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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자.청취자 활동과 몰 지도를 사용한 문제해결 교수 방법의 효과
Effects of Instructional Method Using Think-Aloud Paired Problem Solving and Mole-Map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2 no.1, 2002년, pp.102 - 109  

노태희 (서울대학교) ,  정영선 (서울대학교) ,  강석진 (서울대학교) ,  유지연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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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해결자 청취자 활동(TAPPS)과 몰 지도로 구성된 문제해결 교수 방법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고등학교 3개 학급을 선정하여 통제 집단,TAPPS 집단, 몰 지도를 사용한 해결자 청취자 활동(M-TAPPS) 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수업 전에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몰 개념 검사, 문제해결력 검사,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 검사를 수업 후에 실시하였다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 몰 개념 검사에서 TAPPS 집단의 상위 수준 학생들이 통제 집단과 M-TAPPS 집단의 상위 수준 학생들보다 점수가 높았다. 그러나 문제해결력 검사에서는 집단간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TAPPS 집단의 참여도가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an instructional method which consists of think-aloud paired problem solving (TAPPS) and mole-map. Three classes (100 students) of a high school were assigned to the control, the TAPPS, and the TAPPS with mole-map (M-TAPPS) groups. Prior to the instructions,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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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Brooks, 2000).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몰과 화학양론 문제해결에서 몰 지도와 해결자 • 청취자 활동을 이용한 수업 방법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해결자. 청취자 활동과 몰 지도를 사용한 문제해결 교수 방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통제 집단과 해결자 .
  • 이 연구에서는 해결자. 청취자 활동과 몰 지도를 사용한 문제해결 교수 방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통제 집단과 해결자 . 청취자 집단 몰 지도를 사용한 해결자 .
  • 청취자는 해결자의 풀이를 듣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질문하며, 해결자가 가능한 한 상세히 풀이를 말하도록 도와준다. 청취자의 역할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해결자의 문제해결 과정을 점검하는 간단한 예시 문장이 제시되어있는 청취자 카드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2. 몰 개념 이해도 화학 문제해결력,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에서 수업 방법과 사전 화학 성취 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도욱(1991). 몰 개념의 학습에서 오인을 감소시키기 위한 수업모형의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 노태희, 정영선, 김창민, 강석진(2001). 계획과 검토 단계를 강조한 문제해결 전략과 해결자 . 청취자 활동의 교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4), 738-744 

  3. 전경문과 노태희(2000). 해결자, 청취자 활동에서의 언어적 행동.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4), 624-633 

  4. 전경문과 노태희(2001). 문제해결 전략과 해결자 . 청취자 활동이 고등학생의 화학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289-298 

  5. 전경문, 여경희, 노태희(2000). 협동학습 과정에서의 언어적 행동과 화학 문제해결력 사이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 234-243 

  6. Crippen, K. J., Curtright, R. D., & Brooks, D. W.(2000). Mole mapping: Using a graphing calculator as a tool for solving mole problem. SCIence Teacher, 67(7), 36-39 

  7. Dorman, N. H.(1990). The effects of a problem-solving course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analytical skills, reasoning ability and scholastic aptitud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8. Foley, K. E.(1995). Cooperative learning and visual orgenizets effects on students solving mole problems in chemist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9. Fraser, B. J., Anderson, G. J., & Walberg, H. J.(1982). Assessment of learning environments : Manual for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LEI) and my class inventory (MCI) (3rd ed.). Perth: Western Australian Institute of Technology 

  10. Heyworth, R. M.(1999). Procedural and conceptual knowledge of expert and novice students for the solving of a basic problem in chemi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2), 195-211 

  11. Krishnan, S. R., & Howe, A. C.(1994). The mole concept: Developing an instrument to assess conceptual understanding.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1(8), 653-655 

  12. Narode, R. B.(1987). Pair problem-solving and metacognition in remedial college mathematics. New York: EXXON education foundation 

  13. Pestel, B. C.(1993). Teaching problem solving without modeling through 'thinking aloud pair problem solving'. Science Education, 77(1), 83-94 

  14. Poole, R. L.(1989). Teaching stoichiometry: A two cycle approach.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6(1), 57-58 

  15. Trickett, E. J., & Moos, R. H.(1973). Social environment of junior high and high school classroom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5(1), 93-102 

  16. Tullberg, A., Striimdahl, H., & Lybeck, L.(1994). Students' conception of 1 mol and educators' conceptions of how they teach 'the mol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2), 145-156 

  17. Whimbey. A., & Lochhead, J. (1991), Problem solving and comprehension. Hilsdale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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