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에 따른 선호 용기 형태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기초화장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hape of popular container that the university girl students with different lifestyles are interested in - Focused on basic cosmetic cases -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과 기초 화장품 용기디자인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중국 여대생 라이프스타일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될 수 있으며 군집1은 용기 가운데의 폭이 넓은 형태로 단골점포 신뢰의 독립적 성향과 관련성이 있다. 군집2는 상단부로 올라갈수록 좁아지는 용기형태를 선호하며 적극적 투자, 외국어 중시, 인터넷 쇼핑을 선호하는 성향이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3은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곡선의 유기적인 형태를 선호하며 큰 점포 신뢰, 점포구경취향, 자기취향에 맞는 제품을 추구의 성향과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4는 상단부가 넓고 하단부가 내려갈수록 날씬해지지만 하단부에서 다시 넓은 형태를 선호하며 가정의지, 브랜드와 디자인 중시하는 성향이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소비자들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화장품 용기 디자인이 다양하고 소비자들은 용기 형태에 따라 서로 다른 감성이미지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화장품 용기디자인에 있어서 이러한 세분화된 소비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 세분화된 제품 형태에 대한 연구 들이 서로 상관요소의 관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소비자 시장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도 보다 세분화된 분석방법들이 요구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과 기초 화장품 용기디자인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중국 여대생 라이프스타일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될 수 있으며 군집1은 용기 가운데의 폭이 넓은 형태로 단골점포 신뢰의 독립적 성향과 관련성이 있다. 군집2는 상단부로 올라갈수록 좁아지는 용기형태를 선호하며 적극적 투자, 외국어 중시, 인터넷 쇼핑을 선호하는 성향이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3은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곡선의 유기적인 형태를 선호하며 큰 점포 신뢰, 점포구경취향, 자기취향에 맞는 제품을 추구의 성향과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4는 상단부가 넓고 하단부가 내려갈수록 날씬해지지만 하단부에서 다시 넓은 형태를 선호하며 가정의지, 브랜드와 디자인 중시하는 성향이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소비자들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화장품 용기 디자인이 다양하고 소비자들은 용기 형태에 따라 서로 다른 감성이미지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화장품 용기디자인에 있어서 이러한 세분화된 소비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 세분화된 제품 형태에 대한 연구 들이 서로 상관요소의 관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소비자 시장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도 보다 세분화된 분석방법들이 요구되는 것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based on the college life style and the courage to make that the purpose of the design process of finding out the correlation. Chinese students study the life style can be categorized into 4 kinds. The courage to top a crowded bottom with a broad form of courage prefer to be brought down...
This study, based on the college life style and the courage to make that the purpose of the design process of finding out the correlation. Chinese students study the life style can be categorized into 4 kinds. The courage to top a crowded bottom with a broad form of courage prefer to be brought down, getting smaller and smaller. Regular and relevant inclination stores are independent of trust. 2 as a whole are crowded with smooth curves and the courage to the asymmetric shape is preferred. Active investment, emphasis on foreign languages, tends to prefer shopping on the Internet were related.3 outstanding courage, just a little crowded in the cylindrical form is preferred. Trust the big stores, stores see the taste, his taste for products that are relevant to the tendency of pursuing said. 4, a lot of the colony gradient technique Protruding prefer to be in the form of courage. Home will, that tends to emphasize the brand and design were related. Home will, that tends to emphasize the brand and design were related. To recap the contents of the consumer lifestyle,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favorite cosmetics containers vary designs. Different forms, depending on their courage to feel emotions that can see the image. Therefore, the design in courage cosmetics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se granular for consumer research, the granular form of product research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lements in their care are made. The marketing strategy is in the consumer market, but needs more fine-grained analysis methods that can tell people.
