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hopping orientation and purchasing satisfaction of apparels. To achieve the purpose, this study was carried out by means of questionnaires with female consumers aged from 20s to 50s in Daegu. The data were analysed by the frequency 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hopping orientation and purchasing satisfaction of apparels. To achieve the purpose, this study was carried out by means of questionnaires with female consumers aged from 20s to 50s in Daegu. The data were analysed by the frequency analysis, percentage, reliability test, factor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cluster analysis, one-way ANOVA and Duncan's multiple range analysis. The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9.0 for Window was used for the statistical processing of the data. The result of this study is summarized as follows. 1. To examine factors which construct female consumers' shopping orientation for apparels, a factor analysis was done, therefore, which obtained 6 factors. Also A factor analysis was done to examine the motivative factors of satisfaction with purchased apparels, 6 factors were obtained. 2. Based on the average score of shopping-orientation factors for apparels, a cluster analysis was done and it was classified into 3 clusters. There were differences in purchasing satisfaction of purchased apparels between the 3 clusters. 3. The differences in variety, shopping convenience, dignity, brand & preference, and convenient selection between the clusters were entirely p<0.001 which were very significant.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the quality and service factors between the brand-/practicality-oriented cluster and entertainment-oriented cluster. With other factors, entertainment-oriented cluster was most satisfied than brand-/ practicality oriented cluster. But, self-reliance-oriented cluster was lowest purchasing satisfaction of appare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hopping orientation and purchasing satisfaction of apparels. To achieve the purpose, this study was carried out by means of questionnaires with female consumers aged from 20s to 50s in Daegu. The data were analysed by the frequency analysis, percentage, reliability test, factor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cluster analysis, one-way ANOVA and Duncan's multiple range analysis. The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9.0 for Window was used for the statistical processing of the data. The result of this study is summarized as follows. 1. To examine factors which construct female consumers' shopping orientation for apparels, a factor analysis was done, therefore, which obtained 6 factors. Also A factor analysis was done to examine the motivative factors of satisfaction with purchased apparels, 6 factors were obtained. 2. Based on the average score of shopping-orientation factors for apparels, a cluster analysis was done and it was classified into 3 clusters. There were differences in purchasing satisfaction of purchased apparels between the 3 clusters. 3. The differences in variety, shopping convenience, dignity, brand & preference, and convenient selection between the clusters were entirely p<0.001 which were very significant. There were no differences in the quality and service factors between the brand-/practicality-oriented cluster and entertainment-oriented cluster. With other factors, entertainment-oriented cluster was most satisfied than brand-/ practicality oriented cluster. But, self-reliance-oriented cluster was lowest purchasing satisfaction of appar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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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할 수 있다. 또한 의복 만족은 구매 시의 기대와 구매한 후의 성과에 대한 평가를 비교한 후에 느끼는 감정이라고 정의를 한 후 의복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경험하였던 구매만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20대에서 50 대의 성인여성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을 이해하고, 여성 소비자의 쇼핑성향에 따라 집단별로 분류하여 이들 집단의 의복구매만족요인과 집단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의류학의 학문적 발전과 의류 관련 마케터의 효과적인 고객 유지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성인여성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의복구매만족의 구성변인을 밝혔다.
다음으로 의복쇼핑성향 요인에 따라 성인 여성 소비자를 집단별로 분류하였으며, 그 집단에 따른 의복 구매 만족 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의복 쇼핑 성향 집단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의류산업에서 여성 고객의 쇼핑 성향을 이해하고, 쇼핑성향에 따른 집단으로 분류하여 이들 집단의 의복구매만족요인과 집단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즉, 본 연구는 의복쇼핑성향과 구매만족에 대한 구성 변인을 파악하고 쇼핑성향집단을 분석하여 의복 구매 만족 요인을 밝힘으로써 소비자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여 마케터에게 표적 고객층의 특성 파악과 효과적인 고객 유치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의류산업에서 여성 고객의 쇼핑 성향을 이해하고, 쇼핑성향에 따른 집단으로 분류하여 이들 집단의 의복구매만족요인과 집단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여의재(1996)의 구매 후 의복 평가 기준에 대한 연구에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속성은 맞음성, 경제성, 관리성. 착용/봉제 성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가장 큰 영향력을주는 변수로써는 제품관리성으로 나타나 구매 후 제품사용의 경험이 만족, 상표태도 및 구매의 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제안 방법
선호. 가격지향, 시간절약, 백화점 비선호의 7 요인을 추출하였다. 요인에 따라 실리추구형, 쇼핑 지향형, 무관심형의 3유형으로 분류한 후 유형화하여, 라이프스타일.
