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제 상황 및 계층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스크립트 지식
5-Year-Old Children's Script Knowledge According to Task Situation and Socioeconomic Statu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11, 2002년, pp.119 - 130  

성미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preschool children's script knowledge according to task situation and socioeconomic status. Subjects were seventy-eight 5-year-old children (38 low- and 40 middle-income children; 36 boys and 42 girls) recruited from three day-care centers in Seoul. Each child participated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다. 계층차를 직접적으로 비교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에서 저소득층 유아와 중류층 유아의 스크립트 지식을 직접 비교하여 중류층 유아의 스크립트 지식이 저소득층 유아에 비해 더 높다는 결과를 확인함으로써 유아의 스크립트 지식의 계층 차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주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스크립트 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외국 선행 연구의 과제 상황을 한국의 유아에게 적합한 상황으로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이와 더불어 스크립트 지식의 공유 여부에 따른 일반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는 밝혀졌으나(Furman & Walden, 1990; Short-Meyerson & Abbeduto, 1997), 과제 상황별 스크립트지식 자체의 차이에 대해서는 관심이 주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가 가지고 있는 스크립트 지식 자체가 과제 상황의 친숙성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맥락적 차이를 고려하여 유아의 스크립트 지식 발달에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 아동의 가정이 소속된 계층과 과제 상황의 친숙성 정도에 따라 유아의 스크립트 지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규명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 이 연구는 유아의 스크립트 지식 발달에 대해 살펴본 선행연구가 과제 상황이나 계층과 같은 맥락적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지 못했다는 점에 주목하여. 아동의 가정이 소속된 계층과 과제 상황의 친숙성 정도에 따라 유아의 스크립트 지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규명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 이 연구에서는 스크립트 지식의 측정하기 위해 점심 식사하기, 생일 축하하기(친숙한 과제). 비행기 여행하기, 낙하산 점프하기(낯선 과제)의 4가지 과제 상황을 예비조사를 통해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박선미(1990). 아동의 스크립트 발달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2. 보건복지부(2002). 2002년도 보육사업안내. 서울: 보건복지부 

  3. 이순희(1995). 스크립트 전형성이 아동의 기억수행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통계청(2001). 도시가계조사. 서울: 통계청 

  5. 홍두승, 구해근(1993). 사회계층 계급론. 서울: 다산출판사 

  6. Abelson, R. P. (1981). Psychological status of the script concept. American Psychologist, 36, 715-729 

  7. Adams, L. T., Worden, P. E. (1983, April). Script and memory organization.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Detroit, MI 

  8. Farrar, M. J., Friend, M. J., & Forbes, J. N. (1993). Event knowledge and early language acquisition. Journal of Child Language, 20, 591-606 

  9. Fivush, R. (1984). Learning about school: The development of kindergarteners' school scripts. Child Development, 55, 1697-1709 

  10. Fivush, R. Kuebli, J., & Clubb, P. A. (1985). The structure of events and event representations: A development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63, 188-201 

  11. Fivush, R. & Mandler, J. M. (1985). Developmental changes in the understanding of temporal sequence. Child Development, 56, 1437-1446 

  12. Fivush, R., & Slackman, E. (1986). The acquisition and development of scripts. In K Nelson (Ed.), Event knowledge: Structure and function in development (pp. 71-98). Hillsdale, NJ: Erlbaum 

  13. Forns-Santacana, M., Amador-Campos, J. A., & RoioLopez, F. (1993). Differences in field dependence-independence cognitive style as a function of socioeconomic status, sex, and cognitive competence. Psychology in the school, 30, 176-186 

  14. French, L. (1985). Real-world knowledge as the basis for social and cognitive development. In J. B. Pryor & J. D. Day (Eds.), The development of social cognition (pp. 179-209). NY: Springer-Verlag 

  15. French, L., & Nelson, K. (1981). Temporal knowledge expressed in preschoolers' descriptions of familiar activities. PRCLD, 20, 61-69 

  16. Furman, L., & Walden, T. (1990). Effect of script knowledge on preschool children's communicative interactions. Developmental Psychology, 26(2), 227-233 

  17. Hudson, J. (1993). Understanding events: The development of script knowledge. In M. Bennett (E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gnition: The child as psychologist (pp. 142-167). NY: Guilford Press 

  18. Hudson, J., & Nelson, K. (1983). Effects of script structure on children's story recall. Developmental Psychology, 19(4), 625-635 

  19. Hudson, J., & Nelson, K. (1986). Repeated encounters of a similar kind: Effects of familiarity on children's autobiographic memory. Cognitive Development, 1, 253-271 

  20. Miner, J. B. (1957). Intelligence in the United States. NY: Springer 

  21. Myles-Worsley, M., Cromer, C. C., & Dodd, D. H. (1986). Children's preschool script reconstruction: Reliance on general knowledge as memory fades. Develapmental Psychology, 22(1), 22-30 

  22. Nelson, K. (1981). Social cognition in a script framework. In J. Flavell & L. Ross (Eds.),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Frontiers and possible futures (pp. 97-118).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 Nelson, K., Fivush, R., Hudson, J., & Lucariello, J., (1983). Scripts and the development of memory. In M. T. H. Chi(Ed.), What is memory development the development of? Basel: S. Karger 

  24. Nelson, K., & Gruendel, J. (1981). Generalized event representations: Basic building blocks of cognitive development. In M. E. Lamb & A. L. Brown (Eds.),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 pp. 21-46). Hillsdale, NJ: Erlbaum 

  25. Nelson, K., & Gruendel, J.(1986). Children's scripts. In K Nelson (Ed.), Event knowledge: Structure and function in development (pp. 21-46). Hillsdale, NJ: Erlbaum 

  26.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Vaden, N. A.(1990). Income level, gender, ethnicity, and household composition as predictors of children's school-based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61, 485-494 

  27. Price, D. W. W., & Goodman, G. S. (1990). Visiting the wizard: Children's memory for a recurring event. Child Development, 61, 664-680 

  28. Schank, R. C., & Abelson, R. P. (1977). Scripts, plans, goals, and understanding. Hillsdale, NJ: Erlbaum 

  29. Short-Meyerson, K. J., & Abbeduto, L. J. (1997). Preschoolers' communication during scripted interactions. Journal of Child Language, 24, 469-493 

  30. Slackman, E., Hudson, J., & Fivush, R. (1986). Actions, actors, links, and goals: The structure of children's event representations. In K. Nelson (Ed.), Event knowledge: Structure and function in development (pp. 47-69). Hillsdale, NJ: Erlbaum 

  31. Smith, K. E., Landry, S. H., & Swank, P. R. (2000). Does content of mothers' verbal stimulation explain differences in children's development of verbal and nonverbal cognitive skill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 27-49 

  32. White, K. R. (1982). The relations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and academic achievement. Psychological Bulletin, 91, 46-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