This study, based on the college life style and the courage to make that the purpose of the design process of finding out the correlation. Chinese students study the life style can be categorized into 4 kinds. The courage to top a crowded bottom with a broad form of courage prefer to be brought down, getting smaller and smaller. Regular and relevant inclination stores are independent of trust. 2 as a whole are crowded with smooth curves and the courage to the asymmetric shape is preferred. Active investment, emphasis on foreign languages, tends to prefer shopping on the Internet were related.3 outstanding courage, just a little crowded in the cylindrical form is preferred. Trust the big stores, stores see the taste, his taste for products that are relevant to the tendency of pursuing said. 4, a lot of the colony gradient technique Protruding prefer to be in the form of courage. Home will, that tends to emphasize the brand and design were related. Home will, that tends to emphasize the brand and design were related. To recap the contents of the consumer lifestyle,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ir favorite cosmetics containers vary designs. Different forms, depending on their courage to feel emotions that can see the image. Therefore, the design in courage cosmetics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se granular for consumer research, the granular form of product research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lements in their care are made. The marketing strategy is in the consumer market, but needs more fine-grained analysis methods that can tell 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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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의 용기디자인을 진행하기 위해 주 사용자인 중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조사하고 이를 유형화시킬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며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이 화장품 용기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되어 평가되어야 할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에게 효율적인 제품 기획과 디자인개발 방법의 방향을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과 기초화장품 용기디자인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내용을 종합해보면 전체적으로 중국 여대생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은 크게 4가지로 세분될 수 있다[표8L 각 유형별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용기 형태가 다르며 감성 이미지도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브랜드와 상관없이 현재 판매되고 있는 기초화장품(스킨과 로션)을 대상으로 중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과 용기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인구수가 높은 중국의 특성을 감안하여 대상의 범위를 소비수준이 높은 대도시중 하나인 중국 무한시(武漢市)의 대학교 여대생을 중심으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에게 효율적인 제품 기획과 디자인개발 방법의 방향을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진행하였다. 1차 조사에서 수집된 샘플에 대해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용기 형태를 클러스터분석을 통해 제품 범주에 따른 대표 샘플을 추출하였고 그 외에 용기 디자인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감성이 미지 척도(형용사)를 선정하였다. 2차 조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시키기 위해 AIO(activity, interest, opinion)!?] 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2차 조사에서 중국 여대생 라이프스타일 유형 분석에 대한 설문조사, 8개의 대표적 샘플 이미지[표 1]을 가진 선호도 조사, 그리고 그 8개의 대표샘플에 대한 17개의 감성 어휘[표2]에 대한 감성적 반응조사를 동시에 진행하였다. 설문은 7첨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2007년7월4일부터 8월15일까지 중국 무한이공대학교의 179명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44개의 대상에 대한 디자인 형태의 유사성 여부를 군집으로 분류하기 위해 총 30명의 여대생에게 샘플에 대한 용기 전체의 형태정도, 상단부의 이미지, 선호도 등의 정도를 7점 척도를 사용하여 수치화 한 후 계층적 클러스터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래[그림4]와 같이 8개의 군집이 분류되었다.
2차 조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시키기 위해 AIO(activity, interest, opinion)!?] 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구체적 AIO 문항으로는 사용자 활동, 관심, 의견 등을 측정하여 라이프스타일의 조사 항목을 작성하였고 라이프스타일의 차원들을 밝혔으며 최종적으로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작성된 라이프스타일 항목 조사를 실시할 때 대표 샘플에 대한 디자인 선호도 및 감성이 미지의 평가도 동시에 진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용기 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인요소인 컬러와 재질 등의 요소까지 파악하기에는 샘플 제작과 비용 등의 한계가 있으므로 용기 형태 1)만을 중심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였고 이를 위해 수집된 이미지 사진에 따라 용기 형태만을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더불어 기존 연구들의 문헌을 통해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의 상관관계, 디자인과 감성평가 등의 이론을 토대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분석 방법들을 조사하여 실증연구 분석 모델에 응용하였다.
따라서 분류된 군집들이 라이프스타일 하위요인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ANOVA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군집과 요인들 간의 평균점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여 각 군집들의 특성을 규정하여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시켰다.
