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4, 2012년, pp.705 - 714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 knowledge, negative emotionality, and autobiographical memory in a sample of 131 three- to five-year-old children attending day care center in seoul.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imple regression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의 경우 어떻게 행동하는 경향을 보였는가? |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에 관한 연구들은 정서성이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위주로 진행되어 왔다.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의 경우 공격성이나 죄의식 등과 정적인 관련을 보이고, 부정적 정서를 자주 경험하는 아동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더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을 보였다(Rothbart, Ahadi & Hershey, 1994). 또한 부정적 정서성의 경험이 일상적 또래 관계의 질적 수준을 저하시킨다는 결과도 제시되었다(Fabes, Eigenberg, Jones, Smith, Guthrie, Poulin, Shepard, & Friedman, 1999). | |
자전적 기억이란 무엇인가? | 유아가 자신이 과거에 경험한 사건을 주제로 대화를 하는 상황의 경우 대화 상대방과 이야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유아는 자신의 과거 경험에 관한 이야기를 언급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는 자신의 과거를 회상함으로써 자전적 기억을 발달시킨다. 자전적 기억(autobiographical memory)이란 자신의 생활에 관한 이야기를 구성하는 사건들에 대한 기억을 의미한다(Nelson & Fivush, 2004). 개별 유아는 자신의 자전적 기억을 개인적인 과거 사건과 관련지어 인식한다. | |
어떠한 이유에서 유아의 과거 회상이나 기억발달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상황에서 어머니가 대화를 이끌어가는 방식이 유아의 과거 회상을 얼마나 잘 유도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실시되었는가? | 과거 사건에 관한 대화에 참여하는 나이 어린 유아의 경우 자신의 개인적 이야기 중 대부분의 내용은 부모와 같은 성인에 의해 제공되므로 유아의 자전적 기억은 기본적으로 주양육자인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유아의 자전적 기억 발달은 본질적으로 어머니와의 공유된 기억을 정교화시킴으로써 이루어지는 협력적 과정이며, 이는 유아의 회상 능력 발달에 기여한다(Farrant & Reese, 2000). 이러한 이유에서 유아의 과거 회상이나 기억발달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어머니와 유아의 대화 상황에서 어머니가 대화를 이끌어가는 방식이 유아의 과거 회상을 얼마나 잘 유도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실시되었다.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Bennett, D. S., Bendersky, M., & Lewis, M. (2005). Antecedents of emotion knowledge: Predictor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young children. Cognition and Emotion, 19(3), 375-396.
Cain, W. J. (2004). Telling stories: Examining the effects of elaborative style, reporting condition, and social class in preschoolers' narratives. Merrill-Palmer Quarterly, 50(2), 139-158.
Christianson, S. A., & Safer, M. A. (1996). Emotional events and emotions in autobiographical memories. In D. C. Rubin (Ed.), Remembering our past: Studies in autobiographical memory (pp. 218-243).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leveland, E. S., & Reese, E. (2005). Maternal structure and autonomy support in conversations about the past: contributions to children's autobiographical memory. Developmental Psychology, 41(2), 376-388.
Doh, S. K., & Chey, J. Y. (2003). Overgeneral autobiographical memory in depressed and abused individual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2(2), 321-341.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 1418-1438.
Fabes, R. A., Eigenberg, N., Jones, S., Smith, M., Guthrie, I., Poulin, R., Shepard, S., & Friedman, J. (1999). Regulation, emotionality, and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peer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70(2), 432-442.
Farrant, K., & Reese, E. (2000). Maternal style and children's participation in reminiscing: Stepping stones in children's autobiographical memory development.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1(2), 193-225.
Fivush, R. & Fromhoff, F. A. (1988). Style and structure in mother-child conversations about the past. Discourse Processes, 11, 337-355.
Fivush, R., & Vasudeva, A. (2002). Remembering to relate: Socioemotional correlates of mother-child reminiscing.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3(1), 73-90.
Fivush, R., Haden, C. A., & Reese, E. (2006). Elaborating on elaborations: Role of maternal reminiscing style in cognitive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7(6), 1568-1588.
Garner, P. W., Jones, D. C., & Miner, J. L. (1994). Social competence among low-income preschoolers: Emotion socialization practices and social cognitive correlates. Child Development, 65, 622-637.
Haden, C. A. (1998). Reminiscing with different children: Relating maternal stylistic consistency and sibling similarity in talk about the past. Developmental Psychology, 34(1), 99-114.
Hoffner, C., & Badzinski, D. M. (1989). Children's integration of facial and situational cues to emotion. Child Development, 60(2), 411-22.
Kim, S. Y. (1993). Autobiographical memory: New questions for the study of memory.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12(1), 1-18.
Kwon, H. I., Kwon, J. H., Ham, B. J., & Back, J. W. (2008). Biased processing of emotional information following from depression. Program Book of Annual Meeting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82-283.
Kwon, Y. H., & Park, K. J. (2003). Effects of emotionality,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maternal behaviors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3), 27-44.
Lange, G., & Carroll, D. E. (2003). Mother-child conversation styles and children's laboratory memory for narrative and nonnarrative materials.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4(4), 435-457.
Lee, J. H., & Moon, H. J. (2008).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peer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1-14.
Lee, K. Y., & Sung, M. Y. (2003). Preschoolers' emotional knowledge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y: Comparison of institutionalized and home-reared preschool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4(1), 33-45.
McGaugh, J. L. (2003). Memory and emotion: The making of lasting memories. New York,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Nelson, K. & Fivush, R. (2004). The emergence of autobiographical memory: A social cultural developmental theory. Psychological Review, 111(2), 486-511.
Park, M. S., & Park, C. H. (2011). Comparison of Korean older and younger adults concerning positivity effect in the recall of emotional pictures. The Korean Journal of Cognitive and Biological Psychology, 23(1), 171-194.
Reese, E., Haden, C. A., & Fivush, R. (1993). Mother-child participation about the past: Relationship of style and memory over time. Cognitive Development, 8, 403-430.
Reisberg, D., & Hertel, P. (2004). Memory and emotion.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Rothbart, M. K., & Posner, M. I. (2006). Temperament, attention, an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In D. Cicchetti, & D. J. Cohen (Eds.),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vol. 2. Developmental Neuroscience (pp. 465-501). New York, NY: Wiley.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ar Quarterly, 40, 21-39.
Schultz, D., Izard, C. E., Ackerman, B. P., & Youngstrom, E. A. (2001). Emotion knowledge in economically disadvantaged children: Self-regulatory antecedents and relations to social difficulties and withdrawa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3, 53-67.
Sung, M. Y. (2006a). Children's emotionality and behavior problems depending on their institutionalizat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5(1), 17-29.
Sung, M. Y. (2006b).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s of preschool children: The effect of negative emotionalit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3), 285-300.
Sung, M. Y. (2006c). The relationships between preschoolers'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emotionality, emotional knowledge, and event knowledg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5), 59-68.
Wang, Q., Hutt, R. Kulkofsky, S., McDermott, M., Wei, R. (2006). Emotion situation knowledge and autobiographical memory in Chinese, immigrant Chinese, and European American 3-year-olds.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7(1), 95- 118.
Wang, Q. (2008). Emotion knowledge and autobiographical memory across the preschool years: A cross-cultural longitudinal investigation. Cognition, 108(1), 117-135.
Welch-Ross, M. K. (1997). Mother-child participation in conversation about the past: Relationships to preschoolers' theory of mind. Developmental Psychology, 33(4), 618-629.
Williams, J. M., & Broadbent, K. (1986). Autobiographical memory in suicide attempt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95(2), 144-14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