구매결정요인, 제품다양성요인 쇼핑환경요인 세일요인 등의 차원으로 만족, 불만족을 연구하였다. 진병호.
이를 위해 먼저 성인여성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의복구매만족의 구성변인을 밝혔다. 다음으로 의복쇼핑성향 요인에 따라 성인 여성 소비자를 집단별로 분류하였으며, 그 집단에 따른 의복 구매 만족 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의복 쇼핑 성향 집단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정혜영(1996)은 여대생들의 의복 쇼핑 성향에 대한 연구에서 쇼핑향유, 브랜드지향, 쇼핑자신감, 실용성, 동조성, 계획성 6요인을 추출하여 쇼핑무관심 집단, 쇼핑고관여 집단, 쇼핑계획/실용성 지향 집단. 동조적 쇼핑자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이들 집단은 패션 라이프스타일, 정보원 이용, 의복선택기준, 상점속성 중요성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쇼핑무관심 집단은 정보원 이용률이 낮고 의복선택기준 및 상점 속성에 관심이 낮다고 하였다.
이후 예비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응답자에게 애매한 문항을 수정 . 보완하여 2001년 3월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스스로가 의류제품의 구매 경험이 많으며 비교적 의복구매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하는 为대 이상의 대구지역 여성 소비자들을 표본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배부하였다.
보완하여 2001년 3월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스스로가 의류제품의 구매 경험이 많으며 비교적 의복구매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하는 为대 이상의 대구지역 여성 소비자들을 표본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배부하였다. 본조사용 설문지는 총 700부 중 522부(75%)를 연구의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과 연구자가 개발한 문항으로 성인여성 소비자가 의복을 쇼핑할 때 나타나는 쇼핑성향요인과 의복구매만족요인, 의복 쇼핑 성향에 따른 집단분류, 쇼핑집단에 따른 의복구매 만족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1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하였으며 회수된 자료 145부 중 140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조사용 설문지는 총 700부 중 522부(75%)를 연구의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자기 기입식으로의복을 쇼핑할 때 나타나는 성향과 구매할 때 느끼는 만족 변인과 인구 통계적 변인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가격지향, 시간절약, 백화점 비선호의 7 요인을 추출하였다. 요인에 따라 실리추구형, 쇼핑 지향형, 무관심형의 3유형으로 분류한 후 유형화하여, 라이프스타일. 정보원 사용, 상점평가 기준 등이 쇼핑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며.
구매관여성향, 상표충성성향. 유명상표 지향성향, 품질지향 성향, 점포충성성향, 시간/편의성 지향 성향인 의복 쇼핑 성향을 변수로 요인분석한 후 서로 관련되는 것끼리 묶었다. 저11요인으로는 쾌락/유행지향, 제 2요인으로 신중/경제성지향.
박재옥 1996; 박광희, 1997; 박금주, 1998)에서 사용한 19개의 문항과 집단토론을 통하여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적합하게 작성한 문항을 포함하여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쇼핑에 관련된 활동, 의견, 흥미를 포괄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쇼핑할 때의 즐거움, 브랜드, 유행, 쇼핑할 때의 계획성, 경제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의복을 구매할 때 느끼는 만족 척도는 선행연구(민동원, 이은영; 1990, 홍금희; 1992, 박은희, 1999)에서 사용된 6 문항과 연구자가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한 19문항인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제품의 질과 착용했을 때의 편안함, 제품 선택에 있어서 다양성, 쇼핑과 선택에 있어서의 편리성, 제품이 가지는 품격. 구매할 때 고려하는 상표와 취향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성인여성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의복구매만족의 구성변인을 밝혔다. 다음으로 의복쇼핑성향 요인에 따라 성인 여성 소비자를 집단별로 분류하였으며, 그 집단에 따른 의복 구매 만족 요인을 비교.