또한, 대표 샘플을 추출하기 위해 군집별에 따라가장 전형성을 가진 표본을 조사하기 위해 위의 실험자를 대상으로 선호도에 대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총 8개의 대표샘플을 추출하였다. 각 샘플의 형태에 대한 디자인특징을 살펴보면 군집 1(S1)은 용기 가운데의 폭이 넓은 용기형태이며 군집2(S2) 는 상단부로 올라갈수록 좁아지는 용기형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실증연구에서는 크게 두 가지 조사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1차 조사에서 수집된 샘플에 대해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용기 형태를 클러스터분석을 통해 제품 범주에 따른 대표 샘플을 추출하였고 그 외에 용기 디자인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감성이 미지 척도(형용사)를 선정하였다.
구체적 AIO 문항으로는 사용자 활동, 관심, 의견 등을 측정하여 라이프스타일의 조사 항목을 작성하였고 라이프스타일의 차원들을 밝혔으며 최종적으로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작성된 라이프스타일 항목 조사를 실시할 때 대표 샘플에 대한 디자인 선호도 및 감성이 미지의 평가도 동시에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먼저, 95개의 기초 화장품 용기를 수집한 후 일정한 크기로 조작 후 색상과 재질로 인한 디자인요소와 브랜드에 관련된 변수들을 피하기 위해 용기의 형태만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95개의 샘플을 대상으로 10명의 디자인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브레인스토임과 그룹핑작업을 통해 용기 형태가 비슷한 샘플을 제외한 44 개의 제품을 선정하였다[그림3L
본 실증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2차에 걸친 실험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실험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정리해보면 다음[그림2]와 같다.
군집분석은 응답자들이 주어진 변수에 응답한 것을 기준으로 대상들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특성을 바탕으로 동질적인 집단으로 묶어주는 방법이다 [8], 군집을 묶어주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모든 방법에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기본은 군집내의 개체들 간의 유사성을 극대화하고 군집간의 유사성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수가 많을 때 효과적인 분석인 비 계층적 군집분석 중 K-평균 군집분석을 측정할 때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할 것이 집단의 수를 결정하는 것인데[9] 이를 위해 우선 3, 4, 5개의 군집수로 비교한 결과 4군집으로 분석하는 경우에 집단들의 표본수가 가장 균형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나 최종적으로 4개의 군집으로 결정하였다. 군집분석 결과는 [표4]와 같다.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작성된 라이프스타일 조사 문항들은 여러 문헌에서 고찰된 AIO 차원으로 나누었다. 이를 토대로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기 위한 54개 문항은 AIO법에 맞주어 Activity(활동), Interest (관심), Opinion(의견) 영역으로 나누었다.
요인분석에서 얻어진 17개의 요인 하위문항에 대한 요인점수를 가지고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은 응답자들이 주어진 변수에 응답한 것을 기준으로 대상들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특성을 바탕으로 동질적인 집단으로 묶어주는 방법이다 [8], 군집을 묶어주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모든 방법에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기본은 군집내의 개체들 간의 유사성을 극대화하고 군집간의 유사성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위 실험을 통해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이 선호용기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과 라이프스타일 유형 간의 디자인적 반응과 차이를 파악하였다.
어휘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위의 44개 어휘 중 화장품 용기 형태와 관련된 감성 이미지를 추출하기 위해 관련성이 적은 어휘를 제외한 17개를 추출하였으며 이것을 7점 의미분별법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설문을 구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기 위한 54개 문항은 AIO법에 맞주어 Activity(활동), Interest (관심), Opinion(의견) 영역으로 나누었다. 행동영역에는 '일하는 것을 지향, 사교성, 쇼핑지향, 과외활동, 에 관련된 26문항, 관심영역에는 '가족, 쾌락적, 성취성'에 관련된 15문항, 의견영역에는 '자아, 제품, 문화'에 관련된 1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상의 분석에서는 라이프스타일 하위 영역별로 요인을 추출하였고 이들 요인에 근거하여 여대생 응답자를 4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따라서 분류된 군집들이 라이프스타일 하위요인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ANOVA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을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54개 문항들을 세부적으로 축약하기 위해 행동영역, 관심영역과 의견영역으로 나누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요인 수를 최소화하면서 정보 손실을 최대한 막고 측정의 타당성을 저해하는 문항들을 제거하기 쉬운 주성분 분석 (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수의 주 줄에 있어서는 Eigen 값 1.
