 종사하고 있다.
  •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인 2개 학급의 총학생 수는 74명이나 학기 도중에 전학 온 2명을 제외하고, 연구 대상으로 한 실제 학생수는 남학생 38명과 여학생 34명으로 구성된 72명이다. 연구 대상 학교는 중소도시에 소재하고 있으며, 학력수준은 경상북도에서 중정도에 해당한다.
  • 연구 대상인 72명의 아동들이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18차시)을 학습하는 동안 그들의 지식구조에 일어난 변화를 확장, 조정 및 재구조화의 세 가지 유형 (Rumerhart & Norman, 1978)으로 분석하였다. 재구조화는 1차와 2차 개념도 사이에서 90% 이상의 높은 빈도로 일어났으나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급격히 감소하여 4차와 5차 개념도 사이에서는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

데이터처리

  • 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시간의 경과에 따른 개념도 간의 점수의 차이에 대한유의성 검정은 일원변량분석(one way - ANOVA)으로, 성별과 시간에 따른 개념도간의 점수의 차이에 대한 유의성 검정은 이원변량분석(tww穹-ANOVA) 으로 처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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