1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하였으며 회수된 자료 145부 중 140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후 예비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응답자에게 애매한 문항을 수정 . 보완하여 2001년 3월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대상자를 10% 무작위 표본 추출하여 hierarchical cluster 분석을 5회 반복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군집을 3개로 임의 결정한 후 K-Means 군집분석을실시한 결과 군집의 특성은 다음[표 4]와 같다. [표 4]에 의하면, 군집 1은 전체의 34.
조사 대상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설문 문항 제작과 설문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예비조사와 본 조사로 나누어 2회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과 연구자가 개발한 문항으로 성인여성 소비자가 의복을 쇼핑할 때 나타나는 쇼핑성향요인과 의복구매만족요인, 의복 쇼핑 성향에 따른 집단분류, 쇼핑집단에 따른 의복구매 만족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설문지는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과 연구자가 개발한 문항으로 성인여성 소비자가 의복을 쇼핑할 때 나타나는 쇼핑성향요인과 의복구매만족요인, 의복 쇼핑 성향에 따른 집단분류, 쇼핑집단에 따른 의복구매 만족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15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하였으며 회수된 자료 145부 중 140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후 예비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응답자에게 애매한 문항을 수정 .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의 성인여성으로 하였으나 연구 과정에서 60세 이상의 응답자의 경우 그 수가 적고 응답되지 않은 항목 수가 많아 통계에서 제외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은[표 1]과 같다.
본 조사는 스스로가 의류제품의 구매 경험이 많으며 비교적 의복구매에 관심이 많다고 생각하는 为대 이상의 대구지역 여성 소비자들을 표본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배부하였다. 본조사용 설문지는 총 700부 중 522부(75%)를 연구의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자기 기입식으로의복을 쇼핑할 때 나타나는 성향과 구매할 때 느끼는 만족 변인과 인구 통계적 변인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2. 의복구매만족의 구성변인을 밝히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제품의 질 . 서비스.
인구 통계적 변인에 대한 빈도, 평균과 백분율 (%)을 구하였다. 또한 연구에 사용하는 변수들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군집분석, 요인 간의 유의성 검증은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OVA test와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실시하였다. 변인의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고, 아이겐 값 1.0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Scree test를 이용하여 요인 수를 결정하였으며 베리맥스(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법으로 의복구매만족에 있어서 6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표 3).
실시하였다. 변인의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였고, 아이겐 값 L0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Scree test를 함께 이용하여 요인수를 결정하였으며 베리맥스(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법을이용하여 6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분석결과는[표 2]와 같다.
의복구매만족의 구성변인을 밝히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인의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고, 아이겐 값 1.
의복쇼핑성향의 구성변인을 밝히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인의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였고, 아이겐 값 L0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Scree test를 함께 이용하여 요인수를 결정하였으며 베리맥스(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법을이용하여 6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0을 이용하였다. 인구 통계적 변인에 대한 빈도, 평균과 백분율 (%)을 구하였다. 또한 연구에 사용하는 변수들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군집분석, 요인 간의 유의성 검증은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OVA test와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전체 조사대상자를 유사한 특성을 가진 상이한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의복 쇼핑 성향의 6개 요인에 대한 반응이 동질적으로 나타난 집단으로 묶고자 의복쇼핑성향의 요인에 대한 평균점수를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 대상자를 10% 무작위 표본 추출하여 hierarchical cluster 분석을 5회 반복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군집을 3개로 임의 결정한 후 K-Means 군집분석을실시한 결과 군집의 특성은 다음[표 4]와 같다.
이론/모형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의복 쇼핑과 관련된 성향은 선행연구(Westbrsk&Black, 1985: 김소영, 1994: 정혜영, 1996: 정찬진 . 박재옥 1996; 박광희, 1997; 박금주, 1998)에서 사용한 19개의 문항과 집단토론을 통하여 연구자가 연구목적에 적합하게 작성한 문항을 포함하여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쇼핑에 관련된 활동, 의견, 흥미를 포괄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쇼핑할 때의 즐거움, 브랜드, 유행, 쇼핑할 때의 계획성, 경제성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의복을 구매할 때 느끼는 만족 척도는 선행연구(민동원, 이은영; 1990, 홍금희; 1992, 박은희, 1999)에서 사용된 6 문항과 연구자가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한 19문항인 총 25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제품의 질과 착용했을 때의 편안함, 제품 선택에 있어서 다양성, 쇼핑과 선택에 있어서의 편리성, 제품이 가지는 품격.