이를 토대로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기 위한 54개 문항은 AIO법에 맞주어 Activity(활동), Interest (관심), Opinion(의견) 영역으로 나누었다. 행동영역에는 '일하는 것을 지향, 사교성, 쇼핑지향, 과외활동, 에 관련된 26문항, 관심영역에는 '가족, 쾌락적, 성취성'에 관련된 15문항, 의견영역에는 '자아, 제품, 문화'에 관련된 1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은 인구수가 높은 중국의 특성을 감안하여 대상의 범위를 소비수준이 높은 대도시중 하나인 중국 무한시(武漢市)의 대학교 여대생을 중심으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용기 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인요소인 컬러와 재질 등의 요소까지 파악하기에는 샘플 제작과 비용 등의 한계가 있으므로 용기 형태 1)만을 중심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였고 이를 위해 수집된 이미지 사진에 따라 용기 형태만을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더불어 기존 연구들의 문헌을 통해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의 상관관계, 디자인과 감성평가 등의 이론을 토대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분석 방법들을 조사하여 실증연구 분석 모델에 응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을 위해 현재 시판되고 있는 기초화장품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먼저, 95개의 기초 화장품 용기를 수집한 후 일정한 크기로 조작 후 색상과 재질로 인한 디자인요소와 브랜드에 관련된 변수들을 피하기 위해 용기의 형태만을 사용하였다.
동시에 진행하였다. 설문은 7첨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2007년7월4일부터 8월15일까지 중국 무한이공대학교의 179명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먼저, 95개의 기초 화장품 용기를 수집한 후 일정한 크기로 조작 후 색상과 재질로 인한 디자인요소와 브랜드에 관련된 변수들을 피하기 위해 용기의 형태만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95개의 샘플을 대상으로 10명의 디자인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브레인스토임과 그룹핑작업을 통해 용기 형태가 비슷한 샘플을 제외한 44 개의 제품을 선정하였다[그림3L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인구수가 높은 중국의 특성을 감안하여 대상의 범위를 소비수준이 높은 대도시중 하나인 중국 무한시(武漢市)의 대학교 여대생을 중심으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용기 디자인에 있어서 디자인요소인 컬러와 재질 등의 요소까지 파악하기에는 샘플 제작과 비용 등의 한계가 있으므로 용기 형태 1)만을 중심으로 연구 범위를 한정하였고 이를 위해 수집된 이미지 사진에 따라 용기 형태만을 대상으로 한정하였다.
데이터처리
1차 조사에서는 대표샘플을 추출하기 위해 클러스터분석, 빈도분석을 실시하며 평균값을 통해 감성 이미지 척도를 추출하였다. 2차 조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기 위해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K-평균 군집분석, ANOVA분석 및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척도를 추출하였다. 2차 조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기 위해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K-평균 군집분석, ANOVA분석 및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또 ANOVA분석 및 사후검증을 통해 각 유형별로 선호된 용기형태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8개의 대표 샘플에 대한 라이프스타일의 각 유형별 선호 용기형태의 차이를 명 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앞에서 조사된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과 용기 형태에 대한 클러스터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를 다시 이용하여 ANOVA분석 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단골점포 신뢰의 독립적 성향으로 나타나는 군집1은 S4 용기형태가 관련성이 높고, 적극적 투자', 외국어 중시와 인터넷쇼핑을 선호하는군 집2는 S6, 큰 점포 신뢰, 점포구경취향과 자기 취향에 맞는 제품이 추구된 군집3은 S1, 가정의지, 브랜드와 디자인을 중시하는 군집4는 S3 형태와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분류된 군집들이 라이프스타일 하위요인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ANOVA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군집과 요인들 간의 평균점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여 각 군집들의 특성을 규정하여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시켰다.
2차 조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기 위해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K-평균 군집분석, ANOVA분석 및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또 ANOVA분석 및 사후검증을 통해 각 유형별로 선호된 용기형태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유형의 선호된 용기 형태와 감성이미지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때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라이프스타일 유형별에 따른 선호 용기 형태와 감성 이미지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측정에 사용된 방법은 다중 회귀분석을 이용하였고 종속변수에는 선호도, 독립변수는 앞에서 추출된 17개의 요인[표3]을 이용하여 유의수준을 PK.001값으로 측정하였다. [표기을 보면, 군집1의 용기형태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는 독립변수인 "세련되다, 매력 있다, 현대적이다, 단순하다'라는 요인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군집2는 "부드럽다, 독특하다, 아름답다, 여성스럽다'로 나타났다.
