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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기념품 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전주를 방문한 동남아 지역 외국 관광객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Marketing Strategy based on the Tourist Souvenirs development -focusing on the foreign tourist call on jeonju-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3, 2002년, pp.223 - 230  

이강일 (한국도시환경연구원) ,  이상락 (전북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한 나라의 관광기념품은 그 나라의 문화와 정신세계를 상징하는 매개체로서 나아가 그 사회 문화의 가치체계를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즉, 관광기념품은 관광지의 문화요소의 총체이며 한 나라의 문화${\cdot}$역사${\cdot}$예술의 구체적 소산으로서 고도의 상징성과 고유성을 지니는 문화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관광기념품의 고유성은 이러한 기념품의 역할을 통해 조명될 수 있으며 고유한 관광기념품이란 특정 관광지이외에는 구하기 어려운 관광지의 문화적${\cdot}$역사적 요소를 함축하고 상징하는 고도의 문화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광기념품의 고유성과 구매행동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외국관광객의 기념품 구매행동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지리적 세분시장별 관광기념품 구매유형을 분석, 각 세분시장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로 삼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ies of souvenirs in korea are mostly limited to the development of souvenirs as tourism resour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ellows. First, to develop the model of souvenir purchasing behavior and to segment a market. Second, To emphasize the value of a souvenir as cultural goods c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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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리테렐은 그레번과 스미스의 행동론적 유형 (behavioral typologies)91, 역사형곤!광(history and parks tourism), 도시 . 오락형 관광(city entertainment tourism), 야외 스포츠형 관광 (active outdoor tourism) 의 5가지로 분류하고 관광유형에 따른 관광기념품 구매행도의 상관관계와 고유성의 정의를 밝히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 분석함으로써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기념품 소비시장에 대한 시장세분화를 시도하였다. 둘째, 관광상품으로서 고유한 가치와 특성을 밝히고 문화상품으로서 관광기념품이 갖는 가치와 의의를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셋째, 공예품, 민예품, 토산품 등 개념과 범위가 모호하고 중첩되어 혼란을 야기한 종래의 관광기념품에 대한 개념들을 검토하고 기존의 관광기념품의 접근방식의 한계를 탐색함으로써 다양성을 바탕으로 전통과 현대성을 포괄하는 관광기념품의 현대적 개념과 범위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 역사적 요소를 함축하고 상징하는 고도의 문화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광기념품의 고유성과 구매 행동에 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외국관광객의 기념품 구매 행동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지리적 세분시장별 관광기념품 구매유형을 분석, 각 세분시장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로 삼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기여도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 둘째, 관광상품으로서 고유한 가치와 특성을 밝히고 문화상품으로서 관광기념품이 갖는 가치와 의의를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셋째, 공예품, 민예품, 토산품 등 개념과 범위가 모호하고 중첩되어 혼란을 야기한 종래의 관광기념품에 대한 개념들을 검토하고 기존의 관광기념품의 접근방식의 한계를 탐색함으로써 다양성을 바탕으로 전통과 현대성을 포괄하는 관광기념품의 현대적 개념과 범위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관광기념품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가능성의 모색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예품, 토산품, 민예품, 특산품 등 개념과 범위가 모호하고 중첩되어 혼란을 초래한 종래의 관광기념품에 대한 개념들음 검토하고, 전통과 현대성을 포괄하는 관광기념품의 폭넓은 개념과 범위의 정립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둘째, 관광기념품의 시장별(국가별) 구매행동에 대한 특성음밝힘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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