성능/효과
1. 성인여성 소비자의 의복에 대한 쇼핑성향의 구성 변인을 밝히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즐거움, 브랜드, 유행, 자신감, 계획성, 경제성과 같은 6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3. 의복쇼핑성향의 요인에 대한 평균 점수를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고, 브랜드 지향/실용추구집단, 즐거움추구 집단, 자신감추구 집단의 3집단으로분류되었다.
4. 의복쇼핑성향의 유형화된 3군집별로 의복구매 만족에 차이를 보였다. 의복구매만족 요인 중 다양성, 쇼핑의 편리성, 품격, 상표 및 취향.
군집 3은 전체의 34.3%로, 자신감 요인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유행 요인에서도 비교적 높은 점수를 보였다. 그러나 가격 요인에서 매우 낮은 점수를 보였고 계획성 요인과 브랜드 요인에서도 비교적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박재옥(1996)은 노년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의복쇼핑성향 요인을 즐거움추구 쇼핑성향, 점포 및 브랜드 충성의 쇼핑성향, 계획적인 쇼핑성향, 독자적인 쇼핑성향, 경제성지향 쇼핑성향 등의 5 요인으로 추출하고 인지적으로 젊게 생각하는 집단과 젊게 생각하지 않는 집단으로 구분하여 쇼핑 성향과 의류 점포 속성 중요도 평가에 차이가 있는 지와 인지 연령을 다르게 생각하는 2 집단들간의 쇼핑 성향과 점포속성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쇼핑 성향에 있어 노년층 소비자는 동질적이라기보다 이질적인 집단이라 할 수 있으며 쇼핑성향이 다른 집단의 경우 그들이 중요시하는 점포속성도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내부지향쾌. 긴장감의 5개의 하위차원으로 분류하였고, 만족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은 봉제성이며, 그 다음은 내부 지향 쾌로 나타났다. 또한 의복만족이란 소비자가 의복구매 시 구매 이전에 기대하는 의복제품의 각 속성들이 사용 후 경험에서 인지된 감성이나 기능성의 긍정적인 일치감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Francis와 Dickey(1984)는 의복 만족도평가기준을 표현적. 도구적, 시장 측면의 3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의복을 구매한 후 세탁해 본 경험이 있는 집단은 의복의 도구적 만족이 높게 나타났고, 한 번도 세탁을 해보지 않은 집단은 의복의 표현적인 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은 가격, 세일 여부, 쇼핑시간, 구매경험과 관련이 있어 만족한 소비자는 고 가격을 지불하였으며, 세일 때 구매하였고, 충분한 쇼핑시간 및 구매경험이 많았다.
도구적, 시장 측면의 3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의복을 구매한 후 세탁해 본 경험이 있는 집단은 의복의 도구적 만족이 높게 나타났고, 한 번도 세탁을 해보지 않은 집단은 의복의 표현적인 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은 가격, 세일 여부, 쇼핑시간, 구매경험과 관련이 있어 만족한 소비자는 고 가격을 지불하였으며, 세일 때 구매하였고, 충분한 쇼핑시간 및 구매경험이 많았다.
본 연구를 통해 대구지역 여성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의류제품에 있어서는 3집단에 따라 마케팅전략을 달리 세울 수가 있었다. 쇼핑추구집단의 경우 의복구매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므로 이들에 대한 전략은 쇼핑을 더 즐길 수 있도록 보다 쾌적한 쇼핑환경과 판매원 등을 통한 서비스 차원을 높여 재구매율을 높이도록 할 필요가 있다.
쇼핑자신감. 상표지향, 실용성지향, 계획구매지향, 가격지향, 타인동조지향, 시간지향의 8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요인에 따라 쇼핑무관심형, 쇼핑 고관 여형, 동조적쇼핑형. 실리추구쇼핑형의 4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신중쇼핑성향. 유행/외모 의식적 성향, 구매 관여도, 유명상표 지향성향, 탐색성향, 점포 충성 성향은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품질지향 성향과 상표충성성향은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음을 밝혔다.