또 ANOVA분석 및 사후검증을 통해 각 유형별로 선호된 용기형태의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유형의 선호된 용기 형태와 감성이미지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때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요인 수를 최소화하면서 정보 손실을 최대한 막고 측정의 타당성을 저해하는 문항들을 제거하기 쉬운 주성분 분석 (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수의 주 줄에 있어서는 Eigen 값 1.0을 기준으로 총 5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즉 요인1은 '가정의지, 브랜드와 디자인 중시'로 정리하였다.
이론/모형
1차 조사에서 수집된 샘플에 대해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용기 형태를 클러스터분석을 통해 제품 범주에 따른 대표 샘플을 추출하였고 그 외에 용기 디자인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감성이 미지 척도(형용사)를 선정하였다. 2차 조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시키기 위해 AIO(activity, interest, opinion)!?] 라이프스타일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구체적 AIO 문항으로는 사용자 활동, 관심, 의견 등을 측정하여 라이프스타일의 조사 항목을 작성하였고 라이프스타일의 차원들을 밝혔으며 최종적으로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감성이미지 척도를 추출하기 위해 정상훈, 이건표(2005)의 연구[11]를 토대로 하여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적용시킬 수 있는 44개의 긍정적 인 감성 이미지 어휘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위의 44개 어휘 중 화장품 용기 형태와 관련된 감성 이미지를 추출하기 위해 관련성이 적은 어휘를 제외한 17개를 추출하였으며 이것을 7점 의미분별법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설문을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001값으로 측정하였다. [표기을 보면, 군집1의 용기형태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는 독립변수인 "세련되다, 매력 있다, 현대적이다, 단순하다'라는 요인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군집2는 "부드럽다, 독특하다, 아름답다, 여성스럽다'로 나타났다. 군집3 은 "현대적이다, 단순하다, 우아하다”로 군집4는 "고급스럽다, 귀하다, 균형 적이다, 화려하.
연구내용을 종합해보면 전체적으로 중국 여대생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은 크게 4가지로 세분될 수 있다[표8L 각 유형별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용기 형태가 다르며 감성 이미지도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특성들을 종합해보면 군집1과 군집3에서 나타난 "현대적이다, 단순하다'라는 것은 공통적으로 나타났지만 나머지는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적이다, 단순하다, 우아하다”라는 감성어휘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단골점포 신뢰의 독립적 성향으로 나타나는 군집1은 S4 용기형태가 관련성이 높고, 적극적 투자', 외국어 중시와 인터넷쇼핑을 선호하는군 집2는 S6, 큰 점포 신뢰, 점포구경취향과 자기 취향에 맞는 제품이 추구된 군집3은 S1, 가정의지, 브랜드와 디자인을 중시하는 군집4는 S3 형태와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진행하였다. 연구내용을 종합해보면 전체적으로 중국 여대생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은 크게 4가지로 세분될 수 있다[표8L 각 유형별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용기 형태가 다르며 감성 이미지도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특성들을 종합해보면 군집1과 군집3에서 나타난 "현대적이다, 단순하다'라는 것은 공통적으로 나타났지만 나머지는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소비자들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화장품 용기 디자인이 다양하고 소비자들은 용기 형태에 따라 서로 다른 감성이미지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화장품 용기디자인에 있어서 이러한세분화된 소비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 세분화된 제품 형태에 대한 연구 들이 서로 상관요소의 관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소비자 시장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도 보다 세분화된 분석방법들이 요구되는 것을 알 수 있다.
626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적절한 수준으로 라이프스타일 측정문항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한계점인 용기의 색상과 재질을 고려한 확대 연구가 필요하며 보다 중국 시장에 맞는 화장품 용기를 디자인하기 위해 다양한 변수들의 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이런 미비한 부분을 고려한 연구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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