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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쇼핑성향과 의복구매만족과의 관계 연구 - 대구지역 여성소비자들을 대상으로 -
Purchasing Satisfaction of Apparels on Shopping Orientation in Daegu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8, 2002년, pp.123 - 135  

최태용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박화순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조은영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hopping orientation and purchasing satisfaction of apparels. To achieve the purpose, this study was carried out by means of questionnaires with female consumers aged from 20s to 50s in Daegu. The data were analysed by the frequency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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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할 수 있다. 또한 의복 만족은 구매 시의 기대와 구매한 후의 성과에 대한 평가를 비교한 후에 느끼는 감정이라고 정의를 한 후 의복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경험하였던 구매만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20대에서 50 대의 성인여성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을 이해하고, 여성 소비자의 쇼핑성향에 따라 집단별로 분류하여 이들 집단의 의복구매만족요인과 집단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의류학의 학문적 발전과 의류 관련 마케터의 효과적인 고객 유지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성인여성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의복구매만족의 구성변인을 밝혔다.
  • 다음으로 의복쇼핑성향 요인에 따라 성인 여성 소비자를 집단별로 분류하였으며, 그 집단에 따른 의복 구매 만족 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의복 쇼핑 성향 집단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의류산업에서 여성 고객의 쇼핑 성향을 이해하고, 쇼핑성향에 따른 집단으로 분류하여 이들 집단의 의복구매만족요인과 집단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즉, 본 연구는 의복쇼핑성향과 구매만족에 대한 구성 변인을 파악하고 쇼핑성향집단을 분석하여 의복 구매 만족 요인을 밝힘으로써 소비자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여 마케터에게 표적 고객층의 특성 파악과 효과적인 고객 유치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의류산업에서 여성 고객의 쇼핑 성향을 이해하고, 쇼핑성향에 따른 집단으로 분류하여 이들 집단의 의복구매만족요인과 집단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여의재(1996)의 구매 후 의복 평가 기준에 대한 연구에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속성은 맞음성, 경제성, 관리성. 착용/봉제 성 등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가장 큰 영향력을주는 변수로써는 제품관리성으로 나타나 구매 후 제품사용의 경험이 만족, 상표태도 및 구매의 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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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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