이상의 결과는 대구지역 성인여성의 경우 쇼핑을 할 때 즐거움에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김소영(1994), 박금주(1998)의 의복 쇼핑 성향 요인 분석 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의복쇼핑활동 자체를 즐기면서 유행에 관한 정보를 탐색하는 여가 적 쇼핑 자가 가장 중요하다는 Bellenger와 Korgaonkar (1980)의 연구결과, 서은희(1994)의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성인여성의 경우 의복을 구매할 때 제품의 질 . 서비스에 대해서 가장 큰 만족을 느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또한 이들(1993)은 의복 쇼핑 성향 요인을 이용한 군집분석으로 여성 소비자들을 쇼핑고관여 쇼핑자, 무관심한 쇼핑자, 편리 지향 카탈로그 쇼핑자 등 3집단으로 분류하고 이들 집단 간에 의복쇼핑성향. 정보추구원천, 점포속성의 중요도, 라이프스타일, 단골행위 및 인구 통계적 변인 등에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였고 쇼핑성향이 여성 소비자를 분류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저11요인으로는 쾌락/유행지향, 제 2요인으로 신중/경제성지향. 제3요인 상품/품질지향으로 나타났으며, 그 결과 의복쇼핑성향 중 경제적 쇼핑 성향. 쾌락적 쇼핑성향.
실용성)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백화점 애고자들이 비애 고자들보다 쇼핑을 즐기고 의류 구매시 실용성보다는 유행을 반영하는 스타일의 옷을 주로 구매하며, 쇼핑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고, 상표충성도도 비애 고집 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즐거움추구집단의 경우 의복의 다양성, 쇼핑의 편리성, 품격, 상표 및 취향, 선택의 편리성에 있어서 가장 많이 만족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브랜드 지향/실용추구집단, 자신감추구집단의 순으로 만족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의복의 브랜드나 계획성에 대한 관심은 적고 의복을 쇼핑할 때의 자신감은 부족하지만 쇼핑 자체를 매우 즐기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는 즐거움추구집단은 다른 두 집단보다 의복구매에 있어 다양한 제품과 쇼핑의 편리성에도 만족하고 있고, 제품이나 점포의 품격에도 만족하고 있으며 의복을 구매할 때 상표 및 취향에 대해서도 심리적으로 만족감을 많이 느끼고 있고, 선택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편리한 상황에 대해서도 가장 많이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의복을 쇼핑할 때 쇼핑의 즐거움과 유행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지향하면서도 계획적인 구매와 가격을 중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브랜드지향 /실용추구집단의 경우에, 그리고 자신감 추구집단에서도 어느 정도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쇼핑의 편리성. 품격, 상표 및 취향, 선택의 편리성에 대한 군집별 차이는 모두가 P<0.001 수준에서 매우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의복구매만족 요인 중 질 .
후속연구
1. 본 연구는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의복구매 후만 족에 대한 조사로 조사품목이 의류제품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결과를 제품의 속성에 관계없이 모든 제품으로 확대 해석하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1. 소비활동을 수행하는 성인남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비교 연구도 필요할 것이라 사려된다. 만족에 대한 남녀의 차이도 예상할 수 있으며, 특히 의류 제품에 대한 관점에 있어 남녀간의 차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2. 생활 문화적 차이가 있는 지역 소비자의 세분 시장을 보다 명확하게 규정짓는 것이, 소비자를 명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려되며 이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특히, 브랜드지향/실용추구집단과 즐거움 추구집단의 경우, 제품과 쇼핑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재구매를 조장할 수 있는 이들에 대한 충성도 향상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3. 표본의 표집 방법이 연구의 편의상 대구지역과 여성 소비자로 한정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여 해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 사용한 설문지 중 의복구매만 족을 측정하는 설문의 경우.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것으로 연구에서 충분히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이 이루어지긴 했지만, 연구결과를 확대해석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생활 문화적 차이가 있는 지역 소비자의 세분 시장을 보다 명확하게 규정짓는 것이, 소비자를 명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려되며 이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특히, 브랜드지향/실용추구집단과 즐거움 추구집단의 경우, 제품과 쇼핑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재구매를 조장할 수 있는 이들에 대한 충성도 향상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자신감추구집단의 경우 이들이 더 쾌적한 환경에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에서는 제품의 품격을 더욱 높이고.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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