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에 따른 선호 용기 형태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기초화장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hape of popular container that the university girl students with different lifestyles are interested in - Focused on basic cosmetic cases -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1 no.4, 2008년, pp.531 - 540  

손성 (전북대학교 대학원 디자인제조공학과) ,  정성환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홍정표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형성은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과 기초 화장품 용기디자인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중국 여대생 라이프스타일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될 수 있으며 군집1은 용기 가운데의 폭이 넓은 형태로 단골점포 신뢰의 독립적 성향과 관련성이 있다. 군집2는 상단부로 올라갈수록 좁아지는 용기형태를 선호하며 적극적 투자, 외국어 중시, 인터넷 쇼핑을 선호하는 성향이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3은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곡선의 유기적인 형태를 선호하며 큰 점포 신뢰, 점포구경취향, 자기취향에 맞는 제품을 추구의 성향과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4는 상단부가 넓고 하단부가 내려갈수록 날씬해지지만 하단부에서 다시 넓은 형태를 선호하며 가정의지, 브랜드와 디자인 중시하는 성향이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소비자들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화장품 용기 디자인이 다양하고 소비자들은 용기 형태에 따라 서로 다른 감성이미지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화장품 용기디자인에 있어서 이러한 세분화된 소비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 세분화된 제품 형태에 대한 연구 들이 서로 상관요소의 관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소비자 시장의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도 보다 세분화된 분석방법들이 요구되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ased on the college life style and the courage to make that the purpose of the design process of finding out the correlation. Chinese students study the life style can be categorized into 4 kinds. The courage to top a crowded bottom with a broad form of courage prefer to be brought dow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의 용기디자인을 진행하기 위해 주 사용자인 중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조사하고 이를 유형화시킬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며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이 화장품 용기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되어 평가되어야 할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에게 효율적인 제품 기획과 디자인개발 방법의 방향을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과 기초화장품 용기디자인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내용을 종합해보면 전체적으로 중국 여대생 라이프스타일의 유형은 크게 4가지로 세분될 수 있다[표8L 각 유형별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용기 형태가 다르며 감성 이미지도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제품의 브랜드와 상관없이 현재 판매되고 있는 기초화장품(스킨과 로션)을 대상으로 중국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과 용기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인구수가 높은 중국의 특성을 감안하여 대상의 범위를 소비수준이 높은 대도시중 하나인 중국 무한시(武漢市)의 대학교 여대생을 중심으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를 통해 디자이너에게 효율적인 제품 기획과 디자인개발 방법의 방향을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